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기 에반게리온>의 배경은 현재를 훌쩍 뛰어넘은 서기 2015년 컴퓨터에 의해 선택된 3명의 소년 소녀가 생체병기 에바의 조종사로 발탁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중추를 이룬다. 이번에 일본에서 개봉된 극장판 <에반게리온의 종말>은 TV시리즈의 25회와 26회분에 해당하는 <에어>(Air)편과 <진심을 너에게>편이 상영되는 형식으로 꾸며졌다.
<에반게리온의 종말>의 줄거리는 이렇다. 인류를 멸망시키려는 '제레'와 대결하던 에바 조종사들은 일단 그들과의 싸움에서 철저하게 패한다. '제레'의 계략은 에바를 이용해 조각조각 분리된 개체들의 영혼을 하나로 결합해 인간을 한단계 진화시키려는 것. 하지만 인류의 영혼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의 '핵'을 이루게된 주인공 신지는 "남으로부터 상처를 입어도 좋다. 타인과 공존하는 세상이 더 낫다"며 인류보완계획으로 명명된 이 거대한 작업을 받아들이길 끝내 거부한다.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기본골격은 성서와 정신분석학, 그리고 일본의 권위주의적인 사회 관습과 교육문제에까지 파고들어 하나의 거대한 골조를 구성하고 있다. '마기'란 컴퓨터 시스템은 성서에서 예수의 탄생을 목격하는 동방박사들의 이름에서 빌려왔고 시리즈 전체 줄거리는 아서 클라크의 <유년기의 종말>에서 힌트를 얻은 식이다.
신은 존재하는가, 인간의 진화에 있어 법칙이란 무엇인가, 자아는 사회와 어떻게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가, 라는 암호가 어지럽게 널려있는 <신세기 에반게리온>은 감수성 예민한 젊은이들에게 강한 자력을 발산하는 것이다.
TV판 에반게리온 스토리
2000년 남극에서 거인의 존재가 발견된다. 이를 탐사하던 탐사대는 거인에 의해 몰살당하고 탐험대장의 14세 딸 미사토만이 살아 남는다. 그리고 거인은 폭발하고 그 충격으로 남극의 빙산이 녹아 내리는 대재앙(Second Impact)이 일어난다. 인류의 반이 몰살한이 세컨드 임펙트의 진실은 운석에 의한 폭발로 은폐된다. 한편 20세기에 사해에서 발견된 고문서에는 이 사실과 21세기의 세 번째 재앙(Third Impact)이 예언되어 있었다. 이 재앙이란 실상 인간이 정신적인 하나의 존재로 진화할 것이라는 내용이고 이러한 진화(인류보완계획)를 실행할 초 국가적 의문의 기관 제레(Seele)가 조직된 상태이다.
그 문서 속에는 또한 '남극에서 폭발한 거인은 아담이라고 불리는 최초의 사도(angel)이며 15년 후 열 다섯의 사도가 인간을 찾아와 인간의 신에 대한 도전의 처벌로, 인간을 멸망시키려는 시도(Third Impact)를 하리라'고 쓰여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상은 사도는 인간(제레)에 의해 행해질 Third Impact를 막기 위해 찾아오는 것이다.
대학교수인 휴유츠키는 자신의 제자 유이의 남편, 겐도우에 의해 Second Impact의 진실을 알게 되고 사도를 막아낼 아담의 복제품에반게리온을 만들어 낼 조직'네르브(Nerv)'의 창립멤버가 된다. 겐도우는 컴퓨터 공학자 아카기 박사를 이용하기 위해 그녀와 내연의 관계를 맺는다. 아카기 박사는 네르브를 운영할 인공지능 컴퓨터 '마기'를 만들어 낸다.
네르브는 아담의 복제품에 장갑을 씌우고 인간 정신이 아담의 정신과 일치되어 조정하는 시스템인 에반게리온의 시험호를 완성. 그러나 최초 가동시험도중 조종사인겐도우의 아내 유이는 오히려 4살의 아들 신지와 겐도우가 보는 앞에서 에바(에반게리온)에 의해 흡수된다. 이후 겐도우는 에바의거부를 최소화 하기 위해 에바의 조종사로 또 다른 아담의 복제품이자 아내의 복제인간인 레이를 만든다.
그러나 아내의 정신을 지닌 레이는 아키기 박사를 질투, 겐도우에게 이용당한 그녀를 비웃고 이를 견디지 못한 아카기는 자살한다. 이후 두번째로 만들어진 레이는 겐도우를 향한 맹목적애정을 제외한 그 어떤 감정도 가지지 않는다. 사도에 대한 증오를 불태우는 성장한 미사토와 아카기 박사의 딸 리츠코가 네르브에 참여한다. 겐도우와 휴유츠키에게는 제레와는 또 다른 인류보완계획이 있는 듯 하다.
2015년, 아담이 옮겨져 갇혀 있는 네르브의 기지, 지오프론트를 항해 사도들이 차례로 습격해 오기 시작한다. 아담과 사도들이 만나는 순간 인류는 멸망하고 이를 막기 위해(그리고 인류보완계획을 완성하기 위해) 레이가 탄 에반게리온이 출동한다. 그리고 그 지오트론트를 지하에 감추고 있는 제3동경시로 어머니의 죽음 이후 할아버지, 할머니에 의해 길러지던 14세의 이까리 신지가 아버지 겐도우의 호출로 불려온다. 시리즈는 바로 이 시점에서 시작한다.
영문도 모른채 불려온 신지는 냉정한 겐도우에 의해 에바를 타라는 명령을 받는다. (그는 4살때의 사건을 기억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가 올라탄 에바는 사도에 의해 파괴되기 직전 갑자기 스스로 움직여 사도를 죽인다. 이것은 실상 에바의 속에 융합된 유이가자신의 아들을 지키려는 모성애에 의한 거라 생각한다.
신지는 미사토의 집에서 길러지며 학교를 다니게 된다. 무표정한 의문의 레이에게 모성애와 애정을 동시에 느끼는 신지는 레이의 맹목적인 겐도우에의 복종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후 세 번째의 에바 조종사와 에바 3호기가 독일로부터 운반되어 온다. 세 번째의조종사 아스카 랑글레이는 같은 14세이지만 스스로의 유년성을 거부하고 스스로를 어른으로 생각하는 극도의 자존심으로 뭉친 소녀이다. 역시 미사토의 집에 살게된 아스카는 그 자존심으로 여린 마음의 신지에게 상처를 주는 한편 레이를 극도로 견제한다.
이 셋에 의해 사도들은 차례로 격퇴되나 도중 네르브의 모두에게 감춰진 결핍의 상처들이 차례로 드러난다. 신지의 유약한 내면과냉혹한 아버지에의 증오, 겐도우의 아내의 죽음으로 인한 극도의 냉정함, 미사토의 의도된 쾌활속에 숨은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리츠코의 어머니에 대한 애증의 엇갈림, 아스카의 자살한 어머니의 충격.....
어머니에 대한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유년기를 거부하고 인류를 구할 에바의 최고의 조종사라는 자부심으로 스스로를 유지하던 아스카는 사도에게 패배하고 그 사도를 신지가 물리치는 것을 목격하고 스스로를 견디지 못하고 폐인이 된다.
마지막 사도인 카오루는 인간의 형태를 하고 나타나 신지의 친구가 된다. 마침내 네르브의 지하에 봉인된 아담과 만난 카오루는 그러나 그것이 아담이 아닌 아담의 아내, 릴리스임을 알게 된다. 실상, 아담은 2차 임펙트 당시 북극에서 겐도우와 제레에 의해 유충의 형태로 축소되었으며 릴리스는 사도를 유인하기 위해 그곳에 봉인되어 있었다. 사도가 모두 사라진 뒤 제레가 실행할 인류보완계획이란 Third Impact의 다른 표현일 따름이었다. 그는 신지에게 자신을 죽일 것을 부탁한다. 결국 모든 사도는 격퇴된다.
극장판 스토리( End of Evangelion )
모든 사도가 격퇴되고 제레는 인류보완 계획, 서드 임펙트를 일으키려 한다. 우선 그 중심이 되는 아담의 복제품인 에바와 릴리스를 빼앗기 위해 네르브에 병력을 투입한다. 또한 초호기 에바와 함께 Third Impact를 이룰 아홉 대의 대량생산형 에바가 투입된다. 강제로 에바 2호에 태워진 아스카는 그 속에서 어머니의 혼을 찾고 자신을 회복한다. 그녀는 Third Impact를 막기 위해 아홉대의 에바와 맞선다. 냉혹한 겐도우 대신 신지의 부모 역할을 하던 미사토는 신지를 에바에게 보내고 병사들에 의해 죽음을 맞는다. 신지는 에바를 타는 것을 거부한다.
한편 자신의 또 다른 인류 보완계획을 꿈꾸던 겐도우는 레이에게 자신과 함께 릴리스로 들어감으로써 자신을, 그리고 아내 유이를중심으로 인간이 진화할 것을 계획한다. (레이는 릴리스의 복제품이었다.) 그 동안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겐도우에게 이용당했던 리츠코는 그를 저지하려 하지만 겐도우에게 죽음을 당한다. 그러나 레이는 마지막 순간, '나는 당신의 인형이 아닙니다'라고 말하며 겐도우를 버리고 릴리스와 합체한다. 아스카는 아홉대의 에바에 의해 죽음을 맞는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극도의 회의에 빠져있던 신지는 아스카의 고통을 느끼고 에바를 탄다.
아홉대의 에바와 에바 초호기, 릴리스(레이)가 하나가 되는 순간 Third Impact가 일어나고 제레는 성공을 자축한다. 모든 인간은 불완전한 육신의 형태를 버리고 릴리스에 의해 흡수되어 하나의 정신적인 형태로 진화한다. 그리고 그 중심에 존재하는 신지는 현실과 하나가 된 꿈속에서 유년기의 억압들을 벗어나 자신의 성장을 목도한다. 그는 갈등한다. 완전한 하나의 존재 (신)로 남을 것인가 아니면 불완전한 존재로 현실에 존재할 것인가.
수많은 이미지들이 스쳐가는 가운데 신지는 불완전한 인간으로 모든 인류가 소멸된 새로운 지구에 아스카와 둘이 남는 것을 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