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페스트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6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이경식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익스피어의 희곡 ‘템페스트’에 등장하는 주인공인 푸로스퍼로는 밀라노의 왕위 승계자이다. 그는 자신의 학문적 연구를 위해 동생 앤토니오에게 권력을 위임하는데, 앤토니오는 권력의 맛에 취한 나머지 나폴리의 왕 알론조에게 나라를 바치고 자신의 형 푸로스퍼로와 그의 딸 미랜더를 배에 태워 추방한다. 다행히도 나이든 대신 곤잘로가 푸로스퍼로가 탄 배에 식량과 책 등을 실어, 부녀는 죽지 않고 아무도 살지 않는 무인도에 닿을 수 있었다.

세살배기였던 어린 딸이 처녀로 장성할만큼의 시간이 지나고, 푸로스퍼로는 알론조 왕이 그의 딸과 튀니스 왕의 결혼식에 참석했다가 귀국하는 항해길에 있음을 알게 된다. 그 배에는 자신을 추방시켰던 동생 앤토니오와 알론조 왕의 아들 등이 전부 승선해있었다. 푸로스퍼로의 입장에선 자신을 몰아낸 인물들을 한 번에 처단할 수 있는 기회였을 것이다.

그는 오랫동안 마법을 연구하여 날씨를 맘대로 부릴 수 있었고, 무인도의 원래 주인이었던 마녀에게서 구해낸 정령을 수하로 부렸기에 얼마든지 그들에게 복수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모든 일은 그의 의도대로 흘러가, 태풍에 배는 전복되었고 승선했던 모든 사람들은 산채로 육지에 올라와 있었다. 알론조 왕의 아들 퍼디넌드는 푸로스퍼로의 딸 미랜더와 사랑에 빠지기까지 이른다.

푸로스퍼로는 이렇게 말한다 ‘이제는 나의 모든 원수가 내 자비하에 들어왔다.’ 그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자신의 오랜 숙적들을 절망에 구렁텅이에 빠뜨릴 수 있었다. 그리고 알지 못하는 무인도에 버려진 그들은 이미 스스로 파경의 경지에 이르고 있었다. 앤토니오는 다시 시배스천과 공모하여 알론조를 죽이고 나폴리의 새 왕으로 올라설 계획을 세우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희극의 마지막은 정말로 극적이다. 사람이 사람을 용서한다는 것은 위선적 감정으론 쉬이 행하기 힘든 고차원적 행위다. 게다가 그 앙금이 단순한 다툼이나 싸움이 아닌 경우엔 더욱 그렇다. 그렇기에 나는 이 책을 보면서 푸로스퍼로의 행동에 상당히 반감이 들었다. 정상적인 사고 과정을 가진 인간이라면 몬테크리스토 백작과 같은 이야기가 진행되어야 정상일 터다.

푸로스퍼로의 딸인 미랜더는 극의 마지막에 모두 모인 사람들을 보고는 이렇게 말한다. ‘훌륭한 사람이 여기에 이렇게도 많다니! 인간은 정말 아름답구나! 이런 분들이 존재하다니, 참, 찬란한 신세계로다!’ 미랜더는 철이 들고는 자신의 아버지 이외의 인간을 보지 못하고 자란 존재이다. 그런 그녀에게 인간의 첫인상이란 저런 것이었다. 지금까지의 모든 아픔을 말끔하게 씻어내고 그들에게 용서를 말하는 푸로스퍼로의 행위는 인간의 경지를 뛰어넘은 것이었다. 게다가 자신을 배신하고 그를 죽이러 온 하인 캘리밴을 용서하는 부분에서는 무조건적 용서의 정점을 보여준다. 하지만 어떻게보면 인간의 이성적 행위를 벗어난 이러한 기독교적 감성을, 미랜더는 다시 인간계로 끌어내리고 있다.

인간의 악한면, 복수심과 탐욕에 치우친 근래의 독서법을 다시 돌아보게 만드는 극이다. 푸로스퍼로가 이번 일이 끝나면 정령 에어리얼을 자유의 몸으로 풀어주겠다고 약속하는 장면은, 분명히 거짓말일 거라고 생각했다. 헌데 푸로스퍼로는 마지막에 정령을 풀어주는 것은 물론이요, 자신이 평생 연구했던 마법책과 마법봉 등을 모두 바다에 버린다. 인간을 보는 시선, 사유의 방향을 다시 짚어볼 기회를 준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