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으로 우정이 싹트는 교실 만들기
협력활동 속에 상호존중 배운다
출력하기

김덕경·서울 대영중, 협동학습연구회 전문위원
협동학습은 협동적인 학습 분위기를 의도적으로 조성하여 구성원 간의 역할을 세분화하고 명확히 함으로써 책임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서로 협력하여 공동의 목적(학습의 극대화)을 이룰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학습구조 중심의 수업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조별학습이나 모둠학습은 프로젝트에 따라서 모둠을 구성하고 적당한 역할을 주어 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서로 협력하게 한다.

그러나 조별학습을 할 때 너무 열심히 하는 일벌레가 있는가 하면 참여는 하지 않고 공짜로 이득을 얻으려는 무임승차자가 나오고, 모둠원 간의 역할분담이 불분명하여 서로의 협력을 끌어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러나 협동학습은 역할도, 활동도, 학습내용도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안되도록 의도적으로 구조화한다. 서로 협력할 때 우정도 싹트고 실력도 향상되게하는 것이다.

케이건이 창안한 협동학습에는 6가지 중요한 개념들이 있다. 4인 1모둠을 기본으로 하는 모둠구성, 서로 협동하려는 의지 만들기, 모둠 운영기술, 서로 협력할 때 꼭 필요한 사회적 기술, 협동학습의 잣대가 되어 4가지 기본원리, 수업 내용을 담을 수 있는 ‘구조’들이 그것이다.

협동학습 활동은 참으로 다양하다.
예를 들면 ▷4자 성어나 모둠원 수에 맞게 각자 한 글자씩 동시에 외치고 맞추는 이구동성 ▷모둠원들이 사용하도록 플래시카드를 작게 만들어 암기하는 플래시 카드 게임 등은 누구나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게임이다.

또한 ▷모둠원들이 학습한 내용에 관해 문제를 내서 다른 팀으로 보내 풀게 하는 문제보내기 ▷ 두 사람이 한 장의 학습 내용을 공유하도록 만들어 함께 푸는 짝 점검 ▷모둠원 중 한 명이 다른 모둠으로 가서 정보를 나누는 하나 가고 셋 남기 ▷칠판을 모둠 숫자만큼 나누어 각 모둠의 정보를 칠판에 적고 나누는 칠판나누기 ▷학습할 내용을 모둠원들이 나누어 각자 학습한 후 그 내용을 나누는 직소 ▷학습할 내용에 대해 이야기꺼리를 주어 이야기를 엮어가는 이야기 엮기 등 활용 방법이 무척 다양하다.

협동학습은 모둠원들을, 그리고 학급 전체 친구들을 서로 존중하며 도와줄 수 있을 때 진정으로 빛이 나는 교수-학습법이다.

선생님들도 협동학습을 이용하여 양보하고 도와주고 평가하며 서로의 학습을 위해 노력하는 교실을 만들어보길 권한다.

홈페이지는 ‘즐거운 학교’ 내에 개설되어 운영중이다.(educoop.njoys chool.ne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