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투쟁 - 조선의 왕, 그 고독한 정치투쟁의 권력자
함규진 지음 / 페이퍼로드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지상파 방송에서 방영되는 역사 드라마를 놓고 대선과 총선을 염두에 둔 제작이라는 말을 들었다. 왜 이산(정조 대왕)이고 왜 세종대왕인가를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있었다.

드라마를 보면서 <왕의 투쟁>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왕의 투쟁>에는 네 명의 군주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조선의 모든 표준을 이룩한 세종이다. 세종이 진흥한 문치주의의 한계와 모순을 넘어보려고 했던 연산군, 세종이 세운 친명사대, 여진배척r의 대외 전략에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 광해군, 세조이 세운 국정 운영방식의 한계를 절감하고 극복하려 애쓴 정조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태종은 다음 보위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했다. 정복으로 영토 확장을 꾀할 것인가 아님 내실을 다질 것인가. 그 결과 태종은 호방한 무인의 기질을 가진 왕세자 양녕대군을 폐하고 셋째인 세종을 택하여 조선의 안정과 내실을 꾀하고자 했다.

세종은 지극히 문인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었다. 재위하는 동안 일반적인 행정업무는 재상들에게 대폭 위임을 하고 세종 자신은 혁신적인 업무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혁신적인 업무의 실무자들은 대부분 낮은 직급의 젊은 관료다. 재주는 있으나 관료체제에서 도태되기 쉬운 사람들이 저를 알아봐주는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은 당연하다.

일반 행정을 재상에게 위임하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프로젝트형 혁신 업무를 추진해 조선의 표준을 만들어 온 세종이지만 태종의 집권과 자신이 보위를 잇기까지의 신산함을 너무 잘 알고 있음인지 세종은 외교적면에서는 소극적이고 안전주의를 택하는 면을 보이고 있다고 저자는 안타까워하고 있다. 끊임없이 벌어지는 양녕의 기행에 세종은 지쳐갔다. 사랑하는 소헌왕후의 죽음으로 세종은 상심이 컸다. 늙은 몸에 찾아오는 병마를 세종도 어쩔 수 없었다.

세종이 마련한 표준위에서 조선의 왕들은 나라를 다스려야만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종이 만들어 놓은 표준은 되레 많은 군주들이 나라를 통치하는데 발목을 잡기도 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신권의 비대로 군주가 어떤 일을 결정하고 실행하고 자하면 신하들은 “아니 되옵니다.” “불가 하옵니다.” 라는 반대에 봉착하게 되었다. 신하들의 눈치를 보는 군주. 부왕인 성종 역시 신하들의 눈치를 보면서 절절매는 것을 보며 자란 연산군은 자신이 보위에 오르면 절대로 그렇게는 안 되게 하겠노라 다짐을 했는지도 모른다.

세종이 만들어 놓은 성리학적 틀 속에서 군주들이 운신할 수 있는 폭은 아주 좁았다. 보위에 오른 연산은 운신의 폭을 넓히고 싶어 했다. 신하들은 걸핏하면 “불가하옵니다.”를 외쳤다. 연산이 선택했던 운신의 폭을 넓히고 절대 군주로 가기위하여 선택한 길은 ‘역모’라는 굴레였다. 평소에 당당하게 “아니 되옵니다.” “불가 하옵니다.” 외쳤던 신료들도 역모라는 말 앞에서는 자기에게 불똥이 튈까 몸조심을 하는 것을 보면서 연산은 깨달았다. 신권을 억누를 방법을. 끊임없는 역모에 대한 고변으로 연산의 시대는 피의 시대였다. 신하들의 입을 막는 데는 성공을 했는지도 모르지만 누구도 믿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 놓았다. 세계의 역사를 볼 때 진정한 폭군은 변명을 하지 않는다. 연산이 사람들을 역모로 몰아갈 때 연산은 늘 적당한 구실을 댔다. 연산은 집요했고 끊임없이 사람들을 의심했다. 그 의심 속에 연산은 자기의 편을 만들어 놓지 못했다. 연산은 외로웠다. 연산은 향락에 빠졌고 집권층의 낭만은 서민층의 곤란을 가져왔다. 연산의 퇴출은 자명한 것이었다.

광해군은 쑥밭이 된 국가를 다시 일으킬 막중한 역사적 책임을 띠고 옥좌에 앉았다. 오랜 전란과 당쟁으로 광해가 선택 할 수 있는 것은 안전제일주의였다. 살아남는 것 자체가 중요했던 시대를 살아온 광해의 입장에서는 그것이 당연한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저자 함규진씨는 우리 역사에서 새롭게 조망 받고 있는 광해의 외교정책 또한 단순히 광해의 안전제일주의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광해의 지나친 안전주의는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광해군을 믿고 따르게 하는 리더쉽이 많이 부족했다. 확실하게 내편이 되어 줄 사람에게 지도자는 확실하게 자신의 뒷배로서의 믿음을 주지 못하면 그 지도자를 믿을 수 없다는 이야기를 보면서 이승만과 박정희와 전두환을 떠 올리게 되었다.

한 나라, 한 조직의 가장 윗자리에 올라간 사람이라면 푸념으로 스스로를 위로해서는 안 된다. 지도자의 길은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가시밭길이기 때문이다. 스스로 옿다고 믿는 길을 묵묵히 걸어가면서 “나를 믿어라.”라고 말 할 수 있는 사람만을 역사는 위대한 지도자로 기록 한다.(195쪽)는 말을 보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정조는 지어진 조선이라는 집을 수리해야만 하는 운명의 지도자였다. 보위에 오르면서 했던 일성‘나는 사도 세자의 아들이다.“ 는 말은 신하들을 긴장하게 하였다. 정조는 명분을 내세워 자신의 아버지의 죽음을 방조한 일당들을 숙청하기 시작하였다. 연산군의 일을 통하여 신료에 대한 무자비한 공격은 반격을 받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정조는 강경책과 유화책을 병행하여 죄인을 살려두되 ‘살아남은 죄인’들을 여봐란 듯이 방치하는 수법을 썼다. 조정의 사람들로 하여금 경각심을 잊지 않도록 365일 비상을 걸어두었다.

정조는 왕의 고유 권한인 인사권을 이용하여 신료들이 결집하는 것을 막았다고 한다. 정조의 인사는 가히 회전문인사라고 할 정도로 인사인동이 잦았다.

정조가 택하였던 탕평책은 신료들의 결속을 방지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군주 자신에게는 ‘측근이 없는 고독한 정치’를 의미한다. 007작전을 방불케 할 정도로 한밤중에 궁을 나와 귀양 간 동생을 만나고자 했던 것을 보면  그 외로움을 짐작 할만하다.

조선왕이 마땅히 해야 할 네 가지 노릇

첫째, 성학에 힘쓰며 수신에 전념할 것,

둘째, 개인적인 취미와 오락을 멀리하며 사치에 빠지지 말 것.

셋째, 군자를 가까이 하고 소인을 멀리할 것

넷째, 언로를 열고 신하들의 간언을 용납할 것 (263~271쪽)

을 보면서 임금노릇 참 힘들다는 생각을 했다. 인간이되 군왕이기에 인간이길 포기하라는 말처럼 비춰졌다. 리더의 자리가 주어진다고 덥석 맡을 자리가 아니라는 생각도 했다. 어떤 지도자를 얻느냐에 따라 국가와 국민의 운명이 크게 달라진다. 지도자의 자리에 선 사람이 어떻게 주어진 환경에 한편 적응하고 다른 한편 극복하며, 경쟁자들을 제어하고, 협력자들을 찾아내서,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고 자신에게 기대하는 모든 이들의 꿈을 이루어줄 수 있는지, 그에 필요한 원칙과 기법도 별다를 것이 없다. 얼마 전 우리는 대통령을 뽑았다. 저마다 자신이 정말 잘 할 수 있다고, 자기가 대안이라고 했었다. 역대 지도자들도 그렇게 말하며 그 자리를 차지했었다. 과연 지도자 자리를 탐하는 사람들 ‘조선왕이 마땅히 해야 할 네 가지 노릇’을 알고 있기나 한 건지, 과연 국민들의 공복으로서 국민들이 기대하는 바를 어떻게 만족 시켜 줄지 고민을 했는지 묻고 싶다.   

                --- 이 책은 리더스 가이드의 이벤트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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