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산 지 20일 가까이 된다. 나의 넷북은 인터넷 뱅킹할 때 빼고는 별로 꺼낼 일이 없다. 나는 아이패드를 집과 카페에서만 이용하고 이동 중에는 예전과 같이 종이 책이나 종이 신문을 읽는다. 그래서 역으로 넷북만으로 충분했지 않느냐는 지적을 도저히 부정할 수 없다. 카페 가서 안경집에 아이패드를 받쳐 놓고 블루투스 키보드로 글을 작성하다가 문득 문득 내가 왜 이러고 있는 걸까? 하며 스스로를 비웃기도 한다. 작으마한 넷북이면 휴대나 이용이 더 자연스러울 터인데 말이다.  

그럼에도... 나의 아이패드를 정의하는 아주 사소한 몇 가지가 있다.

1. 모모노트: 아주 좋은 메모용 앱이다. 아이패드에서는 주로 일지를 쓰는 데 사용하고 아이폰으로는 이동 중 떠오른 아이디어를 적는데 사용한다. 매일 하루를 정리할 밤시간에 간단하게 몇 자라도 적어놓는다. 다음날 이동 중에 확인하며 전날 내가 무슨 생각을 했는지를 되새긴다.  

(모모노트는 아주 훌륭한 앱이다. 개인용 블로그를 앱으로 구현해 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태그 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일반적인 폴더 시스템보다 훨씬 편리하다. 검색 기능도 막강하다. 일지용 앱으로 이 이상의 것을 나는 상상할 수 없다.)

2. Priorities: 일종의 GTD 앱이다. 대단히 훌륭한 컨셉을 갖고 있어 쉽고 강력하다. 매주 할 일을 아이패드로 작성해 놓고 아이폰에서는 매일 매일 할 일 목록을 지우는 재미로 산다. 

3. PlainText: 지금 이 앱에서 이 글을 작성하고 있다. 모모노트에서 일지를 쓸 때 빼고는 모든 글을 이 앱 상에서 작성한다. 이 앱은 환상적인 전체 화면 모드를 갖고 있다. 사실은 그저 하얀색(미색?) 전체 화면을 제공할 뿐이다. 그러나 아이패드의 선명한 디스플레이와 결합하면 환상적인 글쓰기 환경으로 변한다. 넷북으로 도저히 돌아갈 수 없는 이유가 된다.

*얼마 전에 무려 10 달러 가까운 돈을 주고 한컴오피스, 그러니까 아래아 한글을 샀다. 나는 한국어 철자 체크 기능 등을 원했던 것인데 그런 기능은 들어가 있지 않았다. 내장 폰트는 깔끔하고 예뻤다. 그러나 앱으로서의 컨셉이 훌륭한 것 같지는 않았다. 게다가 txt 확장자로 작성한 파일은 전부 깨져 버리더라. 버그도 많고 여러 가지로 미완성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차분히 업데이트를 기다릴 생각이다. 

*아이패드는 대단히 훌륭한 읽기 도구이지만 나는 아직 아이패드에서 단 한편의 논문이나 단 한권의 책도 읽지 못했다. 이유 중 하나는 아이패드 밖에 읽을 것들이 넘쳐 난다는 것.

아무튼 이러하므로 아이패드가 늘상 안경집에 받쳐진 채 집이나 카페의 탁자 위에 블루투스 키보드와 함께 꼴사납게 놓여 있어도 나는 그것을 넷북으로 되돌릴 생각을 도저히 하지 못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진 2012-05-15 2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모노트와 플레인텍스트는 정말 침이 꼴깍 넘어가게 탐나는 어플들이군요.
일단은 아이패드부터...

Weekly 2012-05-15 22:54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 둘 다 아주 단순하고 한가지 개념에 충실한 어플들이지요. 특히 플레인텍스트는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단순하고요. 그래도 값비싼 만년필과 질좋은 종이가 책상 위에 놓여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문제는 그걸로 뭘 하느냐이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