열세 살, 학교 폭력 어떡하죠? 사춘기 어린이를 위한 심리 포토 에세이
임여주 지음, 김예슬 그림, 김설경 사진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폭력 문제는 자녀를 기르는 부모의 입장에서는 언제나 민감하고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왕따를 당하면 어쩌나? 혹시 우리 아이가 상습적으로 맞고 다니면 어쩌나? 뿐 아니라 반대로 혹 우리 아이가 누군가를 괴롭히는 괴물 같은 아이로 자라면 어쩌나? 이런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열세 살, 학교 폭력 어떡하죠?』는 바로 이런 학교 폭력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답니다. 신체적 폭력뿐 아니라, 언어 폭력, 간접 폭력(왕따), 사이버 폭력 문제를 모두 다루고 있답니다. 각 폭력을 다루며, 피해자의 입장에서, 그리고 가해자의 입장에서, 방관자 또는 가담자의 입장에서, 이처럼 세 방향에서 사건을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각자의 입장에서 사건을 접근하고 있음이 좋네요.

 

이 책을 읽으며, 아이 기르기 참 무섭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 아이도 다음 달에 전학을 앞두고 있답니다. 그런데, 전학을 가서 왕따를 당하거나, 또는 힘 있는 아이들의 괴롭힘의 대상이 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앞서게 됩니다.

 

이러한 학교 폭력의 출발이 어디에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그 출발은 우리 어른들에게 있답니다. 그저 아이에게 먹을 것 풍족하게 주고, 입을 것 잘 입혀주고, 용돈 풍성하게 주면 됐다고 생각하는 마음이 아이들을 괴물로 만들어가고 있진 않을까요?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부모의 사랑, 부모의 관심, 부모와 함께 하는 시간, 부모와의 진솔한 대화에 있지 않을까요? 요즘 부모님들이 맞벌이를 위해, 경제적 풍성함을 위해, 또는 부모의 인생을 희생하고 싶지 않은 마음에 더 소중한 것을 희생하고 있진 않은지 돌아보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학교 폭력의 현장에 대한 접근 뿐 아니라,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한 폭력 대처법도 제시하고 있답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러한 대처법을 숙지하게 된다면, 완벽하지 않다 할지라도, 그럼에도 학교 폭력의 폐해를 좀 더 줄여나갈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아울러 학교 교육 역시 조금 바뀐다면 좋겠네요. 입시 위주의 교육이다 보니 인성교육이 뒷전인 경향이 없지 않죠. 사실, 인성교육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또한 무엇보다 우리 부모들의 관심이 더 많아져야겠죠. 아울러 부모들의 교육도 필요하겠고요.

 

내 자녀만은 피해자가 아니겠지 하는 마음과 무관심도 잘못 아닐까요? 내 아이가 피해자일 수 있고, 가해자일 수 있다는 사실을 언제나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또 하나, ‘내 아이만 아니면 돼.’라는 생각도 큰 잘못이죠. 모두 ‘우리’ 아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그리고 모든 학생들이 결코 방관자가 되지 않는다면 좋겠네요. 혹시 나서다가 그 피해자가 내가 될까봐,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에 침묵하고 방관하면 지금 당장은 피해가 없어 편할 것 같지만, 결코 그렇지 않답니다. 오히려 그 방관 때문에 수많은 시간을 괴로워할 수도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울러 이런 방관으로 인해, 다음 피해자는 내가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폭력의 현장 앞에서 모든 학생들이 일어날 수 있다면, 학교 폭력의 많은 부분을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이 땅에 학교 폭력이 사라질 그날이 속히 오길 소망합니다.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