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창간 2006년 4월 26일
 
2007년 3월 14일 (수)
제 45 호
발행처 : 인권운동사랑방
편집인 : 박석진
TEL 02-365-5363 | FAX 02-365-5364 | 천.참 ID rights | humanrights@sarangbang.or.kr | http://sarangbang.or.kr

[벼리1] 한반도 전역을 전쟁훈련장으로 만드는 RSOI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에 역행하는 대북선제공격 훈련

“‘작계5026’으로 정밀 타격을 실시하고, 북한이 반격하면 전면전 계획인 ‘작계5027’을 적용해 북한 정권을 제거하며 이후 ‘개념계획 5029’로 북한 지역을 점령하는 것이 한미연합사 작계의 순환고리”

[벼리2] 군사·안보주의에 맞선 평화적 행동

우리의 평화는 우리가 지킨다! 평화적 생존권을 직접행동으로!

성역으로 남아 있는 안보문제에 대해 어떻게 ‘안보독점주의’를 깨고, 평화적 생존권을 지킬 수 있을까. 평화를 향한 보편적 양심에 기초해 삶으로 실천하는 평화운동으로 이어져야 한다.

[포비의 두리번두리번] ‘갈아엎는 4월’로 가는 길목에서

신동엽 시인이 그랬죠. ‘4월은 갈아엎는 달’이라고. 한미 FTA 막고, 전쟁훈련은 중단시키고, 그래서 평화체제를 앞당기고. 그렇게 되기를 열망하는 우리들, 무엇을 할까요?

[논평] 청소년 범죄, 처벌 위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최근 법무부는 소년범 보호처분 나이를 10살로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처벌의 확대는 사회적으로 청소년들의 범법 행위를 ‘해결’하지는 못한 채 더 많은 피해자만을 낳을 뿐이다. 소년법 개정을 재검토하라.

연대가 보여주는 새로운 세계, ‘기적의 작전’

[가라가라 빈곤 ⑤] 쿠바, 자본주의 의료에 연대로 저항하다

쿠바의 의료시스템은 주목할 만하다. 차가운 신자유주의적 기획이 아니라 따뜻한 민중 중심의 기획을, 폭력적인 이윤추구의 가치가 아니라 인간적인 건강 우선의 가치를 우리는 쿠바를 통해 배워야 한다.

[이동수의 만화사랑방] 늑대의 유혹, 전자여권

외교통상부는 전자여권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전자여권은 국민 프라이버시를 국제적인 위험에 방치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전자여권의 생체정보를 도둑맞지 않는 방법은 애초에 전자여권을 안 만드는 것뿐이다.

[지은의 인권이야기] 외국인보호소에 갇힌 임신 7개월의 레티

임신 7개월의 몸으로 차가운 철창 안 외국인보호소에 갇힌 레티. 올해 3살이 된 그녀의 첫번째 아이는 한국에서 태어나자마자 필리핀으로 보내졌다. 태어난지 1개월 된 아기에게 부과된 벌금은 십만원.

[알림] [인권이야기]가 새필진으로 다가옵니다

새로운 필진이 [인권이야기]를 들려주게 되었습니다. [인권이야기]의 새로운 필진은 지은, 김정아, 이상수, 이동현 님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