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장 1

                                      황 동 규

내 세상 뜨면 풍장시켜 다오
섭섭하지 않게

옷은 입은 채로 전자 시계는 가는 채로
손목에 달아 놓고
아주 춥지는 않게
가죽 가방에 넣어 전세 택시에
싣고
군산(群山)에 가서
검색이 심하면
곰소쯤에 가서
통통배에 옮겨 실어 다오

가방 속에서 다리 오그리고
그러나 편안히 누워 있다가

선유도 지나 무인도 지나 통통 소리 지나
배가 육지에 허리 대는 기척에
잠시 정신을 잃고
가방 벗기우고
옷 벗기우고
무인도의 늦가을 차가운 햇빛 속에
구두와 양말도 벗기우고
손목시계 부서질 때
남몰래 시간을
떨어트리고
바람 속에 익은 붉은 열매에서 툭툭 튕기는 씨들을
무연히 안 보이듯 바라보며
살을 말리게 해 다오

어금니에 박혀 녹스는 백금(白金) 조각도
바람 속에 빛나게 해 다오


바람 이불처럼 덮고
화장(化粧)도 해탈(解脫)도 없이

이불 여미듯 바람을 여미고
마지막으로 몸의 피가 다 마를 때까지
바람과 놀게 해 다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해콩 2005-05-09 2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풍장... 죽고 나서 이 나의 몸뚱이를 바람에게 주어버리겠다는.. 제목만 읽어도 나는 자꾸 터키 박물관에서 보았던 天葬-鳥葬이 생각난다. 천장이라하면 좀 더 멋져보이지만 조장이라 하는 것이 훨 구체적으로 실감나게 다가온다. 말 그대로 나의 시신을 새들에게 주어버리는 것이다. 상상만으로 그쳤다면 좋았을걸.. 그 사진들을 보고 말았다. 물론 장례를 치르기 전에 죽은 이의 영혼을 육체로부터 불러내는 의식을 행한다. 그러나.. 나는 그저 장기기증이나 하고 말란다. 그리곤 태워야지. 유언장을 꼭 써두어야겠다. 영원히 살 것처럼 그렇게 착각하고 살지는 말아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