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의 심리학 / 꿈꾸는 20대, 史記에 길을 묻다>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꿈꾸는 20대, 사기史記에 길을 묻다
사마천 지음, 이수광 엮음, 이도헌 그림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마천의 『사기(史記)』는 이미 단순한 역사서가 아니다. 그가 삶의 치욕을 안고 평생에 걸려 기술한 『사기(史記)』는 이후 동아시아 사람들에게 삶의 지표로, 예술의 원천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워낙에 방대한 분량이라 그런지 일반 독자들에겐 쉽게 다가갈 수 없는 책이기도 하다.  

이수광 작가가 편저한 『꿈꾸는 20대, 사기(史記)에 길을 묻다』는 『사기(史記)』의 '베스트 모음집'이라 불릴만한 책이다. 그는 『사기(史記)』의 내용을 맛깔스럽게 윤색해서 고전에 거부감이 있는 이들이라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으로 만들어냈다. 시원스러운 편집에 매 에피소드마다 포함되어 있는 이도현의 그림은 읽는 이의 흥을 불러일으킨다. 게다가 엄선한 내용 또한 (어떤 의미에서건) 흥미로운 내용들로 채워져 있으니, 이 어찌 즐겁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 일단은 책의 독자층을 20대로 한정시킨 점이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사기(史記)』의 내용들을 무리하게 교훈에 맞추어 편집했기 때문이다. 『사기(史記)』는 열린 텍스트이다. 사마천은 각각의 이야기에 교훈을 의도하지 않았고, 설령 그런 의도가 있었다 하더라도, 2000여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에서 『사기(史記)』를 읽는 우리는 사마천의 의도와는 다른 의도로 책을 접할 것이다. 하지만 이수광 작가는 자신이 느낀 교훈을 독자들에게도 역설한다. 충분히 열려있는 흥미로운 텍스트의 가능성을 가두어 놓은 꼴이다. 교훈에 맞추었기 때문에 어떤 이야기는 좀 억지스러운 느낌이 들기도 한다. 차라리 교훈이 아닌 상황을 이야기했더라면 어땠을까 생각해본다. 조금 더 능동적인 독서. 하지만, 독서 자체가 능동적인 독서가 되어버린 이 시대에 그 이상의 것을 바라는 것은 욕심일지도 모른다. 안타깝더라도 이렇게 『사기(史記)』를 접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기뻐해야하지 않을까.  

조금 아쉬운 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 『꿈꾸는 20대, 사기(史記)에 길을 묻다』는 『사기(史記)』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입문서이다. 이 책을 읽고 『사기(史記)』에 관심이 생겼다면, 원전에 도전하는 것도 어떨는지. 물론 만만치 않은 구성이기도 하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