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림 2 - 게임명: 피어 잇셀프 스크림 2
제프 크리피 지음, 성세희 옮김 / 길벗어린이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공포 영화의 계보를 잇는 시리즈 영화 가운데 <스크림>이란 영화가 있습니다. 공포 동화 스크림을 접하면서 아무래도 동명의 영화 시리즈를 먼저 떠올려보게 됩니다. 스크림역시 동명의 영화처럼 공포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동화인 만큼 과한 느낌은 없습니다. 마치 <구스범스 시리즈> 비슷한 느낌이라고 하면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2권의 제목은 게임명: 피어 잇셀프>입니다. 제목에 동화의 큰 틀이 담겨 있는데요. 내용을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책이 소개하는 <공포 동화 정복하기!>를 살펴봅니다. 책은 공포 동화를 정복하는 방법으로 다음의 것들을 권하고 있습니다.

 

- 손전등 하나를 챙겨요.

- 불을 끄고 침대에 쏙 들어가 이불을 뒤집어써요.

- 책장을 조심스레 펼쳐요.

- 무서워도 손을 떨지 않고 모든 페이지를 읽어요.

- 무서워도 소리를 지르면 안 돼요!

- 무서워서 머리카락이 쭈뼛 서면.... 탈락!

 

여기에 한 가지 내용을 더 추가한다면, “모두가 잠든 새벽 시간 혼자만의 공간에서 읽어요.”를 추가하고 싶어요. 그럼 오싹함이 배가 될 테니 말입니다.

 

, 그럼 준비되었으면 공포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봅니다.

 

스케이트보드 타기를 좋아하던 에이든은 교통사고를 당한 후, 스케이트보드 타는 것에 두려움을 갖고 있답니다. 대신 컴퓨터 게임에 푹 빠져 있답니다. 부모님 역시 위험한 스케이트보드보단 안전한(?) 컴퓨터 게임이 더 낫다고 여깁니다. 아빠가 새로 사준 게임을 하는데, 뭔가 이상합니다. 게임 속 내용이 가상 같지 않고 실제 상황처럼 느껴진답니다. 게임 속 악령인 셰도우를 만난 순간 교통사고가 나던 순간의 공포를 떠올린 에이든. 이때부터 셰도우가 게임 속 가상의 존재로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심지어 게임 속에서 봤던 풍경들이 실제 공간에 나타나기도 하고, 교장 선생님이 셰도우로 변하는 환상을 보기도 한답니다.

   

 

게임에 너무나도 몰입했던 부작용일까요? 그런데, 주변에서 아이들이 하나둘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에이든은 아이들의 실종사건 뒤에 게임 속 셰도우가 존재함을 알게 되고, 이에 절친 케이틀린과 함께 게임 속으로 들어갔다가 케이틀린마저 셰도우에게 붙잡히게 됩니다. 과연 가상과 현실을 구분할 수 없는 셰도우란 존재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셰도우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요?

 

공포동화의 주인공은 언제나 조금은 겁쟁이가 안성맞춤인 것 같아요. 이번 동화의 주인공 에이든 역시 그렇답니다. 에이든을 괴롭히는 스티브란 아이는 마치 근육질 투사 같은 분위기인 반면, 에이든은 게임에 푹 빠져 있는 겁쟁이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런 겁쟁이가 공포에 직면하면서 도리어 공포를 이겨낼뿐더러 용기를 내어 세상을 구해내는 용사처럼 멋지게 성장하게 됩니다. 이것이야말로 공포동화가 어린이 독자들에게 주는 선물이 아닐까 싶어요. 공포를 딛고 용기를 내는 성장 말입니다.

  

  

여기에 자신을 괴롭히던 아이와 함께 협력하여 사건을 해결해나간다는 다소 뻔한 설정이 이야기를 끌고 갑니다. 어쩌면 뻔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과 현실을 오가는 공포, 그리고 공포를 먹고 성장하는 악령의 존재를 통해, 공포를 딛고 용기를 붙잡게 하는 이야기는 무더운 여름을 잠시 잊게 해주기에 충분합니다.

 

셰도우는 언제든 현실에 나타날 수 있다. 그것은 공포를 먹잇감으로 삼기 때문이다. 바다 속 상어가 피 냄새를 맡고 몰려들 듯 셰도우는 공포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나타난다. 그곳에서 공포를 느끼는 인간을 희생양으로 삼고, 공포의 힘으로 더욱 거대해진다. 셰도우는 벌레와 곤충을 조종할 수 있고 누구에게든 최면을 걸 수 있다.(86)

 

조심해야겠어요. 뭔가가 날 공포로 짓누르고 있다면, 그 공포를 이용하여 셰도우가 최면을 걸 수도 있을 테니 말입니다.

 

오늘 우리를 짓누르는 다양한 공포들은 삶 속에서 어떤 셰도우를 만들어 내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비록 공포가 우릴 움츠러들게 만들지라도 결국엔 용기를 품고 어떤 셰도우라 할지라도 이겨내면 좋겠어요. 스크림을 읽은 어린이 독자들이라면 그렇게 되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