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71
치누아 아체베 지음, 조규형 옮김 / 민음사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누구인가?"

 어쩌면, 타인에게 내 자신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내가 속한 이곳, 여기를 보여주고, 말 해 줘야 할지도 모르겠다. 각각의 개인들은 모두 자신이 특별하며, 남과 다른 존재라고 믿고 있지만, 우리는 또한 어느정도의 유사점들을 가지고 있다. 같은 곳에 속한 사람들끼리는 다른곳에 속한 사람들과는 또 다른 그들만의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내가 속한 여기, 이곳은 나 자신의 분신들의 집합체임에 다름없다.

 

 오콩코에게 우무오피아는 그런 곳이다. 자신을 설명하기 위해선 꼭 설명해야 할 여기, 이곳. 나고 자라고 죽어야 할 곳. 그래서, 우연히 같은 부족을 살해하고, 어머니의 마을로 쫓겨 가, 그곳에서도 어느 정도 기반을 잡지만 우무오피아로 돌아갈 날만을 손꼽아 기다린다. 오콩코에게 존재감을 부여해 주는 곳은 '우무오피아'뿐인 것이다.

 

 하지만, 개인이나 집단의 바램과 달리 세상은 항상 행복했던 시절 그대로 존재해 주지 않는다. 공평하게도 나쁜 시절이 지나가듯이 좋은 시절도 지나가 버린다. 7년이 지나서 돌아온 우무오피아. 오콩코에겐 그렇게도 그리웠던 곳, 그곳 이외에선 어느 곳에서도 존재 이유를 찾지 못했던 곳이었지만, 어느새 그곳도 변해 버렸다.  변함 없는 그 곳에서 가장 강하고, 가장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었을 오콩코였지만, 변해버린 그 곳에서는 자기부정과 세상탓만을 할 수밖에 없었다.

 

 자신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부정당하던 아버지처럼 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썼던 오콩코에게 결국은 세상이 변해 버려 아버지와 다를 바 없는 존재가 되어 버렸다는 것은 견디기 힘든 현실이었을 것이다.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 서구 유럽의 제국주의는 스스로 만족하며, 자신들의 세상을 꾸려나가는 많은 민족들의 삶을 급격하게 뒤 흔들어 놓았다. 오콩코의 그곳 우무오피아의 변화 이유도 유럽 기독교의 전파였다. 기존 원주민의 가치관은 모두 쓸어 내 버리고 자신들의 가치관을 강요하려 했었던 열강들의 행태는 식민지 국민들의 비극의 가장 큰 원인중 하나였다. 오콩코가 평생 따랐던 그의 부족의 가치관은 급격히 흔들렸고, 서구인들의 무력 앞에서는 그야말로 무기력했다.

 

 오콩코의 우무오피아는 소설 속 세상이지만, 우리 자신의 현실도 우무오피아와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해 본다. 과거의 꿈들은 미래에 유효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미래는 장미빛이라기 보다는 안개속과 같다. 확신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난 그다지 만나보지 못했다. 즉흥적인 즐거움들이 횡행하는 것도, 한 원인이 아닐까 생각해 보기도 했다. 더 이상 어느 누구도 여기, 이곳이 나 자신을 말해 준다고 얘기하지 않는다. 우리는 여기, 이곳은 임시거처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영원히 거주하게 될 임시거처가 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래서 현대인들은 슬픈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를 읽으면서 많이 슬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