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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 증보판 ㅣ 리라이팅 클래식 1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과의 만남이 또 지금에 연이 닿았다. 한가득 쌓아둔 책 속에서 끄집어 낸 책이 이번에는 이 책이다. 그리하여 책 표지가 찢겨 있었다는 사실도 한 달이 지난 후에야 발견할 수 있었고, 덕분에 이제 책의 외피에도 조금은 무던해진 나의 모습도 발견할 수 있었다. 한창 베스트 셀러의 반령에 올라있을 때는 무슨 고집인지 도통 손이 안 가더니 이제야 읽을 마음이 드는 것이다. 그 덕분에 개정판을 살 수 있었다면 다행인 것일까? 여튼 간간히 접해 오던 고미숙의 입담은 참으로 말맛을 말맛답게 느껴지게 만든다. 어떤 이들은 이 저자의 구어체에 거부감을 느낀다고 하지만 어려운 말을 유쾌하게 비틀어 버리는 그녀의 화법은 참으로 매력적이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렇다. 그리하여 '임꺽정' 이야기 후로 그녀의 다른 저서들도 들추기 시작했다. 그러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이하 '열하일기'로 부르겠다)'이라는 책에는 다소 어려운 용어가 많이 등장한다. 나름 부록을 통해 용어를 풀이해 주긴 하였으나 '봉상스'의 의미가 외국어 욕설을 입에 담았을 때처럼 몸에 와닿지가 않는다. 다만, 나름 국문학과를 졸업했다고 하면서도 읽어본 적 없는 '열하일기'를 그녀 덕분에 다 느즈막히 훑어보기라도 했다는 사실이 나에게 위안을 준다.
길없는 곳에서 길을 만들어, 주류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삶을 살아갔던 연암의 유쾌하고도 고독한 모습이 참으로 부럽기 그지없다. 얼마만큼의 내공이 쌓여야 다른 이들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인지 나에겐 그 경지가 아득하게만 느껴진다. 연암의 표현을 빌자면 한낱 먼지 벌레에 불과한 나의 삶을 나역시 머리로는 받아들이면서도 실천하기는 쉽지 않으니 진정 머리와 가슴의 거리는 무한하다 하겠다. 내가 서 있는 곳은 도대체 어디 쯤일까? '산장과 심연은 하나다'라고 말한 니체의 관점에서 보자면 이제 산 입구에는 와 있는 것인지... 나도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