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int It Rock (1)
남무성 / 북폴리오 / 364쪽
(2015. 6. 14.)

 


 

추억을 가득  채워주는 음악들 속에는 그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의 인생 전체가 담겨져 있다
음악을 들으면서 그 음악이 발표된 그 시절이나 그 음악을 처음 들었던

그 때의 시대상이 자연스레 연상되는 것은 음악이 갖는

특수한 힘 중에 한가지 일 것이다.

나에게 록은 스피릿이며 그 스피릿을 생각케 해주는 시대의 거울이다!!

록은 즉 그 시대의 반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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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록 음악의 역사는 단순히 음악의 역사만은 아니다. 그 안에는 당시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영향이 담겨 있다. 2차 대전이 끝난 후 베이비붐 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했던 음악이 로큰롤이었고, 베트남전쟁의 추악함을 고발했던 음악도 록이었다. 가장 사악한 역사의 희생양이었던 흑인 노예에 의해 창조된 블루스의 적자가 확실한 록 음악은 대중의 음악이고 평민의 예술이다.
(신대철)
(P.7)

 


나는 이 책을 책장이 아닌 음반 진열장에 나의 소중한 앨범들과 나란히 보관할 것이다. 왜냐하면 <Paint It Rock> 그 자체가 눈으로 읽는 또 하나의 명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윽고 음반 진열장에 당당히 자리 잡은 <Paint It Rock>이 어깨를 나란히한 앨범들을 보면서 '내 안에 너희들 있다'라고 작기 식의 뻔뻔한 유머를 날리는 모습을 상상해본다.
(P.17)

 


  백인 사회의 문화와 동떨어져 살아야 했던 흑인들은 그들 나름의 표현 방식을 개발했는데, 그러한 경향은 특히 음악에서 두드러졌다. 2차 대전 후 남부 시골의 흑인들은 멤피스나 시카고 등의 도시로 이주했고 돈벌이를 위해 술집이나 사교장에서 전기 기타로 블루스를 연주했다. 그리고 춤을 출 수 있도록 남부에 없던 '리듬'을 살리는가 하면(이것이 리듬 앤 블루스Rhythm&Blues) 크게 소리를 질러 노래하는 샤우팅(Shouting) 방식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붙었다가 떨어지고(Balance), 돌리고(Roll), 감았다가 풀고(Reed&Spin)하는 원색적인 그들의 어휘는 보수적인 백인 사회에서는 생소한 것들이었다. 그러나, 백인들 일부는 그런 흑인들을 흉내내어 부자가 될 수 있었다.
(P.36)

 

 

  60년대가 대표적인 저항 시대로 불리는 이유는 미국 사회에서 분노와 동요를 촉발시킨 역사상 유례없는 사건들이 이 시기에 집약적으로 펼쳐졌기 때문이다. 크게는 전쟁과 인권 문제, 제도권의 도덕적 부패와 같은 문제들로서 이러한 복잡한 갈등의 분위기는 전후 세대의 청년 문화에 저항 정신을 고취시켰다. 여기에 록 음악은 민중의 소리를 대변하고 전쟁의 추악함을 고발하는 '저항의 대변가'로서의 역할을 떠맡게 되었다. 태생부터 반골이었던 록은 보수적인 체제에 대항하는 어떠한 방법과 함께 있을 때 더 큰 힘을 얻는 성질이 있었기 때문이다.
(P.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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