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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이 아니라 학교가 문제다 - 현 교육 시스템에서 아들을 성공시킬 학습 전략 8가지
마이클 규리언.캐시 스티븐스 지음, 고정아 옮김 / 큰솔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처음 이 책의 제목을 '아이들이 아니라 학교가 문제다'라고 읽었다. 아들을 아이들로 읽었다고 딸아이에게 이야기를 하니 딸아이도 처음에는 그랬는데 나중에 보니 아니더라고 해 그럴 소지가 있는 책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처음 도입 부분에서는 아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 되는구나 싶지만 읽어가다가 보면 아이들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중.고등학교의 남녀 공학의 경우 여학생의 성적이 남학생보다 우수하다는 인터넷 신문 보도를 보았다. 심지어는 아들을 자녀로 둔 부모의 많은 수가 남녀 공학보다는 남자 중,고등학교를 선호하며 그 이유는 내신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아들이 문제가 아니라 학교가 문제다>라는 최근 매체를 통하여 보이고 있는 여자들의 성적이 남자들에 비하여 좋다는 것을 책 광고로 이용하고 있다.
책을 읽어 가면서 교육에 과연 생물학적 성별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생각 해 본다.
남자의 두뇌는 평균적으로 여자의 두뇌보다 공간-기계적 자극에 더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도표, 그래프 등의 체계적 제시를 잘 기억한다. 또 도파민 수치가 높고 소뇌의 혈류량이 많아 신체 움직임을 통해 배우는데 반해
여자 아이는 뇌량(두 반구를 연결하는 조직 다발)이 많아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는 멀티태스킹 점수가 높고 여아는 덜 충동적이며, 브로카, 베르니케 영역(두뇌의 언어 중추)이 더 빨리 발달한다고 지은이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대부분의 교실에서 남.녀 발달 단계와 생물학적 차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채 같은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 된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리고 현 교육 시스템은 얼마간은 여학생들이 적응하고 받아들이기 쉬운 구조임도 인정을 한다. 때문에 남자 아이들의 성적이 여자 아이들에 비하여 뒤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것이 시스템만의 문제일까?
"남자 아이의 본성에 맞는 교육이 아들을 성공으로 이끈다." 고 지은이는 주장하면서 아들이 문제가 아니라 학교가 문제라고 말하고 있는데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교육 시스템이 문제지 학교 그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교육 시스템이 문제라고 했지만 현재 진행되는 시스템을 하루아침에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니, 본성을 이해하는 공교육을 주장하는 게 무리라는 생각이 된다. 본성을 이용한 교육은 공교육에서 논의되기보다는 아이들을 육아하는 방식에서 논의가 되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남.녀의 생물학적인 차이를 이야기하고, 교육적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한탄하기보다는 실제적으로 내 아이를 어떻게 도와 줄 것인가 고민하는 게 좀 더 현명하다.
우선은 내 아이의 특성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내 아이에게 맞는 양육 방법을 찾아주고 그 양육방법 속에서 교육을 논하는 게 우선이 아닐까 생각한다.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먼저 안전한 ‘애착 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한다. 내가 행복한 상황에서는 주변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도 긍정적일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으로 알 것이다. 아이들도 애착관계가 올바르게 형성이 되어 있다면 주변의 것들을 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인 틀 속에 아이들을 넣어 고 그 일반적인 잣대로 아이들을 측정하는데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평가에 연연하기보다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주고 잘하는 부분은 격려를 해 주어 그 아이의 개성대로 크게 하는 게 올바른 교육방법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