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난 척쟁이 경시 대회 작은거인 5
앤드루 클레먼츠 지음, 강봉승 그림, 조병준 옮김 / 국민서관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우연히, <랄슨 선생님 구하기>에 이어 앤드류 클레먼츠의 글을 보고 있다. <보이지 않는 바비>도 참 재미있게 보았는데 <잘난 척쟁이 경시대회>도 참 재미있게 보았다. 
어려서부터 컴퓨터를 다루어 왔고  컴퓨터를 좋아하는 제이크. 제이크는 누구에게조 지기 싫어하는 케빈, 남들이 자신보다 낫다는 것을 인정할 줄 모르는 마샤를 보면서 잘난 척 하는 아이들이 꼴불견으로 느껴진다.
어느날 3,4,5,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 경시대회가 열린다. 각 학년 대상에 에 부상으로 주어지는 그가 꿈에 그리던 최신형 컴퓨터에 눈이 먼 제이크는 늘 함께하던 친구 윌의 제안도 무시한 채 단독 출전을 한다.
 "주변을 둘러보고 뭔가 흥미로운 것을 찾아라. 이것을 ‘관찰’이라고 한다. 그렇게 주변을 둘러본 다음,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을 해라.이것을 ‘의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가설, 방법, 결과, 결론에 이르는 보고서를 작성하라."
제이크는 즐거운 크리스마스도 반납하고 과학경시대회를 준비하며 상으로 받을 컴퓨터만을 생각하던 중 한심한 인간으로 전락한 자신을 보게 된다. 승리를 위하여 케빈이나 마샤와 조금도 다를 것이 없는 인간이 되어 간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과학 경시대회에 출전하게 되면서 제이크는 자기가 혐오하던 잘난 척쟁이가 되어간다. 변해가는 자신에 놀라고 있을 때 친구 윌이 과학경시대회를 포기 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윌은 자신은 도저히 케빈과 마샤의 적수가 되지 못하는데 자신의 모든 시간을 투자하는게 부질 없는것 처럼 느껴져서 포기한다고 말을한다. 자기 뿐만 아니라 이미 많은 아이들이 포기했다고. 제이크는 아이들이 스스로 포기하게 만드는 것이 케빈과 마샤의 전략이라고 말을한다. 
 케빈과 마샤의 전략대로 과학 경시대회를 치르게 할수 없다는 생각을 하던 제이크는 윌을 설득하여 함께 전자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둘이하는 연구는 즐거웠다. 윌과 함께라면 못할 것이 없다.
과학경시대회의 결과 대상은  피트에게 돌아갔다. 그것은 당연하다. 피트는 과학이 좋아서, 알고 싶어서, 즐겁게, 잘난 척 하지 않으면서, 조용히 오래도록 실험관찰을 해왔다. 상을 목표로 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묵묵히 하는 사람이 상을 받는게 당연하다. 제이크는 준우승을했다. 비록 제이크는 컴퓨터를 상으로 받지는 못하지만 친구 윌과 함께 한 즐거운 시간에 만족을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주기 전에 반드시 조건을 건다'는 말에 쓴 웃음을 짓는다. 제이크와 윌이 전자석을 만들면서 보여주는 과학적 사고가 우리 교육계의 현실과 비교되어 부러웠다. 잘난 척쟁이가 되지 않으려는 제이크의 노력을 보면서 아이들은 이렇게 나름대로 바로 서고저 노력한다는 생각에 희망을 갖게 되었다. 중학년 이상의 아이들이라면 무난히 볼수 있을듯하고 고학년 이상이면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듣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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