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2004년 우리 반 문집 - 끼!살리고, 깡!으로 밀어부쳐, 꿈!을 깨사뿌자. 나!가!자!-가 나왔다.

나는 문집 늦게 내기로 '유명(엥?)'한 사람인데 이번에도 겨울방학 끝나고 착수해서 2월 등교일, 일주일 동안 아이들 글이랑 설문 등등 마련하고 봄방학 -정확하게 지난 일요일부터 오늘까지 딱 5일 동안-작업했다. ㅋㅋ 그래도 학기 중에 틈틈히 준비해 둔 것들이 있어서 '꺼리' 모으는데 힘이 들지는 않았다.

모두 110쪽에 개별 아이들을 위해 모아둔 반성문, 편지, 꿈봉투, 상장복사본 등등까지 모아서 재본했다. 그러니까 나랑 아이들 모두 세상에서 유일한 '나만의 문집'을 갖게 된 것이다.  내 것이 젤 두껍다. 이것 저것 보관하긴 곤란하고 버리기 아까운 것들도 몽땅 함께 제본했더니 엄청 두껍다.

제본 맡기러 3시쯤에 교대앞에 갔다. 안내양(?)이 계산을 뽑아주는데 2년전 만들 때보다 훨씬 비싸다. 그때는 권당 3000원 정도였던 것 같은데 이번 건 5000원 이란다. 50권이니까 250,000원. @@ 학급운영비로 150,000원을 신청해두었는데 100,000이나 더 나온 것이다. 행정실에 전화했더니 다른 예산 땡겨서 해줄 수 있으니 다시 학교로 와서 결재 받으란다. 울 교장샘 - '샘'에 괄호 치고 싶다. (샘) 이렇게. 아니면 완전히 삭제를 하등가. 이 분!이 의도적으로 올해 나를 담임에서 뺐다. 흥~이다. - 이 올해 다른 학교로 옮긴다고 오늘 결재를 받아야한다나 뭐라나.. 그래도 250,000원을 다 처리해준다기에 그 먼길을 되밟아 다시 학교로.... 발걸음도 가볍게...

3시에 맡겼는데 여섯시에 벌써 문집이 나온다고 했다. 와~ 세상 많이 좋아졌다. 다음번엔 더 천천히 만들어도 되겠다. 개인적인 일을 좀 보고 인쇄소 문 닫는다는 8시 반에 맞춰 갔더니 벌써 셔터가 내려져 있었다. 자세히 보니 안에 불빛이 있길래 전화를 했다. 잠시 후 셔터가 열리고 일하는 아가씨가 조금, 아주 조금 투덜거리며 내 문집을 찾아주었다. 내 문집이 가장 두꺼워서 찾기 쉬웠다. 여분 한 권이랑 내 것 두권만 가지고 나왔다. 남은 건 학교로 배달해준단다. 잘 됐다. 차도 없는데...

늦은 저녁을 먹으며, 어제 그제까지의 밤샘 작업으로 인한 피로도 잊고 문집을 뒤적이고 있다. 특히 아이들에게 받은 편지들.. 사실 몇 통 안 된다. 그런데 그 몇통 안되는 편지를 다시 읽으니 잊었던 내용도 많고, 진심이었을 아이들 마음이 눈에 밟힌다. 올해는 담임도 짤렸는데.... 조금 서럽기도 하고. 내가 '열심히' 교사 노릇 하는 것은 그들이 원하는 '열심히' 와는 너무 거리가 먼 것일까?

담임에서 배제된 이유... 교감샘의 횡설수설 가운데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은 이런 것들이었다. '담임들 간의 화합에 방해', '전교조에서 하는 청소년 축제에 아이들을 데리고 간 것', 부전공 연수 받느라 바쁠 나를 배려해서', '학교 외 활동에 바쁠테니까' 등등.. 내가 납득할 수 있는 이유는 없다. 아무도 내가 담임에서 제외된 이유를 납득시켜 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다들 서로 미루기만 하고...

솔직히 올 해 담임 노릇하는 것.. 나도 무척이나 힘이 들었다. 관리자와의 갈등, 동학년 담임샘들과의 부조화, 우리 반 아이들도 쉽진 않았다. 소진한 상태라 좀 쉬고 싶긴했지만 그래도 이런 식으로 내쳐지는 듯한 기분은 아니었으면 좋겠다.

그래도, 그래도 오늘은 문집이 나온 날이고, 같이 근무할 천군만마의 샘들을 맞이한 날이고, 내일이면 또 2월 며칠간 작업했던 '학급운영안내자료집'도 나오는 날이다. 그래서 꿀꿀하지만은 않다.

문집이 나왔다고 아이들에게 기쁨의 문자를 날렸건만 이 녀석들은 답문도 없다. 엄아만 "문집이 다 달라요?"한다. 그리곤 3학년 담임 샘이 누군지 아느냐고 물어보기나 하고 --^ 아이들은 내 소유가 아니니깐 이 문집 주면서 이젠 그동안 쌓였던 감정의 찌꺼기들과 함께 훨훨 떠나보내야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글샘 2005-02-25 1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동안 쌓였던 감정의 찌꺼기들을 훨훨 떠나보낼 수 있는 것 - 이런 것이 담임 하지 않을 때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것 아닐까 합니다. 학교에서 담임을 하지 않는 1년은 <축복>이라 생각해요. 짤린 것이 아니라, 신께서 해콩님께 주신 1년이란 선물로 받아들이시길... 저는 진심으로 부럽습니다. 담임 없는 1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