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인성교육 보물창고> 시리즈 중 1권을 골라 리뷰를 작성해 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
놀이터의 왕 - 바람직한 친구 관계 만들기 인성교육 보물창고 3
필리스 레이놀즈 네일러 지음, 놀라 랭그너 멀론 그림, 이옥용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집엔 딸들만 있다보니, 아빠가 아들과 함께 스포츠나, 낚시, 하다 못해 목욕탕을 함깨 가는 등, 같이 시간을 보내며 인생의 지혜를 가르쳐주는 모습을 보면 은근히 부러워진다. 또한 그런 자상한 아빠를 주위에서 보노라면 왠지 모르게 여유가 있어 보인다.  

 이 책에 나오는 캐빈의 아빠도 바로 그런 사람이다. 친구와 어울리는데 어려움을 겪고 괴롭힘을 당하고 의기소침해 오는 아들로 인해 펄쩍 뛴다거나, 버럭 화를 내지 않고, 대화로서 가만 가만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 주는 케빈 아빠의 모습이 참으로 근사하고 좋은 부모의 본이되는 것 같다.

그러면, 나의 모습은 어떠한가?

나의 막내 딸은 올해 2학년이라 유아 때보다는 덜하지만 아직도 막내기질이 남은 탓에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문제가 생길 때마다 쪼르르 나에게 달려오곤 하는 모습을 볼 수있다. 더러는 들어주기도 하지만, 가끔씩 짜증이 날 때도 많다.

 "어휴, '새미'라고 그랬니? 뭐 그 딴 녀석이 다 있어! 아니 도대체 뭐하는 얘야? 그 얘 부모님은 뭐 하신다니? 같이 가보자. 엄마가 확 두둘겨 패 줄까보다."   



만약 이 책에서 처럼 내 아이가 놀이터에 가서 놀려고 하는데, " 난 놀이터의 왕이다! 넌 여기서 놀면 안돼." 이렇게 말하거나, 내 아이가 신나게 그네를 타고 싶은데, "당장 내려 와! 여기서 놀면 안돼! " 나는 그네의 왕이다! " 라고 말하는 새미같은 아이 때문에 내 아이가 속상해하면서 집에 왔다면 나는 위와 같이 말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바람직한 부모의 대표적인 모습같은 캐빈의 아빠는 그러지 않았다. 비록 아들이 놀이터에 가서 자칭 '놀이터의 왕'으로 군림하며 자기를 위협하고 협박하는 '새미'라는 존재로 인해 두려워서 제대로 놀지도 못하고, 바보같이 미끄럼하나 타지 못하고 왔지만, 캐빈 아빠는 시종일관 여유만만인 것이다.

 "놀이터에 간 줄 알았는데..." "저런, 정말 그렇게 말했니?" "넌 어떻게 할건데?" 

 

 



하고 말하는 여유있는 캐빈아빠의 대꾸를 볼 수있다. 이 대목을 읽으면 속 터지거나, 동화 속이니까 가능하다고 말하는 부모님들이 계실지 모르겠다. 어디까지나 동화니까... 하고 말이다.

하지만 캐빈아빠의 여유로움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음을 우리는 주목해야할 것이다.아이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길을 찾아주고 싶어하는 캐빈 아빠이 자녀교육에 대한 소신을 말이다. 

어쩌면 우리는 캐빈이 입고 다니는 것처럼, 자녀에게 배트맨 팬티를 입혀주고, 스파이더맨 티셔츠와 주머니에 말굽 장식이 있는 청바지 정도는 구해다 줄 수 있을 지 모른다.(아마 우리나라 강남 대치동의 어머니들이라면 충분히 하실 수 있으리라...ㅎㅎㅎ)

허나, 그 아이가 몇 번이나 놀이터에 가서도  '그네' 나'정글짐'은 커녕 미끄럼하나 못 타고 그냥 온다면.... 정말 아무렇지도 않고 태연하게 아이에게 웃어주면서....

 "놀이터에 간 줄 알았는데..." " 넌 어떻게 할 건데? 그냥 가만히 있을 거니?"

 할 수 있는 부모가 과연 얼마나 될까?  

우리부모들은 이제,   "세상의 모든 어려움과 불행으로부터 무조건 엄마가 너를 지켜줄 거야." 라는 잘못된 가르침을 주면서 살아왔던 자신의 모습을 반성해야할 것이다. 솔직히 나자신 또한 캐빈의 아버지의 행동을 보면서 부끄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을 옮긴이 '이옥용'님의 글처럼 우리 아이 스스로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곁에서 지켜주며, 아이의 어떤 이야기라도 긍정적으로 수용하며 들어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것, 아이들과 항상 대화로서 문제를 해결해가는 부모가 진정 바람직한 부모임을 이 책은 우리에게 제시해주고 있는 것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클립통 2009-03-31 1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하고 갑니다.^^
(로그인 안한상태로 추천을 눌렀네요... 댓글 달려고 로그인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