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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 2011.04 - Vol 676
현대문학 편집부 엮음 / 현대문학(월간지)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현대문학 4월호엔 신춘문예 당선자들의 소설이 실렸다. 이제 막 문단에 들어선 신인들이 선보이는 첫 번째 작품이니 만큼, 글을 쓰는 당사자들의 부담은 컸을 것이다. 등단을 위해 갈고 닦았던 소설이 아닌, 다른 소설로 평가를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어떤 글을 써야 할지 고민도 컸을 것이고, 문단에서 살아남기 위한 이미지 구축에도 신경을 썼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8편 단편 모두 제각각의 힘이 있었고, 개성이 있었다. 그 중에 눈길을 끌었던 몇 가지 작품에 대해 짧게 말해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론 경향신문으로 등단한 백수린의 '감자의 실종'이 가장 좋았다. 주인공이 알고 있는 '감자'라는 단어가 사실은 다른 사람들이 '개'라고 말하고 있었다는 발견으로 시작되는 이 소설은, 과연 내가 의도하는 말이 상대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해석되는 가의 문제를 기발한 소재로 풀어나간다.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가 사실은 다른 단어와 뒤바뀐 것이라는 것을 알고 혼란스러워 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소설에선 특별하게 표현되지만 사실 그는 어쩌면 너무도 평범한 인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현경의 '달팽이 의자'는 인상 깊은 작품 중 하나였는데. 주인공과 젊은 할머니와 달팽이, 그리고 주인공에게 의자 리폼을 맞긴 여자가 이끌어나가는 이야기가 굉장히 그로테스트해서 이미지가 강하게 새겨졌다. 달팽이의 점액을 온 몸에 바르며 젊음을 유지하려는 할머니, 손자에게 계속 달팽이 삶은 고기를 먹이는 그녀의 모습이 기괴했는데, 결국 그 이야기의 마지막을 할머니에 대한 사랑확인으로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이 개인적으로 아쉬웠다. 특별한 이야기를 흔하게 끝내버린 안타까움이었다.
구성이 가장 특이했던 것은 손보미의 '그들에게 린디합을'이었다. 전혀 있지 않은 인물들과 그가 만든 영화를 실제 있는 것처럼 가장하여, 잡지 기사처럼 꾸며낸 단편은 좋은 시도였다. 허구를 사실처럼 풀어놓는 진지함은 좋았으나 그것이 일정 수준, 그러니까 실험이나 기교 이상으론 나아가지 못하고 있었다.
유일한 남성작가인 천재강의 '카페 몽마르트'는 서민을 바라보는 시선이 좋았던 작품이었다. 가스배달부와 이벤트업체 직원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데, 이런 소시민들이 한 인물에 의해 이용당하나 좌절은 하지 않는 모습이 맘에 들었다. 몽마르트를 사랑한 화가 로트렉의 그림을 배경으로 해서, 거기에 나타나는 댄서나 매춘부를 가스배달부로 치환시켰다. 시종일관 쾌활하게 진행되는 이야기 구조도 좋았다.
이시은의 '달팽이 행로'는 계간, 사형, 자웅동체인 달팽이, 발가락 옆에 달린 또 하나의 살 덩어리, 사형, 살인 등의 키워드를 버무려내어 강렬하였다. 이 기괴하게 얽힌 이야기는 두 어긋난 연인의 사랑이야기로 읽어야 할지 애매했다.
라유경의 '말리볼트'는 110볼트 다운트렌스된 조명과 음향기기로만 구성된 가게 '밥 말리'라는 장소를 매력적으로 설정했다. 다만 그 매력은 이야기를 진행하는 힘이 약해 맥을 추지 못했다. 여러가지로 나타나는 이야기들이 하나로 수렴되지 못하는 인상이라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