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 Mr. Know 세계문학 45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 지음, 오종우 옮김 / 열린책들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간혹 당사자들은 너무 진지한데 그걸 지켜보는 사람들에겐 그 상황이 너무나 우스워 보이는 일들이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의 어리석은 인식 탓이기도 하고, 어쩌면 세상사 자체가 몽땅 그런 이면성을 지니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겉으론 진지하고 엄숙해 보이지만, 그 이면은 우스꽝스러울 뿐인 것이다.

 

 내게 체호프 단편을 읽는다는 일은 솔직히 힘에 겨웠다. 이미 현대적인 매체들과 현대문학등에 길들여진 내게 체호프 단편을 읽는 일은 설탕이 잔뜩 입혀진 도넛을 먹다가 갑자기 식빵을 물어뜯는 기분이랄까? 이미 달디단 입맛에 갇혀 있는 나는 더 강한 단맛이 아닌 맛에는 별 반응을 보일 수가 없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이미 난 배가 불러 있는 것인지도.

 

 흔히들 고전은 세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지니고 있어서 오랫동안 사랑 받는다고들 알고 있다. (체호프의 단편들이 고전의 반열에 들어갈 수 있는지는 나로서는 알 수는 없지만) 그렇지만 시대가 달라지면서 변해가는 사람들의 지성과 인식, 가치관은 그런 고전들에 반발심 또는 세련되지 못하다는 인식을 불러 일으키기도 함직하다. 물론 모든 고전이 그렇다는 것도 아니고, 체호프의 단편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체호프의 단편을 읽으면서 문득 고전에 대한 생각이 들었던 것 뿐이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극찬해 마지 않는 체호프의 단편의 정수를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나 자신에 대한 미묘한 죄책감을 느꼈던 것 뿐이다. 

 

 나는 체호프 단편을 읽는 내내 지루하다는 생각을 떨쳐 버리지 못했다. 이름들은 쎈소리들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고 세자리나 된 데다가 처음엔 성으로 지명하다가 다음에 미들네임으로 지명하기도 해서, 번번이 스토리를 놓치고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읽기 일쑤였다. 느린 이야기 전개는 빠르게 전개되는 이야기에 익숙한 내게는 답답함을 주었고, 등장인물중에 내가 사모하게 될 만한 매력적인 인물은 전혀 등장해 주지 않아서 그것 또한 아쉬웠다. 

 

 하지만 각각의 단편들을 하나하나 읽고 나서 느껴지던 것 중 하나는 유머였다. 등장인물들에겐 너무나 진지하고 엄숙하고 또는 비극적인 상황이지만 제 3자로서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내게 느껴지는 것은 우스꽝스러움 이었다. 우스꽝스러움은 다른말로 유머라고 생각한다. 체호프는 이 세상이 사람의 삶이 유머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은 유머만이 인간의 본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동물들이 유머를 가지고 있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으니까. 여하튼.

 

 비록 체호프의 단편들이 내겐 그 명성만큼 깊은 감명을 주진 못했지만, 체호프의 문학사적인 위치는 결코 적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 지성과 문학적 소양이 부족한 탓에 제대로 즐기진 못했지만, 언젠가는 체호프 단편들을 즐기고 감명받을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