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조건을 완벽하게 구비한 남자들에게 여자들은 매력은 느낄지언정 정작 이성으로 쉽게 다가가지는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완벽해 보이는’ 남자들 중에 의외로 애인이 없는 경우가 왕왕 있다. 한때 유행했던 ‘외로운 킹카’라는 말이 그냥 나온 말은 아니라는 얘기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여러 신들 중에서 아폴론은 요즘 말로 하면 거의 완벽한 스펙을 갖춘 신이었다. 제우스의 아들로서 집안(?) 좋았지, 잘생겼지, 지적이었지 게다가 예술 분야에도 조예가 깊었다. 하지만 아폴론은 수없이 많은 사랑에 실패한다. 월계수로 변한 다프네가 그랬고 카산드라도 그 중 하나.

 

 

 

 

 

 

 

아폴론은 “나와 동침하면 너에게 세상 모든 일을 내다 볼 수 있는 예언의 능력을 주겠다.”라며 카산드라를 유혹한다. 하지만 마지막 순간 카산드라는 아폴론의 사랑을 외면하게 된다. 화가 난 아폴론은 카산드라에게 ‘예언의 능력’을 주긴 했지만 그 예언의 ‘설득력’을 빼앗아 버린다. 아무도 그녀의 예언을 믿지 않게 된 것이다.

 

 

 

 

 

 

조국 트로이가 파리스가 데려온 헬레네에 의해 위기를 맞게 되리라는 예언도,  ‘트로이의 목마’가 조국을 망하게 할 것이란 예언도 아무도 믿어주지 않았고 결국 트로이는 그리스에게 멸망 당한다. 그녀 역시 그리스의 총사령관 아가멤논의 전리품으로 전락하게 되고 원치 않았지만 아가멤논의 자식을 둘이나 낳게 된다.

 

 

 

 

 

 

그녀 생의 마지막 순간, 아가멤논과 같이 있던 그녀는 자기와 아가멤논이 비참하게 죽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아가멤논에게 그것만은 미리 예언하지 않는다. 결국 질투에 눈이 먼 아가멤논의 아내에게 둘 다 비참하게 죽게 된다.



아폴론의 사랑을 거부했지만 정작 그녀도 진정한 사랑이나 행복한 삶과는 거리가 먼 생을 살다간 것이다.

 

 

 

 

 



어느 시대에도 카산드라같이 남보다 앞서 ‘깨어 있는’ 인물은 늘 있어왔다. 항상 일이 터지고 나서야 그 말을 귀담아듣지 않는 것을 사람들은 후회했지만….


혹시 여성 알라디너분들 중에 가족이나 회사동료 및 주변 사람들에게 아무리 옳은 말을 해도 다들 한 귀로 흘려듣거나, 아예 들으려고도 안 하는 경우가 있는가?

 

 

그렇다면 젊은(또는 어린) 시절, 아폴론같이 잘생긴 남자의 사랑을 외면하고 울린 적이 있는 건 아닌지 가슴에 손을 얹고 반성해 볼 일이다. 그 남자를 울린 죄로 저주를 받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나는 와이프의 말을 항상 의심 없이 믿고 착한 아이처럼 잘 따른다. 그녀는 나의 사랑을 거부하지 않았으므로 ‘설득력’을 상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요즘 다시 틈틈이 그리스신화와 관련된 책들을 읽고 있다. < 로마인이야기 > 10권 넘어가면서 황제이름들이 헷갈리기 시작해서 결국 외우기를 포기했는데, 도대체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여러 번 읽었건만 항상 신과 등장인물들의 이름, 그리고 그에 얽힌 에피소드들은 기억이 엉키고 가물가물하다. 머리가 나쁘면 반복학습을 할 수밖에.

 

 

 

 

 

 

 

 

 

 

 

 

 

 

 

 

 

 

 

 

 

 

 

 

 

 

 

여기저기 펼쳐놓고 읽고 있는 다른 책들

 

도스토예프스키의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 이야기 전반부의 장황하고 지루한 얘기들이 항상 이 책 읽을 때의 고비다. 부디 이번에는 끈기있게 완독해야지.

 

그밖에 조경란의  < >, 쉼보르스카의  < 끝과 시작 >, 마크 쿨란스키의 < 대구 >를 집안 곳곳에 놔두고 동시다발적으로 찔끔찔끔 읽고 있다

 

 

 

 

 

 

 

 

 

 

 

 

 

 

사놓은 책들은 많고 읽을 시간은 항상 부족하다.  이것 또한 핑계겠지만.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4-05-11 15: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일요일 이 시간에 야클님의 페이퍼라니, 반갑습니다!
저 입술 사진이 유독 눈에 띄네요. ㅎㅎ
전 입술이 참 좋더라고요. (이게 뭔말인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야클 2014-05-11 15:55   좋아요 0 | URL
그래도 입술하면 역시 안젤리나 졸리의 입술 아니겠습니까? ㅎㅎ

카스피 2014-05-11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정말 오랜만에 글을 올리시네요^^

야클 2014-05-11 23:03   좋아요 0 | URL
그러게 말입니다. 1월부터 시간의 여유 보다는 글 쓸 마음의 여유가 없었네요. ^^

paviana 2014-05-12 0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간만에 오셨길래 마태님 새책이야기 인줄 알았어요. ㅎㅎ 자주 오세요.

야클 2014-05-12 17:37   좋아요 0 | URL
파비님 오랜만 ^^ 마태 이 아자쒸는 새 책 내도 아무런 귀띔도 안하고 -_-;

마립간 2014-05-12 0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반성하고 갑니다.

야클 2014-05-12 17:38   좋아요 0 | URL
하하 혹시 예전에 미녀의 사랑을 거부하셨었나요? 그래서 설득력을 잃으셨나요? ㅋㅋ

레와 2014-05-12 15: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야클 2014-05-12 17:38   좋아요 0 | URL
레와님도 오랜만 ^^

paviana 2014-05-13 0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시비돌이님 페북에서 알았어요. 우리 버림받은거 맞죠 흑

야클 2014-05-13 12:31   좋아요 0 | URL
원래 잘생긴 남자들이나 하는 짓인데..... 이해가 안되네요 -_-;

세실 2014-06-23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페이퍼 스타일도 세련되었고, 사진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그리스 신화 다시 읽는 야클님 멋져요!

야클 2014-06-23 16:33   좋아요 0 | URL
요즘은 주로 친구들 밴드에만 글을 올리다 보니 알라딘에 글을 통 안올리게 되네요. 분발 좀 하겠슴다 ^^

oren 2014-06-24 0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야클 님의 이 페이퍼를 지금에야 읽게 되는군요.

저도 작년과 올해 '그리스·로마 신화' 많이 읽었어요. 뒤늦게(?) 『이윤기의 그리스·로마 신화』도 완독하고, 천병희 님이 번역하신 오비디우스의 『원전으로 읽는 변신 이야기』도 읽었구요.(오비디우스가 로마 시인이라 어차피 '똑같은 신들의 이름'이 전부 다 로마식으로 뒤바뀌어 나오는 통에 '신들의 이름'이 여간 헷갈리는 게 아니더라구요.)

아폴론과 카산드라의 이야기도 정말 여기저기 자주 등장하는 신화여서 야클 님의 글을 통해 다시 만나니 몹시 반갑네요. '설득력'을 읽어버린 공주 카산드라는 고대 그리스 비극시인들 여러 작품들 속에서도 자주 등장해서 조금은 낮익은(?) 여인이란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아이스퀼로스의『아가멤논』, 소포클레스의『엘렉트라』, 에우리피데스의 『트로이아 여인들』, 『엘렉트라』등에서도 그녀가 꼬박꼬박 나타났던 듯해요.

『까라마조프 형제들』은 저도 정말 좋아하는 작품이에요. 저는 대학 입학하기 직전에 읽었는데 정말 그 소설에 푹 빠져서 그 두꺼운 소설을 (조금 과장하자면) 단숨에(그래도 낮밤으로 따지자면 아마도 열흘쯤은 걸렸을지도...)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야클 님께서도 그 재미있는 소설을 이번엔 부디 완독하시길 바랄께요~

야클 2014-06-24 11:02   좋아요 0 | URL
역시나 oren님의 그리스고전이나 신화에 대한 내공이 엄청나셔서 어설픈 제 글이 부끄럽네요.^^
<카라마조프 형제들>은 이번에는 한 줄 한 줄 음미하면서, 다른 책들도 읽어가면서 읽느라 아직 완독 전입니다. 역시나 많은 분들이 명작이라고 손꼽는데는 다 이유가 있구나 하는 것을 다시금 느낍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리고 여행 준비 잘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