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즐거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 노혜숙 / 북로드 / 467쪽
(2015. 6. 6.)

 



  창의성이란 간단히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다. 앞으로 설명하겠지만, '창의적'이라고 불릴 만한 아이디어나 업적은 한 개인의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여러 조건이 어우러져서 빚어내는 상승작용의 결과이다.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환경을 변화시키는 쪽이 훨씬 수월하다. 아울러 진정으로 창의적인 업적은 갑작스러운 통찰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오랜 노력 끝에 찾아오게 된다.
(P.9)

 


  창의성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 체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생겨난다. 그 세 가지 요소란 상징적인 규칙들을 포함하는 문호, 상징영역에 새로움을 가져오는 사람, 그리고 그러한 새로움을 인정하고 확인하는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현장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발견이 나오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
(P.15)

 


  창의성의 구성요소가 말해주는 가장 중요한 의미는 주어진 장소와 시간에서 창의성의 수준이 개인의 능력에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영역과 현장에서 인정을 받고 널리 알려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실제로 우리의 노력 여햐에 따라 창의성에서 커다란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오늘날 많은 회사들은 시장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종업원들의 창의성을 개발하는 일에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프로그램들은 경영진이 수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로부터 유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P.37)

 

 

  창의적이 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가능하게 만드는 체계를 완전히 습득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그렇게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답하기는 어렵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거의 모든 상황에 적응하고, 손에 잡히는 것은 무엇이든 이용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것이 그들이 다름 사람들과 다른 점이다.
(P.63)

 


  창조과정은 직선적이 아니라 순환적이다. 얼마나 많은 반복과 전환과 통찰을 거치는지는 문제의 깊이와 넓이에 따라 달라진다. 잠복기간이 몇 년씩 걸리기도 하고 때로는 몇 시간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하나의 심오한 깨달음일 수도 있고, 수없이 많은 작은 깨달음의 연결에서 나올 수도 있다.
(P.98)

 


  만일 여러분이 무엇이 되고 싶은지 모르다면, 적어도 과학과 수학은 배워야 합니다. 특히 수학은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대학에 갔을 때 마음이 바뀌어서 과학이나 수학을 좀 더 배우고 싶어한다면 필요한 기초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니까요.
(P.111)

 

 

  깨달음은 아이디어 사이의 무의식적인 연관성이 정확하게 들어 맞으면, 마치 물 속에서 코르크를 잡고 있다가 놓는 순간 물 밖으로 솟아오르는 것처럼 의식 밖으로 튀어오르는 듯하다.
(P.129)

 

 

  나중에 어느 영역에서 창의적 인물이 되는지에 관계없이 어릴 때부터 풍부하고 다양한 삶을 접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가난이나 사회적 불이익에 맞서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아이들에게는 부모의 극진한 관심이 필요하다. 좋은 학교와 교사를 만나는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부모의 도움과 지도 없이 성공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P.197)

 

 

  인간은 실패가 허락된 유일한 창조물입니다. 만일 개미가 실패를 하면 그건 죽음이죠. 하지만 우리는 시룻와 실패를 통해서 배우도록 허락되었습니다. 인간은 넘어지면 자신을 일으켜 세우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서 배울 수 있죠. 만일 마음 넣고 실패를 할 수 없다면 나는 또 다른 책을 시작하지 못할 것이고 새로운 일을 하지 못할 겁니다.
(P.305)

 

 

  창의적 인물들은 끊임없이 놀라워한다. 마치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이해할 수 없다는 식이다. 그들은 우리가 보기에 너무나 당연한 일에도 의문을 갖는다. 그 이유는 까다로운 성격 때문이 아니라 누구보다 먼저 기존의지식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닫기 때문이다. 그들은 일반적으로인식이 되기 전에 문제점을 감지하고 표현한다.
(P.44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