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인성교육 보물창고> 시리즈 중 1권을 골라 리뷰를 작성해 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서 인성교육 보물창고 2
베키 레이 맥케인 지음, 토드 레오나르도 그림,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도서출판 보물창고에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침서로 펴낸 책으로 저자는 ‘베키 레이 멕케인’ 선생님이시며, 2005년 푸른문학상 작가이신 최지현 작가님에 의해 옮겨진 작품이다.
작가소개에 보면 ‘베키 레이 멕케인’ 선생님은 오랫동안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아들을 가르쳐 오신 분이라고 하신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의 심리를 잘 알고 계신 듯하다. 요즘 학교에서 왕따라는 것은 이미 공공연한 일상 언어가 되어 버렸고, 나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쉽게 넘겨 버리는 경우도 현실이다.  

하지만 이제 막 이 책의 표지를 본 어린이라면 표지그림이 주는 강한 현실감은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란 제목과 함께 가슴이 뜨끔함을 느끼기에 충분하며, 혹은 “아, 외국아이의 학교도 우리나라 학교에서처럼 왕따가 일어나는 걸까?”하는 생각으로 당장이라도 책장을 넘겨보고 싶은 강한 충동을 참을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현실감이 나는 책이다. 

 

교실에서 집단적으로 덤비는 몇 아이에 둘러싸여 괴롭힘을 당하며 어쩔 줄 몰라 하는 왕따소년 레이, 레이의 침울하고 슬픈 눈이 뭔가 무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앞 표지 그림과,
“만약 우리 반에서 그런 일이 생겼다면.”...... 자기도 피해를 입을까봐 감히 눈치만 보고 아무도 상관하지 않는, 갑자기 낯설고 무서워진 교실 풍경에 ‘아, 정말 이게 꿈이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으로 귀를 막고 돌아서 버린 주인공 소년의 두려워하는 모습이 담긴 뒷표지 그림은 바로 이 책을 보는 어린이로 하여금 혹 자신의 용기 없는 모습처럼 느껴지지는 않았을까?....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
그런 점에서 제목이 참 적절하게 붙여진 듯하다.
어린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아니 바로 어제 자신의 교실에서 일어났을 수도 있는 일
“왕따.” .....
하지만 이 책에서의 상황에서처럼 선생님은 늘 교실에 계실 수 없기 때문에 선생님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동안 몇 몇 나쁜 친구들이 한 아이(레이)를 괴롭힐 때 ........
그것이 나쁜 일이고 친구에게 그렇게 하면 안된다 라고 마음속으로는 말리고 외치고 있으면서도 보복이 두렵고 자신도 왕따 당할 것이 두려워 귀를 막고 그 상황이 빨리 지나가기만을 바라고 있는 귀 막은 아이가 아주 커다랗게 클로즈업된 부분이 나오는 장면을 읽어갈 땐 누군가에게는 그 상황이 마치 자신의 경험을 그려놓은 것일 수도 있으리라....  또 쉬는 시간에 왕따 당하는 아이(레이)만 빼고 모두 함께 피해서 뭉쳐있던 모습이 어린독자들의 모습은 아니었을까?





왕따가 학교현실에서 문제가 되면서 사실 왕따에 대한 책들이 참 많이 나온 듯 하다.
어떤 동화에는 장애를 당한 동물을 등장시켜 왕따 문제를 다루기도 하고, 또 학교에서 왕따 시키는 아이들의 그룹을 등장시켜 동화처럼 스토리가 있게 꾸민 책도 있다. 하지만 보물창고에서 펴낸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에는 바로 기존 왕따 동화책에 대한 차별성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왕따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 준데 있다고 볼 것이다.
이 책은 우회적으로 돌리거나 왕따라는 것을 미화시키지 않았다. 
바로 엊그제 우리 반에서 일어났을 수 있는 상황을 이야기 하듯 생생하게, 또한 그럴 땐 이렇게, 이렇게 하라고 옆에서 대화하듯 직접 가르쳐주었다는 것이다. 

 


 즉 왕따를 당한  레이가 학교에 나오지 않자 레이를 괴롭히던 아이들은 레이가 다시 오면 어떻게 다시 레이를 괴롭힐 것인가를 궁리하는 동안 그 일은 모른 척 '나의 일이 아니야' 라고 방관하는 태도를 취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알리는 자세가 중요함을 말해주고 있다.  선생님께 찾아가 용기있게 말씀드리고, 그동안 레이에게 일어난 일을 알려드리며, 교장선생님과 부모님들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해보는 등,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돕는 것이 같은 반 아이로서 나의 역할임을 일깨워 주는 책이다.  



  그래서 왕따가 없도록 반 아이들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이 책은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서의 역할을 독톡이 할 것 같은 책이다. 그기다 보너스로 책 뒤편에 저자가 직접 덧붙여 주신 “왕따, 어떻게 할까요?”라고 친절히 제시한 몇 가지 효과적인 예방법은 이 책의 가치를 더 높여 주는 양념이 되어준다.  

주변에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요즘에도 왕따당하는 아이가 있으면서도 괴롭히는 아이들에게 피해를 입을까봐 쉬쉬하면서 '나랑 무슨상관이야!' 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보통의 아이들 정서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부디 학교폭력이나 왕따에 대한 이런 책들이 많이 나와서 우리 아이들이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친구의 어려움을 나의 일처럼 여기고,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대처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기전 필수적으로 읽어야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침서로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를 강추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희망꿈 2009-03-31 2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이 친구들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했으면 좋겠어요.^^

잎싹 2009-04-01 09:12   좋아요 0 | URL
맞아요.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이 왔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