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빛나래 하동 순천 문화유적 도전 골든벨 20
1. 『토지』의 주배경이 되는 평사리 앞에 펼쳐진 들판에서는 하동에서 가장 많은 양의 보리가 생산된다. 이 들판의 이름은?
2. 박경리는 악양에 사는 친구와 함께 평사리 일대를 샅샅이 돌아본 후 『토지』를 썼다. 따라서 평사리 최참판댁은 원래 있었던 것을 근래 복원한 것이다. ㅇx
3. 서희의 아버지는 사랑채 뒤편의 산기슭 초가에서 귀녀와 평산에 의해 교살(목졸려죽음)당한다. 최서희의 아버지의 이름은?
4. ‘읍성’을 한자로 쓰세요.
5. 낙안읍성에는 성곽을 따라 동서남북 4개의 성문이 있었으나 북문은 폐쇄하였다고 전해 온다. 북문이 폐쇄된 이유는?
6. 큰 성문을 지키기 위하여 성문 밖에 쌓은 항아리 모양의 작은 성으로 경기도 수원 화성의 이것이 유명하며 물론 낙안읍성에도 있다. 이러한 성을 무엇이라 부를까?
7. 낙안읍성의 성곽을 따라가면 凸형의 성곽이 있는데 당초 6곳이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4곳만 남아 있다. 이것은 초소(망루) 역할을 했던 곳으로 좌우로 침입하는 적의 동태를 살피기도 하고 성벽을 타고 오르는 적을 측면에서 공격할 수 있도록 축조된 것이다. 이것의 이름은?
8. 광복이후 우익과 좌익 인사들이 희생을 당한 현장으로 벌교 주민들은 흔히 ‘소화다리’라고 부른다. 『태백산맥』의 새끼 무당인 소화(素花)와 연관이 있는 게 아니라, 일본 왕 히로히또(昭和) 6년인 1931년에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여순사건 때는 여기서 우익인사와 지주 등 100여 명이 목숨을 잃었고, 반란군이 진압되었을 때는 반대로 좌익 인사들의 피로 물들었다. 이렇게 비극적 역사를 가진 소화다리의 원래 이름은? (안동 하회마을 강 건너 앞산의 이름과 같으며 ‘연꽃’이라는 뜻)
9. 현재 벌교(筏橋)라는 지명은 어디에서 유래했을까?
10. 옛날 뗏목다리가 있던 자리에 1729년(영조 5)에 선암사의 초안선사에 의하여 석교(石橋)가 건립되었고, 1737년(영조 13) 다리를 다시 고치면서 3칸의 홍교가 만들어졌다. 홍교는 순우리말로는 무엇이라 할까?
11. 홍교 밑 천장 한 가운데 마다 용머리를 조각한 돌이 돌출되어 아래를 향하도록 하였는데 다른 동물 말고 하필 용을 조각한 이유는?
12. 선종(禪宗)·교종(敎宗) 양파의 대표적 가람으로 조계산을 사이에 두고 송광사(松廣寺)와 쌍벽을 이루었던 순천시 승주읍의 수련도량(修鍊道場)은?
13. 선암사의 부도(浮屠)를 지나 경내에 이르면 시냇물을 건너야 되는데 그 건널목에는 아치형(둥근 반원형) 다리가 놓여있다. 선녀(관음보살)가 승천했다는 전설이 있는 이 다리의 이름은?
14. 석가모니부처님을 모신 전각의 이름으로 인도의 옛말 마하비라를 한역한 것이다. 법화경에서 석가모니부처님을 ‘위대한 영웅’이라 일컬은 데서 유래한 이 전각의 이름은?
15.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화장실로 손꼽히는 두 곳은?
16. 선암사는 여러 번 화재를 겪었다. 이에 대한 방책으로 심검당 다락 한 구석에 광창(光窓)을 내면서 한자를 새겨두었다. 이 두 가지 한자는?
17. 원통전은 고무래(丁) 모양으로 된 건물인데 조선조 23대 임금 때 왕실 원당으로 설치되었다. 앞쪽 현판에 쓰인 大福田도 이 임금이 내린 것이다. 정조(이산)가 후사가 없어 치성을 드려 관세음보살의 법력으로 낳았다는 이 임금은?
18. 순천만에 서식하고 있는 철새의 종류, 한 가지만 말해보셔요~
19. 일반적으로 조류(潮流)로 운반되는 모래나 점토의 미세입자가 파도가 잔잔한 해역에 오랫동안 쌓여 생기는 평탄한 지형을 말한다. 하천과 해수의 정화, 홍수 조절, 생태적 가치 등이 밝혀지면서 최근 보전운동이 일어나고 있는 이것은?
20. 순천만 갈대밭의 총 면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