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5 #시라는별 28 

이 봄의 이름을 찾지 못하고 있다 
- 김선우 

믿기지 않았다. 사고 소식이 들려온 그 아침만 해도 
구조될 줄 알았다. 어디 먼 망망한 대해도 아니고 
여기는 코앞의 우리 바다. 
어리고 푸른 봄들이 눈앞에서 차갑게 식어가는 동안 
생명을 보듬을 진심도 능력도 없는 자들이 
사방에서 자동인형처럼 말한다. 
가만히 있으라, 시키는 대로 하라, 지시를 기다리라. 

가만히 기다린 봄이 얼어붙은 시신으로 올라오고 있다. 
욕되고 부끄럽다, 이 참담한 땅의 어른이라는 것이. 
만족을 모르는 자본과 가식에 찌든 권력, 
가슴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무능과 오만이 참혹하다. 
미안하다, 반성 없이 미쳐가는 얼음 나라, 
너희는 못 쉬는 숨을 여기서 쉰다. 
너희가 못 먹는 밥을 여기서 먹는다. 

환멸과 분노 사이에서 울음이 터지다가 
길 잃은 울음을 그러모아 다시 생각한다. 
기억하겠다, 너희가 못 피운 꽃을. 
잊지 않겠다, 이 욕됨과 슬픔을. 
환멸에 기울어 무능한 땅을 냉담하기엔 
이 땅에서 살아남은 어른들의 죄가 너무 크다. 
너희에게 갚아야 할 숙제가 너무 많다. 

마지막까지 너희는 이 땅의 어른들을 향해 
사랑한다, 사랑한다고 말한다. 
차갑게 식은 봄을 안고 잿더미가 된 가슴으로 운다. 
잠들지 마라, 부디 친구들과 손잡고 있어라. 
돌아올 때까지 너희의 이름을 부르겠다. 
살아 있으라, 제발 살아 있으라. ​


세월호 7주기가 내일이다. 만화가 김홍모의 어느 세월호 생존자 이야기 <홀> 을 연신 눈물콧물 흘리며 읽었다. 먹먹해졌다. 세월호는 눈물 없이 말을 할 수가 없다. 분노 없이 말을 할 수가 없다. 의문 없이 말을 할 수가 없다. 시간이 이만큼이나 흘렀는데 도대체 왜???

진실 인양에 기한은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결코 잊지 않는 것. 감히 그만 하라 말하지 않는 것. 관심과 연대의 끈을 놓지 않는 것.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an22598 2021-04-15 06: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단원고 학생들 가족을 다룬 ebs 다큐를 본 이후로..전 사실 관련된 영상을 잘 보지 못하겠더라고요....ㅠㅠㅠㅠ 너무 슬퍼서..슬픔을 넘어 고통스럽더라고요ㅠ. 책은 그나마 조금 나은데..그래도 너무 힘들어요. 하지만 우리가 잊지 않고 기억해야죠.

행복한책읽기 2021-04-15 11:36   좋아요 2 | URL
네. 세월호는 가까이 마주하기 참 버거운 일이에요. 그래서 언제나 마음을 다잡으려 애써요. 외면하면 안 돼, 외면하면 한 돼. 주문도 외워요.

새파랑 2021-04-15 08: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벌써 7주기네요. 정말 오랜시간이 흘러도 잊혀지면 안되는 일이 있습니다.

행복한책읽기 2021-04-15 11:37   좋아요 2 | URL
그니까요. 7주기라니. 근데 속 시원히 밝혀진 것이 없어 느무느무 속상하고 화가 나요. ㅠㅠ

미미 2021-04-15 12: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결국 제대로 된 처벌도 명확한 진상규명도 없이 지겹다는, 그만하라는 등 수많은 막말로 덮여버린 시간이었네요. 울어주는 것밖에 할 수 없던 무기력하고 참담한 기억이었어요. 노란 꽃이 곱고 슬프네요. 생각하면 그냥 멍해집니다...편히 쉬기를!

행복한책읽기 2021-04-16 23:59   좋아요 1 | URL
<홀>을 구매해주세요. 무력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 같아요. 아직 뭘 모르는 아들을 제외하고 온 식구가 이 책을 봤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