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돌이 왕의 전설
라우라 가예고 가르시아 지음, 권미선 옮김 / 평사리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왈리드 입븐 우이르 왕자는 축복받은 왕자였다.
잘 생긴 외모, 뛰어난 능력, 언젠가는 권력까지도 가질 수 있는 킨다 왕자라는 신분.
보통 사람들이 보기에 그는 모든 것을 다 가져 더 이상 부러울 것이 없는 사람이었다.

우이르 왕자에게는 하나의 꿈이 있었다. 킨다 왕국에서 최고의 시인으로 인정을 받은 뒤 언젠가는 유카쓰에서 열리는 시 경연대회에 참가해서 최고 시인이라는 칭송을 받는 것이었다.
왕자는 킨다 왕국에서최고의 시인이 되고 유카쓰에서 열리는 시 경연 대회의 초고 시인도 무난히 될 수 있으리라 믿었다. 그러나 킨다 왕국 최고 시인의 자리를 두고 치른 시 경연 대회에서 우이르 왕자는 양탄자를 짜는 가난한 노인에게 킨다 왕국의 최고 시인자리를 내 주어야만 했다. 그것도 한 번도 아니고 세 번씩이나. 우이르 왕자는 킨다 왕국에 자신보다 시를 더 잘 짓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 어려웠다.
킨다 왕국의 최고 시인 된 노인은 고향으로 돌아가 평범하게 살고 싶어 했지만 왕실사고라는 직책을 만들어 왕실에 붙잡아 두었다. 우이르 왕자는 노인에게 서고를 정리할 것이며 세상의 모든 역사가 담긴 양탄자를 한 장 짜면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을 했다. 그 사이에 우이르 왕자는 왈리드 왕이 되었다.  문맹이었던 노인은 글을 배웠고 불가능해 보이는 서고를 정리했고, 혼신의 힘을 기우려 한 장의 양탄자를 짜고 과로로 죽었다.
양탄자를 본 순간 왈리드 왕은 자신이 순전히 질투심 하나로 커다란 영혼이 깃든 육신을 망가트렸다. 아랍 최고의 예술가를, 어쩌면 전 세계 최고의 예술가를 죽였다는 것을 알았다.  왈리드 왕은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들었고 죄책감과 후회에 시달리게 되었다. 번창했던 왕국도 쇠퇴했다. 그리고 왈리드는 사람을 혹하게 하고 사람을 망가트리는 마력을 지닌 물건이기 때문에 왕실 깊숙이 숨겨두었던 양탄자마저 도둑을 맞았다. 한때 왕이었던 왈리드는 자신을 숨기고 떠돌이 왕 말리크가 되어 양탄자를 찾아 떠돌면서 자신을 찾는 내용을 담고 있는 <떠돌이 왕의 전설>을 통하여 내가 알게 된 사실은

우선, 우이르 왕자는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이었지만 최고 시인의 명예를 얻기를 원했다.
자기가 킨다 왕국의 최고의 시인인 줄 알았는데 하잘 것 없는 촌부에게 최고의 시인의 자리를 내 주게 되자 자존심에 상처를 입어 견디기 힘들어 했다. 그래서 억지를 부렸고 그 결과 모든 것을 다 잃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교만과 세상에 최고는 반드시 나여야만 한다는 오만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알게 되었다.

둘, 
미래는 하나의 미래가 아니라, 수많은 가능성에 따라 수시로 변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양탄자 위에 펼쳐진 미래는 수도 없이 많은, 서로 다른 길이 얽혀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각각의 길이 다른 장소와 연결되어 있어도 인간 개개인은 자기가 어느 길을 가야할지, 뒤로 물러나야 할지, 아니면 자기 스스로 자기 길을 개척해 가야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서 운명의 힘보다 그때그때 인간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결정하는 결과에 따라 미래가 바뀔 수 있음을 암시한다. -245쪽 역자후기 중에서 -

는 말을 보면서  순간의 선택이지만 그 선택이 현재의 나를 이끌 것이고 미래의 어떤 자리에 날 가져다 놓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순간 자신을 바로 보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되겠다는 생각이듬과 동시에 모든 일에 보다 신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