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006년 4월 26일
 
2006년 12월 06일 (수)
제 32 호
발행처 : 인권운동사랑방
편집인 : 박석진
TEL 02-365-5363 | FAX 02-365-5364 | 천.참 ID rights | humanrights@sarangbang.or.kr | http://sarangbang.or.kr

[삶_세상] “의료수급권자로 살아보니 이 나라가 싫어진다”

의료수급권자 남우섭 씨를 둘러싼 차가운 현실

“입원을 하려면 백만 원 보증금을 걸고 입원하라더라고. 수급자니까 돈 안내는 게 문제 생길까봐. 수급자는 어딜 가든 대우 못 받고... 장애인으로, 의료수급권자로 살아 보니까 이 나라가 싫어질 정도 ”

[와글와글 깔깔] <파워인터뷰> 보건복지부 너시민 씨의 ‘조용한 세상’

"HIV가 쉽게 전염되는 것은 아니라고 해도, 감염인들하고 같이 잘 살라고 하면 사람들이 해이해질 거 아니예요. “HIV는 무서운 거다”, “에이즈 걸리면 신세망친다”고 해야 사람들이 조심할텐데…"

[디카로 물구나무] 횡단보도를 점령한 해병대

계엄인가? 횡단보도를 둘러싼 시공간은 상명하달과 획일화의 군사주의 문화가 지배하는 또 다른 연병장으로 재생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싱싱 고고] 집값 폭등, 당신에게 집은?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과연 집은 우리에게 무엇일까? 혹은, 무엇이어야 할까?

[뒤척이다] 사교육을 받지 않고도 살아 남을 수 있을까

사교육 홍수 속에서 아이는 영어 수학 공부는 처질지 모른다. 하지만 그만큼 세상을 맑고 밝게 하는 힘은 자란다고 믿는다. 그런 삶은 큰 기쁨이고 용기다.

[기획 - 국가인권위원회 5년 평가와 과제 ①]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기준 설정기능의 성과와 과제

자유권 영역을 중심으로

국가인권위는 현재처럼 실정법 중심의 규범적 가치판단에 치중할 것이 아니라, 인권침해가 발생하는 사회구조적 맥락과 조건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무기거래 반대운동을 제안한다 ④-<끝>] 반자본 평화운동을 시작하자

평화는 이윤추구 논리에 의해 일상적으로 위협받는 상황에 있다. 오늘날 세계는 힘으로 평화를 지킨다는 명목 아래, 전쟁으로 돈을 벌어들이는 시스템이 공고해지고 있다. 이제는 이 일상적 고리를 끊는 운동에 나서야 할 때다.

[한무지의 인권이야기] 남성/여성, 이분법에 갇힌 세상

“가슴도 없고, 페니스도 없는 저는 여성입니까, 남성입니까?” “사고로 페니스를 잃은 남성은 여성입니까, 남성입니까?” “유방암으로 수술을 받은 여성은 여성입니까, 남성입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