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
마쓰오카 세이고 지음, 김경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법'에 대한 책들은 대개가 원론에 치우친 경우가 많다. 내 옛 이야기를 해보자면, 중학교 1학년 때, 공부를 잘 하고는 싶은데, 도대체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막막했던 그 때, 우연히 서점에서 발견한 『공부 잘 하는 방법』이란 책을 사고 열심히 읽었던 경우가 있었다. 그 책에는 교과서 읽는 법, 수업시간 노트 필기 방법, 복습과 예습 방법, 심지어 수면시간과 식단까지 친절하게 제시해 놓았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하나마나한 소리들의 나열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자세하고 친절하게 사례까지 들어 공부방법을 설명해봤자, 결국 공부란, 내가 하는 것이고, 내 생체리듬과 내 지적 수준에 맞게, 공부를 맞추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원론은 원론일 뿐이고, 방법은 당사자가 찾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 『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 역시, 읽기 전에 삐딱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밖에 없었다. 독서에 무슨 방법이 있나. 그냥 자기에 맞게 읽는 것이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어느정도는 내 생각이 맞았지만, 내가 잘못 생각한 부분도 있었다. 이 책은 일본에서 "독서의 神"으로 불리운다는 마쓰오카 세이고 선생의 지극히 개인적인 독서 방법과 철학을 인터뷰 형식으로 푼 책이다. 지루한 원론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마쓰오카 선생의 개인적인 이야기로 시작해 독서에 대한 생각을 엿듣는 책이다. 미시적인 이야기를 거시적인 이야기로 풀어내는 형식은 대개 지루하지 않듯이, 이 책 또한 흥미로운 요소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선생은 잡지 독서를 다독술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하나의 잡지에는 여러 내용이 실려있다. 전문적인 이야기부터 가벼운 가십성의 내용까지, 정치 이야기부터 TV 연애면 내용까지 다양한 방면의 글들이 실려있다. 이런 상관없는 글들을 한번에 읽어나가기 시작하는 것, 그리고 그 상관없는 내용들에서 어떤 흐름(계통)을 찾아내는 것, 그것이 다독술이라 생각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랄까? 거칠게 예를 들어, 김훈 작가의 『칼의 노래』를 읽으면서,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를 찾을 수도 있고, 『대망』이나 『도꾸가와 이에야스』로 옮길 수도 있으며, 당시 포르투칼 선교사들과 조총의 수입경로를 파악하는 책을 읽을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마쓰오카 선생의 다독의 폭은 더 넓고 깊지만. 

   선생의 독서는, (일반 독자의) 독서라기 보다는 편집에 가깝다. 선생은 독서라는 '행위'를 수동적으로 저자의 말을 듣는다기 보다는, 보다 적극적으로 쌍방향의 대화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그의 독서는 저자의 생각에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그 스스로 그 생각을 재구성한다. 이런 독서 방식은 한 권의 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권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의 독서는 책장의 배열까지 연관이 된다. 책장에 책이 배열되어 있는 것으로 저자들의 생각을 자신의 방식으로 편집시키는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선생이 생각하는 '미래의 책'에 대한 생각이다. 책이란 매체는 거의 1천년간 종이를 넘기는 방식으로 굳어져 왔다. 인터넷과 비교하자면, 책의 페이지는 '인터넷 창'이다. 하지만  인터넷의 문서는 책장을 넘기는 것이 아니라, 스크롤로 음직이게 되어 있다. 책은 각 새로운 창을 계속 띄우는, 스크롤이 없는 고정된 윈도우의 연속이지만, 인터넷은 하나의 문서로만 되어 있기때문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다. '지식의 정리'라는 측면에서는 디지털의 장점이 뛰어나지만, 정보를 선택하는 '검색' 능력에서는 자본의 영향력(프리미엄 광고같은)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책의 제목은 무언가 독서에 관한 비법을 하나쯤 가르쳐주는 것 같아 보이지만, 이 책에선 마쓰오카 선생의 책에 대한 사랑이 절절히 보여진다. 한 번 읽었던 책을 다시 읽으면서, 자신의 정신적 성장을 체크하는 선생의 모습만큼은 좋은 귀감으로 보인다. 선생만큼 지독한 독서는 하지 못하지만, 나 자신에 맞는 독서 방법을 찾는 것은 꼭 필요한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