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인문학
김경집 / 꿈결 / 296쪽
(2015. 8. 10.)

 

 

 


  인문학은 그럴듯한 교양이나 적당한 지적 만족을 주는 학문이 아닙니다. 인문학의 기본 정신에는 모든 앎이 인간에서 출발하고 인간으로 귀결되며 모든 인간이 '자유로운 개인'으로서 주체적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인식이 깔려 있습니다. 인문학의 역할은 결코 과거의 지식을 답습하고 현재의 지식을 구축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진정한 인문학은 미래의 삶과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합니다.
(P.7)

 


  내가 먼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내가 행복하지 못한채 아이의 행복을 위해 희생한다는 것은 강요된 행복이고 보상을 바라는 희생입니다. 우리 부모가 먼저 진정한 행복을 찾기 위해 함께 공부하고 고민하며 미래의 삶을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바라보고 추구해야합니다. 세상의 중심은 '나'입니다. 그리고 나는 '자유로운 개인'이어야 합니다. 우리가 사회 정의를 외치는 것도 바로 그것을 위한 것입니다.
(P.8)

 


  우리 대부분은 텍스트에 갇혀 그 안에 내재된 관계를 들여다보지 못합니다. 비단 성어나 속담, 고전뿐만이 아닙니다. 우라가 배우는 지식은 물론 세상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대함에 있어서도 해당되는 문제입니다.
(P.17)

 

 

  인문학을 내 삶에 적용하려면 지금 내가 어떤 세상에 살고 있는지 흐름을 알아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현재와 미래는 창조와 혁신, 융합의 시대입니다. 융합이 다양한 학문이 서로 자유롭게 넘나드는 가운데 이루어진다면, 창조와 혁신은 기존의 틀을 깨고 튀어나온 새로운 물음에 답을 찾아나서는 데서 비롯됩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인문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P.37)

 


  사유의 길이는 글로 쓰는 문장의 길이에 비례합니다. 입말은 짧지요. 들숨과 날숨이 있는데, 말은 날숨이에요. 말의길이가 호흡의 길이만큼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글은 쉼표만 먾으면 얼마든지 길게 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욕설을 입에 담을 때, 무조건 하지 말라고 할 게 아니라 그 심정을 찬찬히 글로 풀어 보라고 권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P.102)

 

 

  저는 예술이건 고전이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항상 강조합니다. 첫번째는 당대 시점에서 보라는 겁니다. 그다음에는 당대 시점에서 다른 것과 맥락을 맞춰 '다양하게' 봐야 합니다. 그리고 현대 시점에서 어떻게 재해석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예술이 단순히 물질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도구로 치부되어선 안 돼요. 그 흐름을 자세히 살펴보면 미래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이 지점을 놓치면 안 됩니다. 예술이 얼마나 실용적인지 몰라요. 특히 현대 예술은 더더욱 그래요. 그래서 현대 예술을 외면하면 우리는 현재와 미래를 놓치게 되는 셈입니다.
(P.110)



  미래는 늘 새롭게 시작합니다. 그중 가장 먼저 변화가 일어나는 분야가 예술입니다. 예술가는 언인과 결과를 통해 직관으로써 표현합니다. 예술은 언어나 대단한 지각이 필요하지 않아요. 그런데 우리는 자꾸만 뭘 읽어 내려고 해요. 작품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알지 못하면 불편해 합니다. 현대 미술은 막막하고 낯설지만, 낯섦에 계속 부딪혀야만 삶이 틀에 갇히지 않고 확장될 수 있습니다. 나의 삶 혹은 내 아이의 삶이 지금처럼 틀에 갇혀 있기를 원하는지, 아니면 그 틀을 깨고 훨씬 더 넓은 세상과 호흡하며 살아가길 원하는지, 예술은 우리에게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P.132)

 

 

  소설에는 세상을 보는 다양한 시선과 방식이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담겨 있습니다. 살면서 모든 걸 경함할 수 없잖아요. 작가의 시선을 통해 내가 꾸려야 할 삶의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힘은 '이상'을 좇는 데 있습니다. 이상은 현실과 다르지요. 이상은 실현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내 그것을 포기합니다. 쓸데없는 에너지 낭비하기 싫다고 하면서 말이지요.그러나 이상이 없으면 삶은 방향성을 잃어요. 우리는 북극성을 손에 잡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방향을 잃지 않고 밤길을 걸어 수 있는 건 북극성 덕분이지요. 지구 축 위에 있어서 늘 제자리를지키고 있습니다. 일정한 방향성을 갖고 있는 거예요. 내 삶의 북극성이 바로 '이상'입니다. 이상이 현실과 부딪히면 깨지고 상처를 입겠지요. 하지만 이상이 없으면 진보도 없습니다. 소설은 우리가 자꾸 잊으려고 하던 이상을 다시 깨우고 불러들입니다. 소설은 비극이건 희극이건, 수준이 높건 낮건 삶과 세상 그리고 인간을 새로운 친밀감으로 바라보게 해 주는 매력이 있습니다. 그러니 소설은 아주 훌륭한 삶의 조미료입니다.
(P.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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