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 엄마 풀빛 그림 아이 66
조은수 지음, 안태형 그림 / 풀빛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어 엄마란 제목의 그림책을 만났습니다. 잔잔하되 커다란 감동을 느끼게 해주는 그림책입니다.

 

그림 동화는 모든 엄마가 같진 않다고 말하며 시작합니다. 펭귄은 정성을 다해 알을 품어줍니다. 하지만, 타조는 알을 낳곤 거들떠보지도 않는대요. 펠리컨은 아낌없이 다 내어주고요. 그럼 악어는 어떨까요?

  

  

악어는 조금 다르대요. 악어는 새끼를 안아주지 않는대요. 살갑게 먹이를 먹여주지도 않아, 새끼 악어들은 자신이 직접 먹이를 잡아먹어야만 한대요. 수영하는 법을 친절하게 가르쳐주지도 않고, 그냥 물속에 넣어 본능적으로 수영할 수 있게 하고요. 그럼 악어 엄마는 새끼들을 위해 아무것도 해주지 않는 걸까요?

 

아니래요. 비록 살갑게 대하지 않는 것 같아도, 악어 엄마는 새끼들을 너무 사랑해요. 그래서 새끼들에게서 눈을 떼지 않는대요. 언제나 새끼들 주변에 머물면서 새끼들을 지켜본대요. 혹시라도 새끼들에게 무슨 일이 생길까 지켜보는 거죠.

 

그림 동화 속에서 새끼 악어와 악어 엄마 간에 이런 대화를 해요.

 

이렇게 힘든데 엄마는 왜 우리를 꼭 껴안아 주지 않아요?”

너희가 다칠까 봐.”

그래도 너희에게서 한시도 눈을 뗀 적은 없단다.”

  

  

뭉클한 감동을 느끼게 되는 부분입니다. 안아주고, 돌봐주며,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은 참 소중합니다. 그런데, 비록 표현하지 않아도, 사랑하고, 위하는 마음이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마치 이런 악어엄마와 같이 여전히 우리의 부모님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언제나 그 마음을 우리에게로 향하고 있을 거란 생각에 한동안 가슴이 차올랐답니다.

 

악어의 그림은 종이에 그림을 그린 후 그 위에 나무껍질을 붙여 찍은 사진으로 악어의 딱딱하고 단단한 껍질의 느낌을 오롯이 느끼게 해줍니다. 펭귄, 타조, 펠리컨 등은 그림 위에 헝겊으로 붙임으로 부드러운 질감을 느끼게 해주고 말입니다.

   

 

이런 그림을 통해, 아이와 질감에 대해 독후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여러 가지 재질의 물건들을 만져보며 말입니다. 아울러, 그런 아이와 스킨십도 듬뿍 해줌으로 아이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도 느끼게 해주고 말입니다.

 

악어 엄마란 이 책은 그림책으로 추천하기에 충분한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