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창의력을 깨우는 일곱가지 법칙
켄 로빈슨 지음, 유소영 옮김, 백령 감수 / 한길아트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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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이라고 하면 우리는 '전혀 새로운 무엇'을 먼저 떠올린다. <내 안의 창의력을 깨우는 일곱 가지 법칙>을 보면서 창의력이 내가 생각하는 것과 많이 다른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어느 시대에나 창의성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지만 요즈음처럼 창의성이 요구되는 때도 없을 것이다. 창의성이 더 요구되는 이유는 과거에 비하여 과학 기술은 발전하였고 발전된 과학 기술에 기대어 사회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가히 혁명의 소용돌이라고 할 정도의 대 변혁기를 맞고 있고 때문이다. 대 변혁기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인적 자원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필요하며 과거와는 전혀 다른 종류의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과거의 사고방식으로 사회의 제 현상을 대하려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는 지적은 뼈아픈 충고였다.

기술의 변화 속에 새로운 전혀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라는 인데 아직도 우리 사회는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고학력의 인력만이 넘쳐나고 있으며 산업현장에서는 인력의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슷비슷한 조건에서 다른 사람과의 변별력은 바로 창의력이라 한다.

저자 켄 로스는 창의력도 지능의 한 가지라고 보았다. 또 특정한 사람만 창의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지능이 있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창의력은 가지고 있다고 한다. 또 사람들에게 창의성이 발휘되는 것은 그 사람이 지니고, 누리고, 만나고, 배우는 모든 것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따라서 창의성이라는 것은 전혀 새로운 무엇일수 없다.

창의력은 개인이 속하고 있는 문화에서 양분을 얻으며 다시 그 문화 속으로 개인의 창의력을 환원한다는데 동의한다. 다만 개인이 창의력을 발현하는데 있어 자신에게 맞는 매체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에게 맞는 매체가 과연 무엇일까 생각하게 되었다. 또 내 아이들을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것일까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창의력이 무엇이며 어떻게 내안의 창의력을 깨울까 배우려고 했다가 더 많은 고민을 안게 되었지만 '패러다임에 맞는 사고의 전환'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창의력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란 말은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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