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채널e-무하마드알리편

 

 

1974년

자이르공화국의 수도 킨샤사,

24살의 복싱 헤비급 챔피언

조지 포면 VS 32살의 노장
복서.....

캐시어스 클레이

1960년 로마 올림픽 복싱 라이트헤비급 금메달리스트,

흑인이라는 이유로 식당에서 쫓겨난 금메달리스트는

그 길로 금메달을 강물에 던져 버렸다.

"인간으로서 존중받지 못하는 한 영광은 아무 쓸모가 없다."

1964년 WBC 헤비급 챔피언은 백인 주인의 성과 노예의 이름을 버렸다.

그리고 스스로 선택한 이름,

스스로 선택한 삶,

일 위에서보다

링 밖에서 더 많이 얻어맞았던

그의 새로운 이름

무하마드 알리

1967년 배트남전 징집명령 거부,

3년간 출전 금지,

챔피언 타이틀 박탈,

권투선수 자격 박탈,

 

"나는 당신들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챔피언이 되겠다.

베트콩은 우리를 검둥이라고 욕하지 않았다.

베트콩과 싸우느니

흑인을 억압하는 세상과 싸우겠다.


링 밖에서 빼앗긴 챔피언 벨트를 되찾기 위해

32살의 나이에 다시 링 위에 오른 무하마드 알리.

젊은 챔피언 조지 포먼이 아니라

세상을 향해 주먹을 겨눈

무하마드 알리.

"나는 챔피언이다. 나는 이긴다."

8회까지 고전하던 무하마드 알리는

순식간에 조지 포먼을 KO시켰다.

"챔피언은 체육관에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자신들의 내면 깊숙한 곳에 있는 소망, 꿈 그리고 이상이 진짜 챔피언을 만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수아빠 2008-06-09 14: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식e>에 관한 설문조사로 도움을 받고 싶은데요
http://blog.naver.com/image2two 에 오셔서
내용을 확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