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미 올리버의 편안한 요리
제이미 올리버 지음, 오정미 옮김 / 삼성출판사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보았던 제이미 올리버의 Naked Chef 한 편에서 "친구들하고 맛있게 같이 나누어 먹으면 가장 좋은 음식이 아닌가요." 라고 말했다.

그가 만드는 음식은 화려하지 않다. 그래서 벌거벗은 요리사 인가 보다. 그런 그의 요리가 요리코너로만 남아있지 않고 런던의 또하나의 트렌디 식당 Fifteen을 열었다는 것이 나는 좀 씁쓸하다. 그러나 그 식당이 비 영리 식당이라는 것에 위안을 받을 수 밖에 이익을 어딘가에 환원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무직자들을 요리사로 훈련 시키는 프로그램이 리얼리티 드라마로 또 인기를 얻고 있다. 여기에 착안해서 우리나라 푸드채널에서도 이 비슷한 프로그램 challenge to chef를 만들었고 조만간 비슷한 류의 프로그램이 MBC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제이미의 이 책은 한국판은 원본의 일부만을 싣고 있다고 되어 있다. 물론 원본은 웬만한 국내 대형 서점에서도 다 살수 있다.

이책을 빌려볼려는 생각은 없었는 데. 도서관에서 이 책을 다른 책들 사이에 숨겨놓은 것을 우연히 발견하고 빌렸다.

이 책에서 내가 응용하고 싶은 것은 의외로 없었다. 이유인 즉. 이 책의 발췌구성이 그렇다. ' 편안한 군것질', '늦은 저녁 간편 요리', '키즈 클럽', '흥미진진한 제빵의 세계'

이 책의 요리는 갯수도 많지 않다. 거의 화보처럼 신선한 제이미의 얼굴좀 봐주고 잘찍은 요리 사진 좀 봐주는 것으로 많이 행복하다.

내가 요리법과 관계없이 좋아한 부분은 두 군데 인데. 하나는 '키즈 클럽'이다. 평소에 내가 아이들 먹거리에 대해서 생각하는 바를 그대로 보는 듯 했다.

아이들에게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올바른 입맛을 들이게 해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이들이 음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어린시절 영양이 성장이나 성격의 형성에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물론 나의 제이미는 아이들에게 첨가물이 잔뜩든 공산품 과자류 보다. 쥬스를 얼린 아이스캔디, 과일젤리 주기등을 소개한다.

그리고 다른 한가지는 제빵의 세계. 쉽지않아서 그리고 빵보다는 곡식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우리의 식생활이 더 권장할 만해서 그리 못해도 신경을 쓰지 않는 데.

이 부분이 마음에 드는 이유는 제이미의 식의 요리방법이 그대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제이미는 힘든 방법, 보기만 좋게 하기 위해서 시간을 쏟는 그런 조리법은 많이 안 쓴다. 손쉽게 만드는 요리 하지만 그의 요리는 각종 허브나 간단한 재료를 요리 조리 다르게 활용하는 조리법을 많이 쓴다.

제빵에서도 '기본 반죽'이라는 것이 있다. 그게 전부다. 거기에 무엇을 섞어서 어떻게 모양을 만드는 가에 따라서 깔존도 되고 바나나빵도 된다. 바로 그거지.

내가 요리 채널에서 가장 흥미 없어 하는 코너가 소위 일류 식당의 일류 요리사의 비법 코너 인데. 그들이 거의 장인 정신을 가지고 맛과 품위를 유지하는 음식을 창조하는 것은 정말 존경할 만하지만 그렇게 희귀한 재료를 가지고 그렇게 오랜 시간 공을 들여 먹는 다는 것은 어찌보면 인간의 교만이다. 물론 먹어는 보고 싶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고 싶지는 않다.

제이미의 음식에서 특히 군것질 거리는 요즘 우리가 생각하는 건강식단과는 괴리가 있느 것이 좀 있다. 제이미의 프로그램을 보면서도 가끔 느낀것인데.  그 프로그램에서는 그와 그의 젊은 친구들이 어울릴때 주로 해먹는 그런 요리들이다. 이 책에서 예를 든다면 생선 튀김을 빵에 넣어 마요네즈을 바른 그런 간식 거리 말이다.

그런데 거기에 대한 답은 '내가 먹는 음식이 곧 나를 말해준다' 편에 나와 있다. 이 편은 다이어트, 안먹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바로 먹는 올바른 다이어트에 관한 것인데. '저칼로리 음식 보다는 진짜 음식을 먹자.'라는 것이다.

지방도 적당히 섭취해 주어야 한다. 동물성 지방 운운하면서 마가린을 먹어 왔는 데. 이제는 마가린이 버터보다 더 나쁘다고 하는 것 처럼 자연에서 순수히 채취하고 물리적으로 가공한 음식은 적당히 먹으면 다 좋다. 버터나 동물성 지방도 그렇다. 그러나 저지방 과자, 각종 첨가제 향신료, 트렌스 지방 이런것들이 문제다.

어쨋던 이 책도 요리책이라기 보다는 화보집 같았고 제이미 올리버라는 요리사의 음식에 대한 생각을 알게되어서 좋다. 적어도 지금 까지는 제이미는 나를 실망 시키지는 않는 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