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9단
양순자 지음 / 명진출판사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교도소에서 봉사활동을 오랜 동안 하신 지은이가 세상을 바라보는 자기의 방법에 대해서 쓴 글이다.

65세인 자신이 봉사를 통해서 그리고 자신의 삶을 통해서 깨달은 것들이 9단 정도의 경지에 올랐다고, '내가 한수 가르쳐주지.' 하고 쓰셨다.

그러나 아마도 내 생각에 그 인생 9단의 의미는 '나 그만큼 높은 경지에 올랐서' 라기 보다는 '나 10단 아니야'에 있는 것 같다.

어떤사람들은 이 분의 글에서 동감도 하고 반감도 갖고 그럴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분이 하신 이야기를 자신의 처지에 맞게 또 나름 대로 해석도 할 것이다.

이 책에서 내가 기억하는 또는 기억하고 싶은 이야기들은 이런 것들이었다.

우리 모두는 다 사형수이다.

죽을 날을 받아 놓고 있다는 것이다. 그 유명한 아메리칸 부티의 처음 대사는 '오늘이 나의 인생의 남은 날들의 첫째날이다.' 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오늘은 또 나의 인생의 마지막 날일 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이 가장 중요하다. 평소의 나의 생각과 같다. 내일을 준비하지 않는 베짱이가 되자는 것이 아니다. 오늘이 가장 소중하고 오늘을 희생하며 보장받는 내일이란 없다.

세상은 살기 힘들다.

세상은 살기 힘들었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다. 허무한 기대에 실망하지 말자. 다 보잘것없고 힘든날중에 하루나 며칠이 기뻣다면 그 것에 감사할 뿐이다.

어려운 일이 닥치는 것은 당연하다. 왜 이런일이 나에게 라고 생각하는 것은 부질없다. 이런나쁜일은 나에게나 또 누구에게나 닥치게 돼 있는 것이다. 그냥 올것이 왔구나 하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 일이 계속 나를 피해가는 요행수는 몇몇 사람에게는 가능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다.

봉사 끝을 보려고 하면 할 수없다.

많은 사람들이 커다란 포부를 가지고 봉사에 뛰어들었다가 중도에 포기했단다. 이 부분은 내가 결코 한번도 시도해 보지도 않은 일이었지만. 작자가 지도 하는 바는 있었다.

거창한 대의 명분이나 신념보다 그냥 내가 이순간 이자리에서 남을 도와서 내가 기쁘고 남이 조금이라도 기쁘다면 그것으로 봉사는 그 의의를 다한 것이다. 끝장을 보려하지 말란다.

작자가 만난 그 많은 사형수들이 다 편안한 마음으로 죽음을 맞았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 다. 다만 그를 만나기 전보다는 조금 나아진 마음으로 갔다고 믿는단다. 그밖에 우리가 할수있는 일이 뭐 또 있으랴.

9단 할머니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바와 많은 공통점이 있었다. 동시에 내가 이성적으로 알고는 있지만 결코 행동으로 또는 마음으로 찾지 못하는 마음의 평정이 거기에 있었다.

결론적으로 내가 느낀것은 '인생은 고달픔의 연속이며 허무한 것이다.' 허무주의에 빠지자 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인생 조금 힘을 빼고 보면 훨씬 살기 쉬워 진다는 것이다.

내가 중국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할때. 이제까지의 다른 외국어에 비해서 발음이 잘 안됐다. 그 점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그래서 발음 크리닉도 다니고 했었는 데.

얼마 있다. 내가 깨달은 것이 있었다. 내가 4성을 제대로 하지 못할까봐 너무 열심히 너무 힘을 주었기 때문에 사성이 제대로 안된 것이었다.

때로는 너무 열심히 힘을 주어 사는 것이 일을 그르칠때가 많다.

오래전 나와 비슷한 동료가 하나 있었다. 그도 나 처럼 문제가 무엇인지는 아는 데 그 힘조절이 많이 안되었나보다. 그가 어느 해외 출장에서 돌아온 뒤에 손에 쥐고 다니던 책이 있었다.

Don't sweat!   It is a small thing.
Everything is a small thi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