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하마 후베르타의 여행 - 왜 하기 하마는 아프리카 대륙을 홀로 떠돌게 되었을까?
시슬리 반 스트라텐 지음, 이경아 그림, 유정화 옮김 / 파랑새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아기 하마 후베르타의 여행』은 1600 킬로미터의 거리를 홀로 여행한 아기 하마의 실화를 바탕으로 기록된 동화입니다. 그렇다면, 후베르타는 왜 그토록 먼 거리를 홀로 걸었을까요? 아마도 외로움 때문이 아닐까요? 인간들이 쏜 총알에 의해 엄마 하마를 잃고, 거기에다 동료들까지 잃고 홀로 떨어진 후베르타는 외로움을 채워줄 대상을 찾아 힘겨운 여행을 하게 됩니다.

 

때론 먹이를 찾아 인가에 출몰하기도 하지만, 아기 하마 후베르타는 어느 누구도 해치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단지 먹거리를 원할 뿐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몰이해 때문에 하마는 끊임없이 자극받습니다. 하마를 보고자 하는 호기심이 아기 하마를 괴롭히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악의가 없다 말할지라도 당하는 입장에서는 경계하게 되고, 반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반응에 사람들은 하마를 매도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덩치 큰 동물의 반응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상대를 향한 몰이해와 선입견, 고정관념 때문입니다. 하마는 커다란 동물, 커다랗고 힘세기에 무서운 동물, 그 힘으로 사람을 해치는 동물이라는 선입견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닙니다. 후베르타는 그저 외로움을 달랠 여행을 할 뿐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후베르타가 메스컴의 관심을 받게 되면서, 함부로 후베르타를 해할 수 없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후베르타는 의도하지 않았지만, 어느 샌가 후베르타의 여행은 자유를 찾는 몸짓의 상징이 되었던 겁니다. 후베르타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도 생겨났습니다. 그렇다고 후베르타가 안전하게 된 것은 아닙니다. 인간이 존재하는 한 자연세계는 어떤 위협을 받을 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역시, 하마에 대한 몰이해와 자신들의 농작물을 지키겠다는 지나친 방어태세로 인해 후베르타는 총구에 희생당하게 됩니다.

 

어쩌면, 이는 후베르타만의 이야기는 아닐 듯합니다. 나와 다른 존재를 향한 선입견과 편견이 낳게 되는 무서운 폐해를 그대로 노출시키는 이야기가 아닐까요? 우리 역시 수많은 후베르타를 희생의 나락으로 내몰고 있진 않나요? 내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내 영웅심리를 만족시키기 위해, 레저라는 허울로 인해 얼마나 많은 후베르타를 괴롭히고 있나요?

 

창조세계의 한 쪽이 허물어지면, 다른 쪽도 허물어질 수밖에 없음을 우리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