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철학의 원리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 / 양진호 / 165쪽
(2017. 1.  24.)



  <데카르트 철학의 원리>는 스피노자가 생전에 자신의 이름으로 출판한 유일한 책이다. 이 책이 출판된 1663년은 스피노자가 암스테르담에서 <지성개선론>의 집필을 그만두고 레이든 대학 인근의 레인스 뷔르흐로 이사한 지 2년이 되는 해이다. 데카르트의 사상이 크게 유행하던 그곳에서 스피노자는 같은 하숙집에 살던 신학과 학생 카세아리우스 에게 데카르트의 <철학의 원리> 2부를 가르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작성했던 교재에 다량의 원고를 추가하고 <형이상학 반성>을 부록으로 실어 출판한 것이 이 책 <데카르트 철학의 원리>이다.
(P.6)


  데카르트는 사물을 탐구하면서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며 진행하기 위해 다음 네 가지를 시도했다.
  1. 모든 선입견 버리기.
  2. 모든 것을 올려 세울 토대 찾기.
  3. 오류의 원인 밝히기.
  4. 모든 것을 명석 판명하게 인식하기.
  그런데 그는 첫째, 둘째, 셋째를 얻기 위해 모든 것을 의심 속으로 불러들이는 일에 착수했다. 그러나 의심 말고는 다른 어떤한 것도 목표로 삼지 않았던 회의주의자와는 달리, 데카르트는 모든 선입견으로부터 마음을 해방시켜서 마지막에는 확실하고 흔들리지 않는 학문의 토대를 발견하고자 했다.
(P.13)


  우리는 인식하는 모든 사물을 상상력에서 어떤 그림으로 본뜨는 일에 익숙하므로,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존재자들 과 똑같이 긍정적으로 상상한다. 왜냐하면 정신은 그 자체로 생각하는 것이므로, 부정 능력에 못지 않은 긍정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상이란, 영혼이 대상에 의해 감관들에서 자극을 받아 움직인 뒤, 두뇌에 남겨진 자취를 감각하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감각 내용은 단지 헛갈린 긍정이 아닐 수 없다. 그리하여 우리는 정신이 부정하는 데 사용하는 모든 양태를 마치 존재자처럼 상상하게 되는 것이다.
(P.75)


  우리는 인간의 정신이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따라서 오로지 제 본성에 따라 그 자체로만 고찰하자면 인간의 정신은 무언가를 행할 수 있다. 즉 생각할 수 있고, 다시 말해 긍정하고 부정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은 정신은 외부의 것에 의해 결정되거나, 아니면 오로지 정신에 의해 결정된다. 정신이 자신의 본성에 따라 생각하면서 여러 가지 사유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아니 할 수밖에 없는 실체임을 감안할 때 [생각은 오로지 정신에 의해 결정된다.] 그런데 사유 활동이 오로지 인간의 정신을 자신의 원인으로 인지하는 한에서 이러한 사유 활동을 결정이라고 한다. 거꾸로 인간의 정신이 이러한 활동[=결정]을 산출 하기에 충분한 원인으로 파악되는 한에서 이러한 인간의 정신을 의지라고 한다.
(P.99)


  베이컨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연역법에 기초한 논리학(Organon)을 학문의 방법론으로 채택한 것을 비판하고 실험에 기초한 귀납법을 참된 학문의 방법론이라 주창함으로써 데카르트에 앞서 근대를 연 인물로 평가받는다. 또한 이러한 방법에 대한 반성은 <신기관>에 다양한 아포리즘의 형태로 남아 있다. 물론 중세 스콜라 철학의 스승인 아리스토텔레스를 논적으로 삼는 일은 근대 초기에 반복적으로 발견되는 현상이며, 베이컨은 물론 데카르트와 스피노자는 이 철학적 전선의 맨 앞에 서 있었다. 이들이 모두 철학적 방법론에 몰두했던 것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논리학을 고안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더구나 이러한 노력은 칸트의 선험론적 논리학과 헤겔의 변증법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새로운 논리학에 대한 탐구는 근대 철학 전체를 관통하는 문제의 역사 그 자체였다.
(P.125)


  스피노자는 관념과 관념의 대상을 엄격하게 구분하고 참된 관념의 형상이 어떤 대상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 지성의 본성 자체에 의존해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관념에 대한 모든 외부적 원인을 배제한다. 그리고 이러한 외적 인과율을 거부함으로써 그는 사물의 질서와 인식의 순서를 통일할 수 있었다. 신의 관념은 더 이상 어떤 초월적 타자가 아니다. 오히려 지성이 제 능력으로써 제 안에서 길어낼 수 있는 관념들 가운데 가장 완전한 관념, 가장 높은 완전성을 지닌 관념이다. 그리고 우리의 탐구 방법을 완전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가장 완전한 관념에서 시작해야 한다. 이제 생각의 생각은 관념의 관념이 되었으며, 있는 것을 있는 것으로서 다루는 학문은 생각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으로서 다루는 학문이 되었다. 바로 여기가 <에티카>의 출발점이다.
(P.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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