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에 좋았던 책을 정리하기에 앞서 실망스러웠던 책을 먼저 꼽아 보았다. 그렇다고 여기 언급된 책이 정말 형편없느냐고 묻는다면 100%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다. 누군가에게는 좋은 책일 수도 있을, 지극히 개인적인 평.


페르난도 데 로하스, <라셀레스티나>
출근길에 전자책으로 읽었는데 읽을 때마다 아침부터 짜증 폭발해서 중간에 읽지 말까 하는 생각까지 들었던 작품. 기괴한 표지도 그렇고 ‘스페인 최고(最古) 소설’ ‘만일 스페인에 <돈키호테>가 없었다면 대신 그 영광을 누렸을 작품’이라는 문구에도 혹했는데, 나와는 영 궁합이 맞지 않았다. 무엇보다 내가 뚜쟁이 이야기를 딱히 좋아하지 않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 같다. 문학 작품에서 좋게 말해서 사랑의 메신저, 나쁘게 말해서 뚜쟁이 역할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간교한 술수나 온갖 중상모략을 써서 원치 않는 상대와 다리를 놓아주는 오지랖 역할을 많이 한다. 나는 현실에서나 문학에서도 그런 사람들 좀 많이 싫어한다. 남의 일, 다른 사람 연애사에 참견 말라는 주의랄까. 그런데 이 작품은 뚜쟁이 ‘셀레스티나’의 활약(?)이 주를 이룬다. 뭐 그렇다고 이 작품 읽어본 이들은 알겠지만, 이 할멈의 활약이 그리 대단한 것도 아니다. 이 할멈은 남자들이 콕 정해주는 상대를 찾아가 온갖 말로 여자를 구슬려서 그 남자들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 대가로 당연히 돈을 받는데, 더 기가 막힌 것은 그렇게 ‘처녀성을 잃어버린’ 여자들에게는 또 처녀막 재생수술을 해주면서 돈을 번다는 점이다. 이 노파로 인해 ‘처녀성을 잃었거나 다시 얻은 여자가 무려 5천 명 이상’이 된다고 하는데 이런 설정부터 짜증이 솟구친다. 물론 이 작품 배경은 15세기, 아주 먼 옛날이라는 점을 감안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21세기에 처녀성 상실이니, 처녀막 재생수술이니 이런 글을 읽고 있자니 참으로 어처구니없다.

게다가 이 작품의 남자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귀족 명문가의 미남자 칼리스토’는 사냥 중에 우연히 ‘멜리베아’를 보고 첫눈에 반하는데, 이게 과연 사랑이냐? 내내 의문이 든다. 칼리스토가 찬양하는 멜리베아의 덕성이란 온통 외모뿐이다. 칼리스토가 멜리베아를 칭송하는 표현을 보라. “초록색 눈동자의 큰 눈에 긴 속눈썹, 가느다랗고 올라간 눈썹, 중간 크기의 콧매, 작은 입, 희고 가지런한 이와 빨갛고 탐스러운 입술, 둥글기보다 약간 갸름한 얼굴, 봉긋한 가슴, 둥글고 자그마한 젖꼭지들, 누가 그 황홀한 모습을 그대로 너에게 전할 수 있겠느냐. 이것들을 보는 남자는 모두 정신을 놓고 말 거다. 살결이 어찌나 매끄럽고 빛나는지 흰 눈을 어둡게 만든다니까.” 등등 난리도 아니다. 둥글고 자그마한 젖꼭지들이라니. 이게 칭송이냐? 이렇게 칼리스토는 말 한마디 나눠본 적 없이 외모만 보고 반해서는 그녀를 ‘정복’하고자 하는 욕망에 시달린다. 그래놓고는 자기 사랑이 대단하다는 듯이 멜리베아를 찾아가 고백하는데, 멜리베아는 소름 끼친다는 듯이 단호하게 거절한다(이 설정도 나중에 가면 정말 기막히게 바뀐다). 그리하여 결국 뚜쟁이 셀레스티나에게 도움을 청하는 칼리스토. 뚜 노파는 온갖 말로 멜리베아를 꾀는데, 어처구니없게도 그토록 고집스레 거부하던 멜리베아는 사실 칼리스토를 너무나 깊이 흠모하고 있었고, 자기 정절을 잃을까봐(아이고야.......) 그렇게 거부하는 척했던 것이다. 이때 나는 진심으로 이 책을 던지고 싶었으나 내 전자책이라 참았다.

<라셀레스티나>는 21세기에는 사장되어 마땅하다. 스페인에서 가장 오래된 작품인지 어떤지는 몰라도, 남자와 여자가 서로 사랑한다는 게 고작 외모와 몸매, 거기에 준한 것뿐이다. 처녀성에 정절에 처녀막에 아주 난리도 아니다. 더욱이 멜리베아의 갑작스러운 고백은 공감도 가지 않지만, 위험하기 짝이 없다. 여자가 거부하는 것은 사실 튕기는 것이라거나, 좋아하면서 괜히 그러다는 등 말도 안 되는 헛소리를 재생산하는 데 일조한다. (칼리스토 입장에서는)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는 식의 폭력적인 신화까지 재생산하는 것이다. 게다가 이 작품의 끝은 진짜 어처구니가 없는데, 그래도 읽을 분을 위해 언급하지는 않겠다. 이 모든 결점에도 불구하고 칼리스토와 멜리베아의 ‘사랑’에 공감이 간다면 그래도 그러려니 하겠는데, 두 사람 사이에는 ‘사랑’이 아닌 오직 육체적 욕망만 있다. 페스트가 창궐하는 시대에 내일 당장 죽을지도 모르니 오늘의 욕망에 충실하겠다는 설정이려니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그런 욕망을 ‘죽음도 불사하는 사랑’이라고 주장하니 21세기 독자가 읽기에는 참으로 황당하기 그지없구나.


레오 페루츠, <9시에서 9시 사이>
얼마 전 레오 페루츠의 <스웨덴 기사>를 읽었다. 레오 페루츠 작품은 <9시에서 9시 사이>로 처음 만났다. 이 작품은 좀 짜증났는데, 그래도 이 작가는 작품이 출간되는 족족 읽을 것 같기는 하다. 뭐랄까, 그의 작품은 읽을 만한 가치는 있는데, 어떤 미묘한 지점에서 나랑 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나 할까. 일단 레오 페루츠 작품은 잘 읽힌다. 책장이 술술 넘어간다. 재미는 있다. <9시에서 9시 사이>도 그렇다. 한쪽 팔을 망토 속에 감춘 채 이리저리 전전하는 가난한 대학생 뎀바가 주인공인데, 왜 그가 한쪽 팔을 감추고 다니는지, 궁금증에 계속 책장을 넘기게 된다. 그런데 이 작품의 가장 큰 문제는 여자 친구와 뎀바의 관계에 있다. 뎀바는 여자 친구가 갑자기 이별을 선언하자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자신의 가난이 실연의 이유라고 생각하고는 여자 친구를 데리고 멀리 여행을 떠날 생각에 돈을 구하러 돌아다닌다. 그깟 여행으로 여자의 마음을 돌릴 수 있다고 생각하다니! 그러고는 전 여자 친구의 직장에 쫓아가서 행패를 부리며 으름장을 놓질 않나, 그렇게 싫다는데도 여행 가자고 반 협박을 하지를 않나, 지 제멋대로 돈을 구하러 다니질 않나 등등 헤어진 여자 친구한테 하는 짓이 스토커나 다름없어서 지켜보노라면 불쾌해진다. 주인공을 응원할 마음도 들지 않고 그의 고통스러운 상황에 연민은커녕 공감하기도 어려워 몰입이 떨어졌다. 뎀바의 여자 친구를 묘사하는 시선도 매우 낡았다. 돈에 이리저리 움직이는 생각 없는 여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저 대상일 뿐.

레지나 오멜버니, <광기와 치유의 책>
꽤 기대했던 책인데, 용두사미의 전형인 작품. 여자가 의술을 알면 마녀 취급받던 시대, 의사로서 자기만의 길을 걸어간 여성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렇게 소개하면 대부분의 독자는 아, 이 여성이 그토록 어려운 시대에 의술을 펼치면서 독립적인 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이야기인가 보다 예상하게 된다. 나 또한 그랬다. 그런데 정작 책을 펼치니 주인공은 ‘아버지 찾아 삼만리’를 할 뿐이다. 물론 그 당시에는 여성이 홀로 의사로 활동할 수 없었기에 의사인 아버지를 찾아와야만 다시 의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조건’이 있었지만 환자와 여의사의 이야기를 기대한 내게는 좀 당황스런 전개였다. 무엇보다 결말이 정말 못마땅하다. 독립적인 여의사의 활약기를 꿈꾸며 책을 펼쳐든 사람에게 완전히 엿 먹이는 결말이랄까. 아버지 찾아 나섰던 여자가 고작 남편감 찾아 돌아오는 이야기라니 진짜 마지막 장을 덮을 때 분노가 책장을 태울 기세로 활활 몰아친다. 이 작품은 나를 치유하는커녕 광기로 몰아갔다.



존 윌리엄스, <오직 밤뿐인>
<스토너>의 존 윌리엄스의 초기작은 어땠을까 기대하며 읽었다. 하, 읽지 말 것을, 괜히 존 윌리엄스에 대한 편견만 생겼다. 이 작품은 대도시 호텔에 머물면서 무의미한 하루를 보내는 예민하고도 무기력한 청년 아서 맥슬리의 하루를 쫓는다. 근데 이 청년 정말 도대체 무슨 이유인지도 모르겠는데, 자기 혼자 세상의 모든 고민과 고통은 짊어진 것처럼 우울하고 예민해서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죽지는 않아). 대체 왜 그러는 건데 짜증이 솟을 때쯤 그 이유가 밝혀지기는 하는데, 그 이유도 사실 공감이 안 가고, 그저 중2병 걸린 청년 이야기로 느껴져서 한숨만 나온다. 그러다가 결국 막판에는 이 중2병 청년은 아무 이유도, 잘못도 없는 여자에게 폭력까지 행사한다. 이런 작품을 과연 읽을 필요가 있을까.  





김은국, <순교자>
기대 많이 했던 책이다. <순교자>라는 다분히 종교적 색채가 짙은 제목 때문에 번번이 읽기를 미루다가 올해 드디어 읽었는데, 휴... 그냥 계속 미룰 걸 그랬다. 죽을 때까지 미룰 걸 그랬다. 이 작품은 6.25전쟁을 배경으로 이념의 대립이 만들어낸 열두 명의 ‘순교자’를 둘러싼 진실을 미스터리 형식으로 파헤친다. 북한 공산당에 체포된 14인의 목사 가운데 12인이 전쟁이 일어난 당일 처형되고 두 사람만 살아남는다. 이 살아남은 목사를 사람들은 배신자라 욕하는데, 실은 죽은 12인의 목사가 도리어 공산주의자들의 고문에 굴복하여 비굴하게 처신했던 것. 그런데 살아남은 두 목사 중 신 목사는 자신이 신을 배반한 죄인인 것을 참회하면서 12인의 목사를 순교자로 찬양하는 데 앞장선다. 미스터리 설정이라 초반에는 읽을 만했다. 궁금하기도 하고. 그런데 목사들뿐만 아니라 악역을 자처하는 인물도 하나같이 너무 전형적이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큰 단점은 기독교 홍보 소설 같다는 것. 엔도 슈사쿠 작품은 아무리 읽어도 종교를 홍보하는 소설로 느껴지지 않는데, 이 작품은 왜 그랬을까. 기독교 믿는 사람들이라면 좋아할 듯.



하루키, <일인칭단수>
하루키 책은 가끔 읽고 싶어진다. 오랜만에 하루키 소설을 읽었다. 그런데 이 책은 에세이인지, 그 옛날 단편 재탕인지. 여전히 동그란 젖가슴에 집착하는 주인공. 하루키는 이제 일흔이 넘었을 텐데, 작품은 여전히 20대 초중반 그즈음에 머물고 있다. 누군가에게는 그게 청춘의 증거라고 좋게 읽힐 수도 있겠으나, 내겐 거기서 성장을 멈춘 것으로 밖엔 보이지 않는다. 하루키 소설과는 정말 안녕을 고하게 만든 책.








아무튼 이렇게 정리한 걸 보니 나는 주로 형편없는 여성관을 갖고 있거나, 공감이나 몰입하기 어려운 캐릭터, 전형적인 이야기에 실망하는 것 같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12-29 1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뚜쟁이 특유의 오지랖이 너무 싫어서 제인 오스틴의 [엠마]도 싫어해요. 그 책 읽으면서 얼마나 짜증났던지 ㅎㅎ

그런데 이 페이퍼에서는 무엇보다 ‘존 윌리엄스‘의 책을 읽지말자고 다짐에 다짐을 하게 되네요. 온갖 세상 고민 끌어안은 남자 젊은이 보기 싫어서 그만... 저는 그런 남자, 유약한 남자가 진짜 세상에서 제일 싫어요, 제일... 으으...... 그런 남자들은 민폐쟁이라는 편견을 저는 가지고 있습니다. 으...

잠자냥 2020-12-29 14:10   좋아요 0 | URL
세상에 뚜쟁이 때문에 이뤄지는 사랑이 사랑입니까? -_-;;암튼 뚜쟁이 문학 싫어요; ㅋㅋㅋ

<오직 밤뿐인>은 정말 지금 생각해도 짜증 치미는... 휴, 암튼 다른 분들은 몰라도 다락방 님은 여기 제가 올린 책 중에 읽고 좋아하실 책은 없으리라 확신합니다.

다락방 2020-12-29 14:21   좋아요 0 | URL
어..저기..그러니까.... 저는 그렇지만 남동생과 올케를 제가 소개해주었습니다. (둘다 싱글이라 해줬지만 결혼까지 할 줄은 몰랐어요. 이제 곧 아이가 태어난답니다? ㅎㅎ)

그럼 이만.
=3=3=3=3=3=3=3=3=3=3=3=3=3=3=3=3=3=3=3

잠자냥 2020-12-29 14:22   좋아요 0 | URL
푸하하하하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 예외도 있겠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레삭매냐 2021-01-01 00: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후진 책 정리하기!!! 이런 시도 아주
좋습네다.

<라 셀레스티나>는 어느 다른 책(당최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에서 보고서는
부러 구해다가 읽어 보아야 하나 할 정도
였었는데... 안 읽길 잘했네요 참말로.

존 윌리엄스의 케이스는 설터의 경우처럼
작가의 모든 책들이 좋지 않더라는 -

<순교자>는 리뷰 대회 참전을 위해 다시
읽었었는데 쫌 충격이었습니다. 처음에
만났을 적에는 대단한 소설이다라고 생각
했었답니다. 그것도 이미 십 수년 전에...
그런데 올해 다시 만난 <순교자>는 순한
맛이 들더라구요.
충격으로 리뷰도 쓰질 못했네요 세상에나...

그나저나
엔도 슈사쿠의 서사는 넘사벽이었습니다.

잠자냥 2020-12-29 15:09   좋아요 0 | URL
푸하하, 충격으로 리뷰 쓰지 못하셨다는 말이 인상 깊습니다. ㅋㅋㅋㅋ

잠자냥 2020-12-29 15:10   좋아요 0 | URL
참, 그리고 <라 셀레스티나>는 희곡이라서 대사가 정말 길고 지루하기도 합니다. ㅋㅋㅋㅋ

coolcat329 2020-12-29 15:47   좋아요 0 | URL
ㅋㅋ 충격으로 리뷰를 못 쓰셨다니🤣🤣

유부만두 2020-12-30 0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루키 사놓은 거 저기 있는데....

잠자냥 2020-12-30 09:56   좋아요 0 | URL
ㅎㅎㅎ 자꾸만 하루키 읽을 의지를 꺾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