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 가지마, 절대로 내친구 작은거인 15
이오인 콜퍼 지음, 토니 로스 그림, 이윤선 옮김 / 국민서관 / 200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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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구장이 5형제. 웃음, 비명, 울음, 난장판...... 아이들에겐 즐거운 나의 집이다. 그러나 어른들에겐 정신 사나운 집이다. 제발 어떻게든 조용히, 말 그대로 평화로운 집이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아버지는 결단을 내린다. 거룩하게 교육이란 이름을 붙여 여름방학 동안 마틴과 윌을 도서관에보내기로.

도서관, 아이들은 질겁을 한다. 왜? 위험하단다.  도서관이 위험한 이유? 감자총 선생님이 계시기 때문이란다. 감자총 선생님은 아이들을 너무 싫어해서 군대있을 때는 아이들을 잡으러 다녔고 지금 도서관에서는 통감자를  총안에 집어 넣어 가스로 도서관에서 떠드는 아이들에게 쏘기 때문이란다. 그러거나 말거나 마틴과 윌 의사와 상관없이 아이들은 도서관으로 보내진다. 으, 불쌍한 마틴과 윌.

짐을 뚝 떨구듯 마틴과 윌만을 도서관에 두고 엄마는 다른 볼일을 보러간다. 사무적으로 마틴과 윌을 대하는 머피 사서. 아이들은 주눅이든다. 주늑이 든 것도 잠시. 마틴과 윌은 자신들이 하는 일을 감자총 선생님이 알아챌수 있을까 궁금하다. 몰래 살짝하면 절대로 모를듯하다. 마틴과 윌의 공범이 되어 살짝~ 이 긴장감, 이 스릴. 그러나, 딱 걸렸어. 감자총 선생은 한수위! 몸을 비비꼬다가 억지로 책을 몇줄보다가 그만 책속에 풍덩! 더 이상 어린이 열람실의책은 읽을 것이 없다. 벌써 두번이나 읽었는데...... 저쪽, 어른들은 무슨 책을 읽을까? 저기 있는 책은 어떤 내용일까?  몰래 살짝?

마틴은 윌을 살살 꾀어 어린이 열람실 건너편에 어른들 책을 가져 오게 한다.  살금살금, 몰래..... 성공! 그러나 딱걸렸어. 감자총 선생님은 역시 강했다. 윽 죽었다. 쿵닥쿵닥. 난 이제 감자총에 맞아 죽을거야. 그러나 감자총 선생님은 윌에게 어른 열람실 출입증을 만들어 주었다.

기본 스토리는 우리가 예상하는대로다. 그렇지만 아이들의 심리를 따다가면 재미가 무궁무궁하다. 아이들은 이제 도서관이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지루한 곳이 아니라는 것도 안다. 그동안 사서 선생님이 감자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도 안다. 그런데 도서관에 와 보지도 않은 아이들이 대체 왜  도서관이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던 것일까? 이 부분은 각 도서관에 있는 사서와 어른들이 잘못한 부분이다. 도서관의 사서는 책을 읽는 사람들을 도와주라고 있는 것이지 그들에게 권위를 지키라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 주변의 도서고나의 사서들도 이용자들 편에서 생각을 해 주었으면 바래본다.

보탬말:

 "내겐 형제가 네명이나 있다. 상상 해 보라. 한집에 열한살도 안 된 남자 애가 다섯명이나 살고 있다는 걸." 글쎄, 텟스트에 충실하게 번역을 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저학년들이 보기엔 좀 난해한 표현이 아닐까 싶다.  번역은 제2의 창작이랬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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