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 연수를 위해 짐을 챙겨 막 나가려던 참에 전화를 한 통 받았다. "대구에서 그 학교 배정받아 전학왔는데요. 내일 어떻게 하면 될까요?" 에구 전입생이구나. 내일 또 바쁘겠구나. 특이하게 아버지가 전화를 하셨네. "공문이 왔는지 모르겠는데 일단 내일 학교로...뚜-뚜-" 또 전화가 끊어졌다. 밧데리 수명이 다 되서 툭하면 이런 식으로 끊어진다. 켜면 꺼지고 켜면 꺼지고를 몇 번 반복하다가 포기해버렸다.

오늘 아침, 학교에 가자마자 바로 행정실에 그 부모님 전화번호를 물어보았다. "알아보니 어제 오후에 공문이 왔다네요. 전출 서류 가지고 학교로 오시면 됩니다. 제가 1,2교시 수업이 있으니 11시쯤 오시면 안 기다리셔도 될 것 같네요. 그런데 몇 학년이죠? 선택 과목은?" 2학년 문과에 일어, 체육선택. 그럼.... 4,5,6 반엔 특수아가 있으니 우리 반에 넣으면 되겠군.

11시! 공문을 만들어 교무실로 내려갔더니 눈이 예쁜 뽀사시한 아이가 아버지와 함께 서 있다. 이리 저리 뛰어다니며 결재를 받고 아버님과 아이에게 "제가 담임입니다" 했더니 깜짝 놀라는 눈치. ㅋㅋ "교복이 아직 준비가 안 되었나요? 요앞 교복사에 가시면 바로 사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교복사에 한 번 가보시고 어차피 급식도 안되니까 지희랑 천천히 점심 드시고 오시지요. 지희만 보내셔도 되구요. 5교시 수업부터 들어가면 될 듯 하니 1시쯤 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곤 바로 조례. 4.3이라 '곤을동 봄날'이라는 지식채널을 보여주고 "애들아, 오늘 아침엔 선물이 있다. 특히 혼자 앉는 진주에게!" 하면 운을 뗐다. 지난 토요일, 처음으로 4월 자리배정 제비뽑기를 했는데 진주는 저만 혼자 앉게 생겼다고 표나게 툴툴거렸다. 그게 1분단 제일 앞자리라서 그런 건지, 혼자 앉게 되어서 그런 건지 분간은 잘 가지 않았지만 "사물함까지 너무 멀단 말예요" 라는 말에 앞자리가 싫은 거겠지 생각했다. '혼자 앉은 진주에게 주는 특별 선물'이란 말에는 그런 정황이 깔려있었다. 아이들은 "뭔데요, 뭔데요?" 하며 눈동자를 굴렸고, 재미를 위해 나는 잠깐 뜸을 들인 후에 "우리 반에 전학생이 있다"라고 말해주었다. 아이들의 폭발적인 반응!!! "우와 진짜요? ", "진주야, 축하해~", "근데 어디서 오는 거예요? 이뻐요?" "아직 나도 잘 몰라. 근데 얼굴은 그 나이 때 샘만큼 예쁘더라" "우~우" 아이들이 이렇게까지 열렬이 환영해주다니, 다른 반에 넣었으면 우짤뻔했노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영아, 뭔가 환영하는 이벤트를 준비해볼래?"

"전학생, 언제 와요?", "왜 아직 안와요?" "공부는 잘 한데요?" 이런 저런 질문거리를 가지고 죙일 아이들은 뻔질나게 교무실을 드나들었다.

약속한 1시, 지희는 새로 산 교복을 입고 5층 교무실로 찾아왔다. "조끼는 없어서 주문해뒀어요. 타이슬링은 어디서 사야하나요?" 상기된 얼굴로 쑥스러움을 감추며 물었다. "응, 아이들에게 물어봐. 아마 요 앞 서점이나 매점에 있을거야. 덥제? 시원한 물이라도 한 잔 마시거라" 마침 5교시가 근현대사 강*정샘 수업이라 지희를 소개할 시간을 부탁하려고 교무실 앞문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마침 반장과 부반장이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을 사가지고 교실로 가고 있었다. "뭐야, 그거? 혹시 반장 부반장 턱 내는 거야? 그거 샘이 절대로 못한다고 했잖아. 금품 향응 제공하면 당선무효!!" "아니 샘, 그게 아니구요, 샘이 전학생 이벤트 준비하라고 해서... 뭐 따로 할 것도 없고 해서..." "일단 알았다." 지희를 데리고 교실로 갔다. 아이들의 열화와 같은 반응. 내가 대충 소개를 하고 지희에게 말할 시간을 주었지만 부끄러워하며 머뭇머뭇... 아무튼 아이들은 좋아라 하고.

그렇게 우리 반은 완벽한 짝을 갖춘 34명이 되었다. 가만...어차피 계발활동 부서도 정해야할텐데 저 녀석을 우리 동아리에 넣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