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줄만 옮겨 놓음

(페이지수는 구판을 따릅니다)



대부분의 소녀들이 유일하게 할 수 있는 일은 예기치 않은, 그리고 믿어지지 않는, 노크 소리를 기다리는 일밖에 없다. 오스틴 소설 속 여주인공의 문밖 나들이의 특징은 그들이 전적으로 더 부유한 가족이나 친구의 변덕에 의존한다는 점이다. 누구도 자신의 여정을 스스로 만들 만한 권력을 갖고 있지 않으며, 누구도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의 행복이 걸려 있는 이 여행을 할 수 있을지 없을지 알지 못한다. 오스틴 소설의 모든 여주인공들은 그들 부모 집 밖의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그들은 보호자와 동행할 수 잇는 행운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245) 

아마도 이런 이유 때문에 오스틴의 초기 작품부터 사후 출판된 단편들에 이르기까지 말과 마차에 대한 관심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246)


여주인공이들이 직면하는 모든 하찮은 사교적 사건이나, 즐긴다기보다는 견뎌내야 하는 짧거나 긴 방문은, 여주인공들은 아주 한정된 형태로 움직일 때조차도 그 여성들을 사사건건 검열하고 비판하는 돈많은 미망인의 은혜를 입거나, 아버지나 오빠들에게 의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여주인공은 운송 수단을 소유하거나 조종할 수 없으므로, 자기 이웃의 가장 가난한 남자보다 못하다.사실상 여주인공을 그녀의 남자 형제들과 구분짓는 것은 여성의, 예외 없는 부자유다. (247)





오스틴의 소설에서 딸들에게는 사실적으로건 비유적으로건 간에 어머니가 없기 때문에, 딸들은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남자에게 의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쉽게 납득한다. 그들의 어머니는 결혼이 얼마나 사람을 쇠락시키는가를 증명해 주는 본보기이지만, 딸들은 집에서 도망치기 위해 남편을 구한다. … 오스틴의 여러 주인공은, 결혼은 재산은 별로 없지만 교육을 잘 받은 젊은 여자에게 제공된 유일한 것이며, 곤궁함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유쾌한 방지책이라고 간주한다. 여자들은 학교 선생님이나 가정교사라는 ‘노예무역’으로 진입하기보다는 차라리 싫어하는 남자와 결혼하는 것을 선택하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보이는 몇 안 되는 적격자를 두고 맹렬하게 싸운다. (250-251)


결혼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만이 오스틴의 사회에서 소녀들이 자기정의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다른 모든 문제에 대한 오스틴의 침묵 그 자체는 일종의 진술이다. 오스틴의 소설에 다른 문제들이 부재하는 사실은 소녀나 여자들의 삶이 얼마나 불충분한가를 증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251)





오스틴이 이중적인 말, 사람들이 의도한 것과 반대의 뜻을 의미하는 대화, 단지 혼란시키기만 하는 진술, 언어학적으로는 맞지만 해독할 수 없거나 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묘사들에 매혹 당했다는 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확실하다. (252)


캐서린은 현실에 대한 소프 집안의 해석이 자신의 것과 상충될 때 침묵으로 빠져든다. 반복해서 캐서린은 어떻게 ‘똑 같은 것에 대한 그처럼 서로 다른 설명을 조화시킬 것인가’를 이해하지 못한다. (257)


<노생거 사원>은 교양소설과 해학극이라는 두 장르의 틀을 지속적으로 환기시키면서 오스틴이 암호화, 숨기기 또는 자신이 의미하지 않는 것을 솔직하게 말하지 않는 방식에 그토록 매혹당했던 한 가지 이유를 제공한다. <노생거 사원>은 겉으로 보기에는 재미있고 거슬리지 않지만 결국은 오스틴의 시대에는 적절하지도 않고 허용될 수도 없었던 가부장제에 대한 고발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초기 작품이 (살아 있을 때 이 작품을 출판해 줄 출판사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오스틴의 사후에 출판되었을 때 가부장에 대한 가혹한 묘사로 비평가들을 아주 불편하게 했다. (253)






<노생거 사원>은 자기 삶의 이야기를 찾고 있는 한 소녀가 자신의 중요성을 박탈하는 일련의 괴물같은 허구의 덫에 빠졌다는 사실을 스스로 알게 되는 과정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 (255)


우리는 소설이 캐서린을 잘못 교육시키는 것을 반복해서 보게 된다. 즉 소설은 부풀려지고 과장된 상투어로 말하도록 캐서린을 가르치며, 그녀가 생각하는 것보다도 그 동기가 훨씬 복잡한 사람들에게 불가능할 정도로 악하거나 선한 행동을 기대하게 만들며, 캐서린으로 하여금 동시대인의 세속적인 이기심을 판단할 수 없게 한다. (259) 


이 책에서 오스틴은 고딕소설을 다시 쓰는데, 여성은 벽보다는 잘못된 교육에 의해서, 그리고 말로 하는 맹세나 경고보다는 진짜 조상의 저주라 할 수 있는 경제적인 의존에 의해서 더 효과적으로 감금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264)

 

오스틴은 여성에 대한 가부장적인 통제가 돈을 벌 수 있는 권리나 자신의 돈을 상속할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한 여성의 존재에 의존하고 있는 특유의 방식을 독자적으로 탐색하고 있다. 오스틴은 독자들에게 여성의 관습과 법은, 아내 살해를 방지해 주지만, 사랑받지 못하는 아내나 아내가 아닌 여자에게는 최소한의 안전 이상은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상기시키고 있다. (265)


(게다가 사랑받지 못하는 아내들은 정신병원으로 보내지지 않았던가? - <여성과 광기>)


노생거 사원은 소녀들이 고딕 소설의 우스꽝스러운 기대와 기준을 내면화할 때 만들어지는 망상을 간단하게 입증하고 있다. 여주인공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기 때문에, 여주인공을 만드는 것은 이 모든 이해할 수 없는 허구에 부자연스럽지만 복종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실제로 오스틴은 여주인공이 되는 소녀는 미치지는 않더라도 병들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272)


그녀의 모든 소설에서 오스틴은 재정 압박 때문에 결혼할 수밖에 없는 여성의 무력함, 불공평한 상속법, 공식적인 교육이 거부된 여성들의 무지, 상속녀나 미망인의 심리적인 취약성, 이용당하는 노처녀의 의존 상태, 몰두할 일을 가지지 못한 여성의 권태를 탐색하고 있다. 오스틴의 다른 여주인공처럼, 캐서린은 대부분의 여성이 자기 친구인 엘리노어 틸니 (그 집의 명목상의 여주인일뿐, 실질적인 권력은 아무 것도 없는) 을 닮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266)





오스틴은 여성의 반항에 상상으로 공감하는 것과 여성적인 순종을 이상화하는 기존의 문학적 구조를 예술적으로 수용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냈다. (277)

 

캐서린 몰란드가 독자로 남아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오스틴은 자신을 단지이전 소설들의 해설가요 비평가로 제시하며 이를 통해 자신이 만들지 않은 소설의 집에 기꺼이 거주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를 매우 겸손하게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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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돌이 2022-11-08 21: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시 읽은 책에 대한 이야기는 뭔가 쏙쏙 들어오는 느낌!! ^^

건수하 2022-11-09 09:10   좋아요 0 | URL
그래서 4장 읽은 다음에 다시 노생거를 읽었답니다... 다시 읽고 나니 쏙쏙 ^^
어제 6장 읽고 7장 읽는데 7장에도 계속 나와서 밀턴의 실낙원을 읽어야 하나 고민중입니다....
이건 재미도 없을 것 같고 별로 안 읽고 싶은데 ^^;;

햇살과함께 2022-11-08 22: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노생거사원 2년 전에 읽었는데 여기 나오는 내용이 거의 기억나지 않아 다시 읽어야 할 것 같아요:;; 고딕소설?! 막 이러고요..

건수하 2022-11-09 09:10   좋아요 0 | URL
중간에 사원 배경으로 캐서린이 상상하고 그러는 부분 있잖아요 ^^
그 부분을 고딕소설의 요소가 있다고 얘기하는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