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올레 여행 - 놀멍 쉬멍 걸으멍
서명숙 지음 / 북하우스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있다고 얘기하면 혹자들은 제주도에 갈 계획이냐고 묻는다. 글쎄. 사실 난 여행을 그다지 좋아하는 편은 아니란걸 요 몇 년 사이에 깨달았다. 그 전에는 여행을 좋아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당연한 취향인 줄 알았다. 그래서 여행을 좋아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항상 긍정이 맞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나 자신을 되돌아보니, 여행을 남들만큼 소망하진 않는게 나인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물론 낯설고 새로운 곳들로 떠나고 싶은 마음은 갖고 있긴 하다. 현재 삶이 답답하고 지루할때,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만 여느 사람들처럼 열망에 사로잡혀 여행계획을 세우거나 그 꿈을 위해 많은 것을 투자하진 않는다. 그래서 내가 가게 된 여행들은 내 스스로 애쓰며 가기위해 노력했다기보다는 그냥 그렇게 가게 된 경우가 대다수다. 어쨋든 그런 나에게도 가끔씩 여행 책을 읽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비록 발품 팔아 내 자신이 그 장소에 서 있지는 못하지만 누군가 조근조근 얘기해 주고, 보여주는 여행서들이 귀챦아하고 힘들기 싫어하는 나의 단순한 삶에 풍부한 색채를 입혀 주곤 한다.

 

 하지만 이 책을 여행서라고 하긴 조금 그렇다. 그보다는 언론계에서 일하다 직장을 그만 두고 산티아고 순례를 나섰다가 그 길에 감명받아 제주도에 올레길을 만든 서명숙씨의 자서전이라고도 할 수 있고, 현재는 유명해진 제주올레길의 탄생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다. 또 산티아고 순례 여행서일수도 있고, 제주도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포착일수도 있겠다. 종합선물 세트 같은 이책.

 

 나에게 있어 제주올레길의 큰 미덕은 간세다리(제주도 방언, 게으름뱅이란 의미)를 위한 곳이란 점이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경쟁과 속도에 지쳐가는 현대인들 속에 간세다리 또는 간세다리이고자 하는 사람은 환영받지 못하고,비주류가 되어야 한다. 현대사회는 주류만을 인정하고 굳이 인정받고 싶지 않다 하더라도 환경에 떠밀려 우리는 경쟁하기 위해 뛰는 사람들이 되어 간다. 후회는 항상 느지막이 몰려온다. 심각한 일중독자들이 모든걸(청춘, 사랑, 가족등등) 잃은 후, 일에 취해만 살아 온 자신의 인생을 후회로 되돌아보는건 단지 드라마나 소설속의 이야기만은 아닐 것이다. 이런 시대에 간세다리가 환영 받는 제주올레는 얼마나 가슴을 찡하게 하는지 모르겠다.

 

 책을 읽는 내내, 길을 걷고 싶다는 기분이 들었다. 아스팔트 깔린 단단하고 까맣고 곧은 길이 아닌, 사람들 발이 수없이 오고가며 다져진 보드랍고, 양옆으로 풀들이 무성한 한적한 길. 가끔 자연이 부려놓은 놀랍고 신기한 모습이 보이기도 하고, 바다까지 보인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자동차 매연같은것은 보이지도 않고, 꽃내음, 풀내음 나는 길. 혼자 걸어도 심심하지 않을 길. 그리하여 여행에 '그다지'라는 부사를 습관처럼 붙이고 다니는 나라도 배낭을 꾸려 간세다리여행을 떠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