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앤서니 브라운 그림책 리뷰를 올려주세요~ 5분께 2만원 적립금을 드립니다.
거울 속으로 베틀북 그림책 74
앤서니 브라운 지음, 김현좌 옮김 / 베틀북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루한 현실을 잠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은 아이나 어른이나 마찬가지인가보다. 요즘 들어 "엄마, 심심해!" 를 연발하는 막내 딸이 무척 재밌다고 하는 책이니 나도 한번 읽어보자는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실은 나 자신은 표지에서 그다지 흥미를 끄는 매력을 찾지 못했으나,  이 작품이 앤서니브라운의 첫 그림책이란다. 그리고, 내 아이가 자기가 읽은 앤서니브라운 책 중에서 제일 재밌다고 하니, 그 분이 또 그림책속에 어떤 마술이라도 걸어놓았나 하고, 눈을 크게 뜨고 이리저리 살펴보니, 표지 거울 속의 아이그림이 독특하고, 뭔가 숨겨진 듯하다.  앞을 보고 있는 아이모습이 거울에도 그대로 비쳐보이니 말이다.  


 

항상 변화와 새로움을 추구하는 한창 호기심많을 시기의 2학년 짜리 막내처럼, 책 속 주인공 토비또한 일상의 가정속에서 별다른 즐거움을 느끼지 못했다. 반복되는 책도 재미없고, 장난감도 물리고, 모든 게 싫증남 토미가 쇼파에 턱을 괴고 앉은 모습, 거실에서 신문 읽고 있는 토비엄마나 낮잠자는 토비아빠는 이런 토비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했다.



위층으로 올라가 우연히 거울을 보던 토비, 거울에서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곤 급 호기심 발동, 손을 뻗어 거울을 만져보더니 거울속으로 곧장 걸어간다는 좀 황당한 스토리... 그래도 아이들은 재밌다고 읽으니, 앤서니브라운은 아이다운 상상력이 풍부하신가 보다.



거울 속 거리에 들어선 토비다. 예전의 거리와는 다른 이상한 곳이 한 두 곳이 아니다. 내 아이는 건물 벽에 걸린 무지개가 신기하고 멋지단다.

 

창문에 비친 물고기의 잘려나간 듯한 모습도 웃기고, 모자만 보이는 신사의 모습을 보더니 틀림없이 '투명인가' 이란다. 그런가? 나는 솔직히 잘 모르겠는데.... 뒷장을 넘기니 투명인간이 확실했다. 토미곁을 지나가는 투명인간, 그리고 모퉁이의 이젤에는 그림 속의 그림이 그려져있는 특이하고 낯선거리풍경이다.
 

개가 사람을 끌고 가지를 않나, 남자 둘이 페인트 칠을 하고 있는데, 이건 나무 대문을 칠하는 건지, 그대로 하늘을 칠하는 건지, 건물과 자연이 구분이 안간다. 마치 이 페인트 공들이 자연을 만들어 내는 것 같은 그림이다. 

 

어맛, 이건 또 뭐지? 갑가지 성가대 아이들이 한꺼번에 하늘로 날아오르자 하늘이 어둑어둑해진단다. 성가대는 성스러움을 뜻하는데, 세상 종말이나 휴거에 대한 그림같이 보이기도 하는건 나만의 생각일까?
   

거꾸로가 예사로인 그 거리에선 고양이가 아닌 쥐가 고양이를 쫓아다니기도 하고, 배들이 바다가 아닌 기차 위에서 운행되고, 동물원 포스터에선 사자그림이 실제로 튀어나왔다. 

 

정말 사자가 토비를 쫓아온다. 토비 그제서야 정신이 퍼뜩 들어서 현실세계로 도망쳐오는데....



다시 집으로 되돌아온 토비, 다시 거울을 보니, 언제그랬냐는 듯이 거울 속의 자기모습이 제대로 보이는데, 역시 가정은 편안한 안식처라는 말이 실감나는 대목이다. 

다시 저녁을 먹으러 아래층으로 내려간 토비, 이제는 가족들과 행복한 저녁식사시간을 갖겠지요? 

앤서니브라운이 '거울'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지루한 일상을 멋어나 신기한 세계로 잠시 여행을 떠나는 것을 의도하며, 이 작품을 쓴 것처럼 거울은 언제나 신비감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거울만큼 상상력을 자극하기 좋은 물건이 없는 것같다. 

 때로는 자신을 비쳐보는 거울을 통해, 과거의 자신의 잘못된 이미지를 반성하기도 하고,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기도 하는 거울, 그런데, 거울속으로 들어간다는 발상을 한 것을 보면 정말 엔서니브라운의 상상력을 대단한 것 같다. 거울 덕분에 토비는 신비한 경험을 하고, 다시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며 집으로 돌아왔을테지....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나에게는 그저 그렇게 느껴지는 이 책이 왜 요즘 많이 심심해하던 막내 딸에게는 재밌고, 유쾌한 책이 되었는지  조금 알 것 같았다. 그리고 내 아이와 좀 더 많은 시간을 함께해줘야겠다는 반성을 잠시 해본다. 

엊그제부터 앤서니브라운의 책을 잔뜩 빌려서 아이보라고 두었는데, 유난히 '거울속으로'가 제일 재밌다던 내 아이, "그래?" 하고 무심코 한마디만 던지고는 토미의 부모님들처럼 반응을 별로 해주지 않았는데, 오늘 학교갔다 오면 "엄마, 나 심심해!" 하는 아이에게 "거울 속 세계에 가보았니? 그 곳에서 어떤 것을 보았니?" 하고 책에 대한 내용으로 서로 대화를 좀 해보아야겠다.  그리고 앤서니브라운의 다른 동화책들도 좀 더 읽어줘야겠다. (도서관에서 이 분의 책을 많이 빌려오길 잘한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09-04-23 17: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말 저와 같은 생각을 하셨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