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사마미 수납개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까사마미 수납 개조 - 수납으로 삶을 바꾼 여자들의 리얼 개조 스토리
까사마미 지음 / 포북(for book)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표지를 보자마자 "집안 예쁘게 가꾸자는 이야기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인테리어 서적이 여기저기 난무하고, 셀프 인테리어를 돕는 이야기가 많이 쏟아지는 요즘이기에 그와 같은 책이라고 생각했지요. 그런데 책 서두부터 저의 이런 생각을 깨버리더군요. 이쁜 집, 좋은 집은 많지만 그런 집 꾸미기가 아니라 수납을 하고 정리를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야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수납과 정리라...

  너무나 많이 듣는 말이지만 생각하면 머리부터 아픈 말이기도 합니다.

 

  제 주변에는 수납과 정리의 달인들이 꽤 많습니다.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까 싶게 서랍의 구획을 나눠 정리하고, 속옷함을 깔끔하게 정리하며 동선과 사용량을 고려한 배치까지. 아무래도 저기에는 뭔가 비밀이 있다는 생각보다 천부적인 능력이겠거니 생각을 하곤 했지요. 나랑은 별개구나 생각하면서요. 저역시 나름의 정리를 한다고 하는데 전혀 만족스럽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있으니 자극을 받게 되더군요. 천부적인 재능은 없지만 후천적으로 배워서 익힌다면 나도 생활의 달인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은 정리되고 여유로눈 시간을 보낼 수 있겠구나 싶은 희망이랄까? 그런 것이 설핏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살림 잘 하는 게 자랑거리가 되는 요즈음, 시대를 잘 만나 이런 책도 내고 직업도 명성도 얻게 되었다는 저자의 겸손한 말에 진정성이 느껴집니다. 반대로 이런 시대가 아니었다면 우린 어디서 이런 노하우를 배울까 싶기도 해서 고마운 마음이 드네요. 수납과 정리를 통해 그녀가 들려준 여러 집안의 이야기는 정말 곳곳에 삶이 담겨 있었습니다. 신혼집에서 둘만 행복하게 살다가 갑자기 찾아온 행복한 선물인 아이. 그로 인해 마구 늘어난 살림살이들. 처음으로 집을 사서 꾸미고 싶은데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가족들. 주말부부로 생활하면서 가끔 만나는 집안인데도 어수선하여 제 역할을 못하는 공간 때문에 흩어져 살아가는 가족들. 이게 정말 수납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인지 싶은데 정말 수납과 정리가 이들을 온기 있는 가족으로 만들더군요.

 

  커다랗고 넓은 집을 사서 럭셔리하게 꾸며보는 것도 정말 부러운 일이지만, 내게 주어진 이 공간을 우리 가족들이 평화롭게 지낼 수 있도록 하는 힘, 우리 집을 방문하는 이들이 편안하게 느끼게 만드는 능력은 이것보다도 더 부럽고 대단한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말은 곧 어떤 공간에 가더라도 넓이와 가격에 상관없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니까요.

 

  어제 책을 읽고 나서 사각 생수병부터 모아야 하나, 수납장부터 사야 하나 망설이다가 무엇인가를 마련하기보다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것이란 저자의 글을 읽고 전 신발장부터 시작했습니다. 우선 이제껏 아까워 버리지는 못했으나 몇 년 동안 신어본 적 없는 신발을 예쁘게 포장해서 의류수거함에 버리고, 아이의 신발을 옆으로가 아니라 두 켤레씩 정리했네요. 신발장 하나 정리했을 뿐인데 이 개운한 기분은 뭔지. 이게 아마도 까사마미 저자에게 정리를 의뢰한 고객들이 가진 맘이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지저분하고 어수선한 집안을 정리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책을 한 장 펼쳐보시는 게 어떨까 싶네요. 목차만 봐야지 생각했는데 어디서 다음 장을 넘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펼치자마자 수납기술이 나오지는 않지만, 미용실에서 아줌마끼리 모여 수다를 떨듯 속상한 아낙네 맘을 어루만지듯 이야기하는 저자의 매력과 함께 놀라운 정리법을 배우게 될 테니 말입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5-27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리뷰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