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나라의 앨리스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38
안트예 스칠라트 지음, 이덕임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서는 ‘폭력’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이 폭력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다.

 

첫째, ‘질주하는 리타’가 행하는 온라인상에서의 언어폭력이다.

둘째, 편집증적인 ‘야레드’가 온라인상에서 시작하여 오프라인으로 확장시켜나가는 앨리스를 향한 성적 폭력이다.

셋째, 앨리스의 남동생 로빈이 당하는 상급생들에 의한 물리적 폭력이다.

 

이러한 폭력들이 본서에서는 물고 물리며, 하나로 버무려진다. 하지만, 결국 참 사랑과 관심을 통해 이 모든 위기를 헤쳐 나가게 됨도 보여준다.

 

책의 몰입도가 참 좋다. 한번 읽기 시작하면, 끝까지 읽을 수밖에 없을 정도로 글은 흥미롭고 재미난다. 물론, 그 주제는 가볍진 않지만 말이다.

앨리스는 인기 블로거이다. 그녀의 닉네임은 “질주하는 리타”, 그 닉네임처럼 앨리스는 왕왕 질주하곤 한다. 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그인데, 주변의 인물들을 때론 냉소적으로, 때론 우회적으로 조롱하곤 한다. 그것도 교양 있는 척하며... 이러한 앨리스의 인터넷 활동으로 인해, 알게 모르게 주변의 많은 이들이 상처를 받는다. 심지어 날마다 함께 다니는 절친인 ‘카트야’마저 은연중 상처입게 되고, 앨리스에게 복수를 꿈꾸기도 한다.

 

이처럼 본서는 인터넷 상에서의 익명 뒤에 숨겨진 언어폭력을 고발한다.

 

 하지만, 더욱 무서운 것은 언어폭력에서만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인터넷상에 남겨진 글, 사진 등은 누군가에 의해 수집되어지고, 또 다른 목적에 사용되어지기도 한다는 점이다. 특히, 그 상대가 ‘야레드’와 같은 사이코패스일 경우, 이 모든 자료들은 스토킹의 자료가 될 수 있다.

 

내가 열어놓은 나의 가상의 세상 때문에 내 실제 세상에 예기치 않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온라인은 그저 가상세상일 것이라고 착각하곤 한다. 하지만, 오프라인 없는 온라인은 존재할 수 없으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는 모호하기만 하다. 그렇기에 온라인에서 남겨지는 나의 모든 흔적들은 오프라인에서 평생 날 따라다닐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가볍게 읽혀지지만, 가볍지 않은 생각을 하게 되고, 무거운 주제이지만, 흥미롭게 읽혀지는 좋은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