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시네마디지털서울 (CinDi) 영화제 (8.18~24)
<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8월 2주
제4회 CinDi영화제 섹션별 추천작

올해 8월 18일부터 24일까지 압구정 CGV에서 4번째 시네마디털서울(이하 CinDi) 영화제가 열립니다. 전 4년 전부터 이 영화제에 꼭 참석하리라 마음을 먹었지만, 언제나 마음뿐이었습니다. 변명하자면, 제가 몸을 담고 있던 세상은 "영화 따위"에 신경 쓰기엔 너무나 정신없는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올해, 드디어 처음으로, 아주 홀가분한 마음으로 CinDi 영화제에 참석할 수 있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이 모든 영광을 제게 시련을 전해주신 전 직장 상사, 동료, 후임 분들께 전합니다. 당신들이 아니었으면, 난 아마도 20회나 30회 즈음에나 참석하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 아니, 어쩌면 그때쯤에는 영화에는 관심도 없이 하루하루 죽어가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예요.  

제가 짠 시간표에는 18일 개막작을 제외하고, 19일부터 23일까지 총 19편의 영화가 담겨 있습니다. 아시아 경쟁부문에 출품된 15편을 모두 넣었고, 개막작 1편, 그리고 제 호기심을 끄는 2편의 극영화와 2편의 단편 영화 모음으로 목록을 채웠습니다. 물론 이게 욕심이고 만용이라는 것을 압니다. 하루에 4편씩의 영화를 5일간이나 채운다는 것은 정말 미친 짓임에는 틀림없지만, 새로운 영화를 만난다는 설렘 앞에서 두근거림은 정말 참을 수 없는 욕망임을 압니다. 한계를 돌파하는 디오니소스 신도들처럼. 비록 그 끝이 타락일지라도.  

 

 

총 20편의 목록 중에서 15편은 아시아 경쟁부문의 목록입니다. 아시아 경쟁부문에 오른 15편의 작품을 목록에 넣은 이유는, 전 부끄럽게도 경쟁부문에 출품한 감독들의 영화를 한 편도 본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제게는 미지의 감독들이고, 이 영화들은 미지의 영화들입니다. 그 어떤 정보도, 참고자료도 없이, 가장 순수한 상태에서 맞이하는 영화들입니다. CinDi의 공식 경쟁부문인 이 영화들을 통해서, 어쩌면 우리는 2010년의 서울을, 아시아를 바라보고 질문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미지의 영화들을 먼저 본다는 영화광적 욕망이라기보다는, 영화를 통해 지금 나(혹은 우리)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앎의 욕구입니다. 물론 첫 만남이라는 설렘도 있고요.  

아시아 경쟁부문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오 원동 감독 <개미촌>, 양 루이 감독 <크로싱 마운틴>, 헤이워드 막 감독 , 쉬 통 감독 <점술가>, 성지혜 감독 <여덟 번의 감정>, 츠보타 요시후미 감독 <미요코>, 리우 지엔 감독 <나를 찔러 봐>, 왕 유린, 에세이 리우 감독 <천국에서의 일주일>, 고이데 유타가 감독 <이토록 어두운 밤>, 로샨느 새드나타 감독 <살아남아라>, 리우 용홍 감독 <올가미>, 하이더 라시드 감독 <우울과 매혹>, 총 펑 감독 <미완성 생활사>, 리 홍치 감독 <겨울방학>, 이나바 유스케 감독 <너와 엄마와 카우보이>. 각 영화는 두 번 상영합니다.    

 

 

 

(저에게 있어) 이번 CinDi에서 반드시 보아야 할 작품은 아핏차퐁 위라세타쿤 감독의 영화 <엉클 분미(Uncle Boonmee Who Can Recall His Past Lives)>입니다. 이 영화를 목록에 채운 이유는 이 영화가 올해 깐느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았기 때문이 아닙니다. 전 얼마 전에, 아주 우연히, 이 감독의 <세계의 욕망(Worldly Desires)>이라는 단편 영화를 봤습니다. 이 영화는 무언가 말로 설명하기에 복잡합니다. 영화는 두 개의 영화 현장을 담고 있습니다. 하나는 밤에 찍는 뮤직비디오, 다른 하나는 낮에 찍는 극영화입니다. 전혀 관계없는 이야기와 이미지와 사운드가 서로 충돌하면서 영화는 이상한 기운을 품기 시작합니다. 감히 주술적(呪術的)이라 이야기할 수 있는 이 기이한 충돌 혹은 그럼으로써 기어이 발생하는 서사. 전 이 영화를 보고 아핏차퐁 위라세타쿤은 우리 시대에 정말 새로운 영화를 찍는 감독이거나, 아니면 사기꾼이 분명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친애하는 당신>, <열대병>, <징후와 세기>를 보지 못한 저에게는 <엉클 분미>가 바로 시금석이 되어 줄 것입니다.  

이 영화는 개막식과 21일 두 번 개봉하는데, 개막식은 모두 매진됐으며, 21일은 온라인 예매분이 매진되었습니다. 21일 현장 판매는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CinDi 익스트림 2: 퍼스널 아카이빙>은 (또!) 아핏차퐁 위라세타쿤의 단편 모음입니다. 굳이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는 CinDi 영화제의 프로그램 디렉터인 정성일 평론가의 강력한 추천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이 영화에 포함되어 있는 단편 <에메랄드>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굳이 이런 찬사가 아니더라도, <CinDi 익스트림 2: 퍼스널 아카이빙>은 아마도 영화제가 아니라면, 아마 다시 만나기 쉽지 않은 작품일 것입니다. 그렇게 따진다면, 이번 CinDi 영화제의 104편에 해당하는 작품 거의가 다 그럴 것이지만, 아무래도 한 번 끌리기 시작한 감독의 작품에 관심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19일 17시, 21일 11시에 상영합니다.  

 

 

장철수 감 독의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도 제겐 필견의 목록입니다. 처음엔 서영희 씨의 연기가 궁금했으나, 지금은 영화 자체가 더 궁금합니다. 그토록 피하려고 노력했으나 어쩔 수 없이 얻어지는 정보들에 따르면, 이 영화에서는 피해자와 가해자의 뒤바뀐 구도, 그리고 장르의 쾌감을 포기한 과감한 연출이 돋보인다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바로 이 지점입니다. 장르의 쾌감을 포기한 장르 영화는 정말 새로운 영화가 될 수 있을까? 그리고 장르의 쾌감을 느끼러 온 관객들에게는 그 쾌감 대신 어떤 다른 자극을 전해줄 수 있을까?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은 제 질문에 대한 답이 되 줄 수 있을 것이라 (감히) 생각합니다.  

19일 18시, 23일 17시 상영합니다. 19일에는 관객과의 대화가 마련되어 있어서 그런지, 온라인 예매분은 매진인 상황입니다. 현장 판매는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2일 14시 <하하하>상영 후 진행하는 홍상수 감독과 샤를 테송과의 CinDi Talk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샤를 테송은 홍상수 감독을 최초로 서방 세계에 알린 평론가입니다. 우리에겐 『까이에 뒤 시네마』의 편집장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이 둘이 만나 어떤 이야기를 할지 정말 기대됩니다. 분명한 것은, 무분별한 주례사 비평이 울려 퍼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목록에 올린 <콰트로 홍콩>에 대해서 제가 아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4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옴니버스라는 것, 그리고 단편 중 한 편인 <13분 만에 마스터하는 홍콩영화사>의 감독이 <메이드 인 홍콩>의 프룻 챈(아, 옛날에는 프루트 챈이라고 불렀것만...)이라는 사실 뿐입니다. 어쩌면 프룻 챈 때문에 이 영화를 선택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의 영화는 대개가 놀라움과 진부함 사이를 반복합니다. 최근작일수록 진부함에 더 많은 행보를 하고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뷔작의 놀라움은 아직까지 유효합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그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19일 20시, 22일 17시에 상영합니다.  

 

 

영화제(祭)는 축제(祭)입니다. 축제는 즐겨야 합니다. 영화제를 즐기는 것은, 영화 그 자체에 빠지는 것입니다. (개막식과 폐막식을 제외한) 5일간의 (짧은) 영화제에서, 우리는 영화라는 이름으로 이 뜨거운 여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덧붙임: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제4회 시네마디지털서울 영화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아래는 공식 트레일러입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8-18 02: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18 08: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18 1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18 15:0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