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7시부터 서면 '흙 갤러리'에서 모임을 가지기로 했다고 어제 저녁 (사실은 자정에 가까운 한 밤중) 현@샘, 주#샘에게서 연락이 왔다. 호주에서 돌아오는 신랑신부를 맞이도 해야해서 사정이 되면 가겠다 하고 전화를 끊었지만 아마 가게될 거라고 예감했다. 늘 예쁜 그 사람들을 보고싶으니까.

몸이 좋지 않아 아침부터 약의 힘을 빌어 하루를 버티고 5시쯤 씻고 준비해서 나갔다. 늘 듬직한 주#샘, 너무 착한 송&샘, 상큼하고 씩씩한 현*샘이 차례대로 오고 이런 저런 학교 일을 늘어놓았다.

나는 요즘 억울하다. (순전히 주관적 느낌으로, 그러나 객관적 근거가 있기도 하다) 더 힘든 반을 맡은 것 같아 억울하고 내가 맡는 아이들은 내가 하는 것 만큼 내게 돌려주지 않는 것 같아 억울하다. 사건 사고도 더 많고, 힘들고 불쌍한 아이도 더 많은 것 같다. 아이들은 내게 싸가지 없이 말하고 나는 늘 속고 기다리고 당하고... 심지어는 학생부장까지도 요즘 나를 건드린다. 그러면서 아이들과의 관계도 그다지 부드럽지 못하고... 그래서 늘~ 억울하다. 해주지 말고 억울해하지도 말란다. 맞는 말이다. 그치만.. 그게 잘 안 된다. 늘 그렇다. 나는... 왜 그럴까?

흙갤러리를 나오며 오뎅이 그리운 계절이라 소주도 곁들여 한잔 하고.. 또 이런 저런 이야기... 시시한 이야기도 재미난다. 흥얼흥얼 노래하며 집으로 왔다. 송창식의 '선운사', '새', '사랑이야', '상아의 노래', 다음에 노래방 가면 진짜 목청좋은 우리 샘들께 불러달라 그래야지.

지난 번 서부지회 연수 갔을 때 이모샘이 지나가는 말로 내게 '부럽다'고 했었다. 지금도 그 샘이 나를 부러워한 이유를 잘 몰르겠지만... 아직도(!) 이렇게 사는 내가 '행복하구나' 생각했다. 샘들과 같이라서 행복하고 기쁘다.

20일 토요일은 학급운영 모임이 있고, 22일은 논어모임, 23일은 독토모임이다. 학급운영 정리도 하고 논어 공부도 하고 안준철샘의 [그후 아이들은 어떻게 되었을까]도 다시 꺼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