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 비룡소 걸작선 13
미하엘 엔데 지음, 한미희 옮김 / 비룡소 / 199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모모를 설명하면서 작가는 모모가 보통의 아이가 아니라 특별한 아이라고 말을 한다.

그녀의 곁에는 언제나 누군가 이야기를 하고 있었고 모모는 언제나 진지하게 그의 이야기를 들어 주었다고 이야기한다.

모모의 주특기는 이야기를 해 주는 사람이 아니라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라고 한다.  모모가 사는 마을에서는  어떤 문제가 생기면 "모모에게 가 보게!"라는 말이 일상화 되었다고 한다. 모모가 살던 마을에서 모모는 요즈음으로 치면 상담자의 역할을 담당 했는지도 모르겠다.

모모를 중심으로 모이던 사람들이 도시에 회색 신사의 숫자들이 늘어 남과 거의 동시에 모모를 더 이상 찾지 않는다. 모모는 왜 사람들이 자기를 찾아오지 않는지 궁금했다.

 회색 신사들, 그들은 지칠 줄 모르고 무슨 일인가 열심히 하고 있는듯 보였다. 그들의 수는 날로 늘어 났지만 사람들은 그들의 존재를 눈치채지 못했다. 그렇다고 그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그들을 눈으로 보았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늘 거기에 있지만 내가 인식하지 못한 모든 것을 우리는 알아 챌 수가 없다. 회색 신사들의 존재도 사람들은 알아채지 못했다.  회색 신사들은 도시를 돌아 다니며 인간의 욕망을 부추기면서 인간에게서 '더 빨리, 더 많이'은 성공을 빌미로 욕망의 노예로 전락시켰다. 인간이 욕망의 노예가 되어갔다.

표면적으로 회색 신사들은 인간의 욕망을 부추겨 인간을 욕망의 노예로 전락 시키면서 자신들은 인간이 가지고 있던 인간다운 본성을 좀먹으며 살고 있었다. 요즈음 모든 것을 경쟁의 원리에 입각하여 보고 성공만이 최상인냥하는 오늘의 모습을 보게 된다. 성공이란게 도대체 무엇을 기준으로 말하는 것인지는 모으겠지만 과연 나는 이대로 살아야 하는가하는 문제에 접하게 되었다. 문득 조화로운 삶을 꿈꾸던 헨리 니어링이 생각났다.  조화로운 삶이라...... 과연 그런 삶을 실천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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