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여행 - 만화가 이우일의 추억을 담은 여행책
이우일 글 그림 / 시공사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여행'만큼 모든 사람들에게 동경과 기대를 주는 아이템이 또 있을까? 세상의 모든 여행은 미화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을 때가 많다. 여행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지닌 사람을 난 한 번도 만나 본 적이 없다. 여행을 많이 한 사람은 항상 어느 집단의 중심 인물이 되기에 좋다. 힘들고 척박한 상황에 부딪힐 때마다 '여행 떠나고 싶다."라는 중얼거림은 얼마든지 들을 수 있는 대사이기도 하고, 나 또한 습관적으로 되뇌이는 단어들이기도 하다. 

  여행에 대한 나의 감정은 종잡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천성이 게으른 나는 돌아다니는 것을 많이 즐기진 않는다. 아마 이런 것에도 평균을 매길 수 있다면, 나는 평균 이하. 돌아다니는 것을 즐기지 않는 성향은 습관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즐기는 사진찍는 취미나 멋진 까페 탐방, 명승고적지 탐방, 쇼핑등은 내가 좋아하는 일들과는 거리가 좀 있다. 어쩌다 하는 산책과 여행, 나들이는 즐길지 모르지만, 잠시 잠깐 뿐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소는 내 집 안 침대위나, 푹신한 쇼파위.

 어쩌다 기대치 못 했던 쉬는 시간이 생기면 내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은 어딘가로 훌쩍 떠나는 것이 아닌, 사람의 눈길이 닿지 않은 내밀한 공간안에서 뒹굴거리며, 책이나 영화를 보는 것이다.

  이렇게 여행에 대해 큰 호감을 갖고 있지 않으면서도 여행에 관련된 책을 꾸준히 읽는 이유는? 사실, 대답을 잘 할 수가 없다. 그 이유를 정확히 군더더기 없이 답할 수 있을 만큼 고민해 보지 않았으므로. 하지만 즉흥적으로 생각해 보건데, 비록 내 몸 자체로 부딪혀 여행을 하진 않더라도, 현재 나에게 익숙해져 있는 세상과는 다른 환경과 사물, 사람들을 보고, 알게 되는 것은 분명 나에게 이로운 일일거라는 생각이 든다. 인식이 확장되고 세상을 보다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하는 그런 구태의연한 얘기들 말고도 더 많은 이로움이 분명 존재한다고 본다. 그것은 눈에 보일만큼 물질적일 수도 있고, 그것을 느낀 개인만이 간직할 수 있을 정도로 개인적인 수도 있을 것이고, 많은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단초를 제공할 수 도 있을 것이며, 어쩌면 아무런 변화도 제공하지 않으면서 그저 깊은 인상만을 남길 수도 있을 것이다. 

  이우일의 책 '좋은 여행'이라는 제목은 그 자체로 '여행'을 가리킴과 별반 다르지 않다. 사실 이 책을 읽는 내내 '좋은 여행'이 어떤 건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개념도 잡히지 않는다. 아, 이우일식의 좋은 여행에 대한 이야기는 있다. 너무 빡빡한 일정은 잡지 않기. 마음 내키는대로, 발길 닿는대로 느긋하게. 짐은 최대한 적게.

  어쩌면 작가는 이 책의 제목만을 '좋은 여행'으로 정 한 거지, 굳이 좋은 여행이 어떤 건지를 알려줄 목적은 아니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저 자신이 사랑하는 여행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었던 것인지도.

  세람이 길을 걷고 있으면, 그 모든 세사람이 내게 스승이 될 수 있다는 말이 있기도 하다. 나는 여행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어떤 여행이든 모든 여행은 좋은 여행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나처럼 직접 몸으로 겪지 못하고 상상과 책으로만 여행을 떠나더라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