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지원받는 교과... 내 과목을 마음껏 수업해보고 싶은 욕심에 늘 목말랐다. 혼자서 내 마음대로 꾸려나간후, 그 결과 아이들의 성적이 반마다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험(?)을 보고 싶었다. 더불어 전공하지 않으신 샘들이 내 교과 수업에 들어가야할 때 느끼실 불편함에 대한 책임감과, 어쩔수 없이 발생하는 아이들의 피해.. 늘 컴플렉스였다.
그래서 올해, 혼자서 한문 수업을 해보기로 마음을 냈다. 마침 담임도 짤린 터라 일주일에 20시간, 별 무리 없을 줄 알았다. 담임노릇에 쏟는 에너지와 시간에 비하면 일주일에 수업 서너시간 늘어나는 것 쯤이야 거뜬히 버틸 줄 알았지. 근데 그게 아니다. 지난 주부터 벌써 목이 뻐근해오고 가슴팍께까지 통증이 내려왔다. 한 시간 수업 들어가면 거의 50분을 쉬지 않고 떠들어대는 버릇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두 시간씩 이어지는 연강수업을 거의 매일 두 쌍씩 해야하고 그 위에 아직 낯선 업무까지. 2층 교무실에서 2학년 교실이 있는 5층까지 쉴새 없이 오르락내리락... 세 시간 수업 늘어난 것만큼이나 한 층만큼 계단 수가 늘어난 것도 피곤의 원인인 것 같다. 다리가 아프다. ㅠㅠ 샘들 말대로 아직 철들지 않은 정신 연령이 나의 객관적 신체연령을 고려하지 않은 탓이다.
지금에 와서 후회한다. 내가 피곤하니 목을 아끼게 되고 몸을 사리게 되고.. 결국 수업의 질이 떨어지고 있다는 느낌이다. 욕심이었다. 에구.. 기나긴 일 년을 어떻게 견디나... 하루 하루가 무섭다. 악몽까지 꾼다면 꿈속에서 나는 오바하는 걸까? 평균 시수가 16시간이 되어야하는 이유를 뼈져리게(진짜 저리다.. ) 느끼는 중이다. 그런데 보충까지 일주일에 28시간씩 하는 샘들은 도대체 강철인간인 거야? (이건 절대 존경이나 감탄의 어조가 아니다. 보충까지 일주일에 28시간씩 수업을 해대면 과연 본 수업의 질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에서 터져나오는 질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