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홍
노자와 히사시 지음, 신유희 옮김 / 예담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알라딘이 나의 생활을 바꾸기 시작한다. 남의 말을 득기보다 아집과 독단으로 일을 결정하길 즐기던 내가 알라디너의 추천이 아니면 책 한 권을 마음대로 구매하질 못하게 되어버렸다. 직장 근처에 생긴 알라딘 중고서점을 뒤적거리다 발견한 책.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선뜻 손이 갔다. 중고서적의 가격도 매혹적이었고, 표지가 나를 부르는 듯한 느낌? 마지막으로 읽은 추리 소설이 '스노우 맨'이었는데 사람들의 평과는 달리 나에게는 그닥 감동적이진 않았기에 뭔가를 갈구하고 있던 와중에 발견한 책이다. 그런데도 선뜻 사지는 못하다가 '심리묘사가 탁월하다'는 서평을 읽자마자 사버렸다. 책을 들고 들어간 커피숍. 밖에는 비가 추적거리고 나는 식어가는 커피잔을 앞에 두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네 명의 가족의 살해당하고 이들을 죽인 살인자가 사형을 선고받는다. 남아있는 생존자 한 명. 나머지 가족은 다 죽었는데 자기만 살아남았다는 죄책감에 삶을 온전히 누리지 못하던 그녀는 살인자에게도 자신과 같은 나이의 딸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신만이 피해자라는 생각에, 자신의 가족만이 피해자라는 사실에 가해자의 가족에게 화풀이하고 싶은 마음을 가진 주인공. 하지만 이야기가 흘러갈수록 그렇게 단순한 감정의 파편으로 세상을 나눌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특별할 것도 없는 사건(?)을 전개해 나가는 데도 작가의 힘이 느껴지는 소설이었다. 이미 범인은 다 나와 있는 상황이고, 사건의 전모도 드러난 상황에서 독자인 내가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게 만든 힘은 무엇이었던가? 정말 마지막 장까지 결말을 두근거리며 지켜보게 만든 책이었다. 오랜만에 만나는 두근거림.

  

  우린 오롯이 누군가에게 피해자가 되기만 할 수 있는 것일까?

 

  친구에게 배신 당한 내가 주먹을 휘둘러 지나가던 행인을 쳤다면 행인은 피해자이고 나는 가해자인가? 그럼 나를 배신한 친구는? 나를 배신한 친구에게 일어난 일은? 그렇게 돌고 돌아 서로에게 책임을 묻다보면 우린 어느새 꼬리에 꼬리를 물고 뱅뱅 돌게 되는 것은 아닌지.

 

  나만 아프다고 소리지르는 일만큼 간단한 일이 또 어디 있겠는가. 하긴 신데렐라를 질투할 수밖에 없었던 계모와 언니들의 입장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세상은 살기 힘들어지게 마련이다. 악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순간 우리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니까. 그렇기에 우린 늘 적군을 만들고 그들을 험담하면서 안전지대로 나를 들여놓곤 한다. 그게 상처받은 자신을 보호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곤 하니까. 그런데 우리 모두 상처받았다는 사실을 조금은 인지한다면 세상은 조금더 녹녹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문뜩 해 본다.

  피해자들의 색색깔의 흥건한 피에서 연유한 제목인데 섬뜩하기보다는 지금의 내 모습을 보는 것만 같아 씁쓸하기만 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신지 2012-05-16 0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몰랐던 책인데 무척 읽고 싶어지는데요. 영화든 소설이든 "그렇게 단순한 감정의 파편으로 세상을 나눌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작품들에 관심이 갑니다. "우리 모두 상처받았다는 사실을 조금은 인지한다면" 그렇네요, 동감입니다. 우연히 제목에 이끌려서 들어왔는데 글들이 진솔해서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sokdagi 2012-06-04 11:53   좋아요 0 | URL
모르는 사람들이 공통된 이야기에 공감을 한다는 것은 참으로 행복한 일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부디 마음에 드셨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