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날특집] 독서광 북 불로거들 "악평도 써야죠"
 
[북데일리] 조선시대 소문난 책벌레 이덕무(1741 ~ 1793). 그는 스스로를 ‘간서치’(看書痴 책만 보는 바보)라 말하던 독서광이었다. 눈병에 걸려 눈을 뜰 수 없을 때도 실눈을 떠 책을 읽었던 일, 열 손가락이 동상에 걸려 피가 터질 때조차 책을 빌려달라는 편지를 썼다는 일화는 지금도 유명하다.

조선 선비 김득신(1604 ~ 1684) 역시 책벌레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독수기’에 따르면 그는 <백이전>을 11만 3000번, <노자전>을 2만 번, 자신의 책을 1만 8번. 모두 36편의 고전을 1만 번 이상 읽었다고 한다. <장자> <사기> 등은 1만 번을 채우지 못해 기록하지 않았다니 실로 무서운 독서광이 아닐 수 없다.

고대로부터 ‘독서’란 읽는 이의 개인적 즐거움 혹은 오롯한 학문적 탐구를 의미했다. 유배생활 18년간 책읽기에 몰두한 정약용(1762~1836)을 포함해 수많은 독서광들의 이야기가 이를 증명한다.

그랬던 책읽기 행위가 인터넷의 발달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이제 책읽기는 더 이상 혼자만의 행위가 아니다. 집, 도서관, 서점에서 ‘나홀로’ 책읽기를 즐기던 독서광들이 인터넷으로 집결하고 있는 것. 본지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책의 날(23일)’을 맞아 급변하는 독서행위를 살펴보고자 4인의 ‘북블로거’ 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북블로거’란 블로그, 커뮤니티, 온라인서점 등을 통해 책에 대한 생각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는 블로거를 뜻한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만나 정보를 공유하고, 신간 이벤트(출판사가책을 무상 제공하고 이에 대한 리뷰를 의뢰하는 것)로 받은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이 이들의 취미이다. IT분야로 설명하자면‘얼리어답터’ 혹은 ‘프로슈머(프로듀서+컨슈머)’인 셈이다.

“비틀어 쓰기의 매력?”

가장 먼저 인터뷰에 응한 북블로거는‘유랑인(http://blog.naver.com/yourangin)’이라는 닉네임을 쓰는 한상복(30, 대구 광역시 중리동)씨. 한씨가 블로거 활동을 시작한 것은 2006년 1월.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사람들을 찾던 차에 인터넷 카페를 알게 된 것이 계기가 됐다.

한씨는 매주 원고지 10매 분량의 서평을 1~2편씩 쓰고 있다. 대부분 책커뮤니티 이벤트를 통해 받은 신간 서평이다. 한씨는 독특한 문체의 서평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에 대해 그는 “말하듯이 쓰려고 노력한 것이 주목을 받은 것 같다”며 “다른 사람의 시각과 달리 비틀어 보기를 좋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북블로거들이 사라져가는 좋은 책을 알리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악평, 써야 할 때는 쓴다”

닉네임 ‘티티새(http://blog.naver.com/nana4577)’의 주인공 최미정(27,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씨 역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블로거다. 최씨가 책커뮤니티 이벤트를 통해 받는 신간은 매주 4~5권, 월 15~20권에 달한다.

2006년 3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그는 좋아하는 분야인 소설, 일본문학, 어린이 책을 집중적으로 읽고, 쓰고 있다. 북블로거 활동의 목적은 책비용 절감과 다양한 분야를 접할 수 있기 때문.

최씨는 “북블로거가 하는 일은 홍보가 아니라 평가”라며 “솔직하게 악평을 써야 할 경우에는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가 쓴 서평이 누군가의 구매 기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큰 책임감이 느껴진다”고 덧붙였다.

솔직한 서평을 쓸 수 있는 리뷰어가 많아질수록 무슨 책을 사야할까 망설이는 독자들에게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최씨의 지론이다.

“낯선 분야의 책을 접할 수 있어”

‘태극취호(http://blog.naver.com/hiphopdrum)’라는 닉네임을 쓰는 장선아(27, 전남 여수시 신기동)씨는 왕성한 독서량, 성실한 리뷰로 유명한 북블로거다. 매주 3~4권, 월평균 11~12권의 책을 읽고 리뷰를 쓰는 그는 10년째 독후감 노트를 쓰고 있다.

독후감 노트에 서평을 쓴 뒤 이를 컴퓨터에 올리는 작업을 거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이렇게 매주 3~4권의 책을 읽고 글을 쓴다. 문학과 미술, 인문분야를 즐겨 읽는 만큼 주로 이에 관련된 책을 다룬다.

장씨는 북블로거의 가장 큰 장점으로 “책을 통한 인연으로 많은 블로그 이웃을 알게 됐다”는 점을 꼽았다. 낯선 분야의 책을 접할 수 있고 출판계 동향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것 역시 매력이라고.

“관심분야 폭 넓혀, 편식 없애”

‘뒷북소녀(http://blog.naver.com/heeya1980s)’라는 닉네임의 이명희(28, 대구시 달서구 신당동)씨는 매주 2권, 월 10여권의 책을 읽고 서평을 쓰고 있다. 활동 초기에는 서평 1편에 만 2시간이 넘게 걸리던 것이 지금은 1시간으로 줄었다.

이씨는 관심 분야의 폭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책을 리뷰 하고 있다. 그는 “급히 만든 티가 나는 책을 대할 때는 실망감이 크다”며 “오탈자가 빈번하게 발견되는 책을 신뢰 할 독자는 많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잊지 않았다.

자신이 쓴 서평을 읽고 책을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덧글을 볼 때 가장 큰 기쁨을 느낀다는 이씨. 그는 “장정일처럼 리뷰를 모아 책을 내는 것이 꿈”이라고 전했다.

북블로거들의 활동 근거지는 책커뮤니티다. 4인의 블로거가 활동 중인 커뮤니티는 책커뮤니티 ‘책을좋아하는사람(http://cafe.naver.com/bookishman). 이들은 나 홀로 독서에 몰두하던 옛 독서광들과 달리 출판사, 이웃블로거, 커뮤니티 회원 등을 통해 형성된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내밀하고, 폐쇄적인 행위로 간주되어 오던 ‘독서’가 인터넷 시대를 맞아 공개적이고, 능동적인 형태로 바뀌고 있다. 급변하는 출판시장의 흐름에 부응하듯 독자들의 책 읽는 방법 역시 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출처 : http://www.bookdaily.co.kr/bookdailys/view/article_view.asp?scode=FEN&article_id=200704230018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티티새 2007-04-26 1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퍼가오^^~~

프레이야 2007-04-26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합니다! 태극취호님, 아니 장선아님, 첫 발걸음에 이렇게 축하부터 드립니다.
티티새님 서재를 통해 왔어요. 앞으로도 좋은 리뷰 보러오겠어요. 즐찾하고 갑니다.

책속에 책 2007-04-27 2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태극취호님!!! 네이버에만 계신게 아니었군요 ㅎㅎ
반가워요^^ 앗!티티새님도 계시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